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2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2. 연차별 연구추진계획 34
3. 연구내용 35
4. 연구방법 36
제2장 청년 빈곤에 관한 선행연구 및 정책동향 고찰 37
1. 청년 빈곤의 개념화 논의 38
2. 청년의 교육훈련 및 주거 빈곤 관련 선행연구 고찰 45
1) 청년 교육훈련 빈곤에 관한 선행연구 45
2) 청년 주거 빈곤에 관한 선행연구 46
3) 시사점 48
3. 청년 빈곤 관련 정책 및 법제도 동향 : 니트 및 주거정책을 중심으로 50
1) 청년 니트 관련 정책 및 법제도 동향 50
2) 청년의 주거 관련 정책 및 법제도 동향 60
4. 해외 청년 빈곤 정책 추진 동향 68
1) 호주의 청년 빈곤정책 추진 동향 68
2) 뉴질랜드의 청년 빈곤 정책 추진 동향 80
3) 호주와 뉴질랜드 청년 빈곤 정책의 정책적 시사점 85
제3장 청년 빈곤 실태 분석 88
1. 청년 빈곤의 분류 틀 및 지표 89
2. 우리나라 청년의 다차원적 빈곤 실태 92
1) 분석 내용 92
2) 지표 정의 및 분석자료 93
3) 청년의 다차원 빈곤 실태 97
4) 상대적 빈곤 위험 변화 119
5) 시사점 123
3. 청년 주거 빈곤 심층 분석 124
1) 분석 개요 124
2) 분석 방법 125
3) 분석결과 131
4) 결론 및 논의 139
제4장 청년 빈곤 관련 인식 및 정책욕구에 관한 조사: 교육훈련과 주거를 중심으로 142
1. 조사 개요 143
1) 모집단 143
2) 조사 설계 143
3) 응답자 특성 144
2. 청년의 교육훈련 145
1) 청년의 교육훈련 기회에 관한 실태 및 경험 145
2) 청년의 교육훈련 기회에 관한 일반적 인식 및 전망 188
3) 청년의 교육훈련 기회에 관한 정책요구 208
3. 청년의 주거 234
1) 청년의 주거에 관한 실태 및 경험 234
2) 청년의 주거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 및 전망 272
3) 청년의 주거에 관한 정책요구 302
4. 요약 및 시사점 332
1) 청년의 교육훈련 332
2) 청년의 주거 333
제5장 청년 빈곤의식 심층면담: 교육훈련과 주거를 중심으로 336
1. 면담조사 개요 337
1) 면담조사 참여자 337
2) 면담조사 주요 내용 339
3) 면담조사 절차 및 분석방법 340
2. 면담조사 분석결과 341
1) 교육 및 훈련 341
2) 주거 362
3. 요약 및 시사점 386
1) 교육빈곤과 기회에 대한 인식 386
2) 니트(NEET)족 및 교육빈곤층 인식 387
3) 청년 대상 교육 및 훈련 정책에 대한 요구 387
4) 주거비 부담 및 전망 388
5) 주거빈곤층 인식 388
6)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 388
7) 청년 대상 주거 정책에 관한 요구 389
8) 심층면담을 통한 정책적 시사점 389
제6장 자립안전망 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 제언 및 결론 392
1. 정책 비전 및 분야 393
2. 정책 제언 394
1) 교육훈련 분야 자립안전망 정책 과제 394
2) 청년의 주거 분야 자립안전망 정책 과제 404
3) 자립안전망 체계를 위한 법제도 및 인프라 기반 구축 414
3. 결론 418
참고문헌 427
[부록] 438
1. 설문 조사지 439
2. 심층면담 조사지 459
국문초록 474
ABSTRACT 475
판권기 484
표 Ⅰ-1. 청년 주거빈곤 가구의 규모 32
표 Ⅱ-1. 청년 관련 법령 상 청년의 범위 39
표 Ⅱ-2. 지자체 청년 수당 지원사업 현황 40
표 Ⅱ-3. 지자체 청년 자산형성 지원사업 현황 41
표 Ⅱ-4. 청년 빈곤의 개념 타당성 평가 42
표 Ⅱ-5. 김기헌 외(2021)의 한국형 니트 정의와 그에 따른 규모 추정 결과 51
표 Ⅱ-6. 청년도전 지원사업 주요 내용 52
표 Ⅱ-7.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53
표 Ⅱ-8. 윤석열정부 110대 국정과제 청년 니트 관련 내용 54
표 Ⅱ-9. 청년기본법 청년 니트 관련 법률조항 56
표 Ⅱ-10. 청년고용촉진특별법 청년 니트 관련 법률조항 57
표 Ⅱ-11.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 직업능력개발훈련 관련 일부 법률조항 58
표 Ⅱ-12. 청년 주거지원 국토부 정책 변화와 주요 내용 64
표 Ⅱ-13. 호주 청년 빈곤층 실태(2017년 기준) 69
표 Ⅱ-14. Youth Allowance 수급 조건 - 학생 75
표 Ⅱ-15. Youth Allowance 수령액 - 학생 76
표 Ⅱ-16. Youth Allowance 수령액 - 구직자 77
표 Ⅱ-17. Youth Payment 수령액 83
표 Ⅱ-18. Young Parent Payment 수령액 84
표 Ⅱ-19. Jobseeker Support 수령액 85
표 Ⅲ-1. 청년 빈곤 분류 영역 및 영역별 지표(최종안) 90
표 Ⅲ-2. 청년 빈곤 지표별 분석자료 91
표 Ⅲ-3. 분석 내용 93
표 Ⅲ-4. 청년의 다차원 빈곤 실태 측정방법 94
표 Ⅲ-5. 분석자료 개요 96
표 Ⅲ-6. 상대적 빈곤율(2011~2020) 98
표 Ⅲ-7. 저임금근로자 비율(2005-2021) 99
표 Ⅲ-8. 순자산 빈곤율(2017~2021) 101
표 Ⅲ-9. 실업률(2011~2021) 102
표 Ⅲ-10. 임금근로자 중 비정규직 비율(2013~2021) 104
표 Ⅲ-11. 경제적ㆍ신체적 사유로 인한 교육기회 미충족 경험률(2012-2020) 105
표 Ⅲ-12. 청년 니트 비율(2007, 2017, 2019, 2020) 107
표 Ⅲ-13. 가구특성별 RIR(2017~2020) 109
표 Ⅲ-14. 최저주거기준 미달 및 지하ㆍ반지하ㆍ옥탑방 거주 가구 비율(2017~2010) 110
표 Ⅲ-15. 등록장애인 비율 및 장애인 수(2016~2021) 112
표 Ⅲ-16. 우울증 환자 비율 및 환자 수(2016~2021) 113
표 Ⅲ-17. 과부담 의료비 경험률 및 재난적 의료비 경험률(2015, 2019, 2020) 115
표 Ⅲ-18. 사회적 지지 결핍률 변화(2014-2021) 116
표 Ⅲ-19. 시간 빈곤율 118
표 Ⅲ-20. 영역 및 지표별 상대적 빈곤 위험 변화 121
표 Ⅲ-21. 최저주거기준(국토해양부 최저주거기준 개정공고 제2011-490호) 128
표 Ⅲ-22. 변수 측정 130
표 Ⅲ-23. 주거빈곤 실태 131
표 Ⅲ-24. 전체 및 주거빈곤 청년의 특성 133
표 Ⅲ-25. 청년 주거빈곤이 우울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34
표 Ⅲ-26. 청년 주거환경 빈곤과 우울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관계의 조절효과 136
표 Ⅲ-27. 청년 주거환경 빈곤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관계의 조절효과 138
표 Ⅳ-1. 조사 응답자 특성 144
표 Ⅳ-2. 대학 진학을 안 한 경우 대학에 가지 않은 이유 146
표 Ⅳ-3. 대학 진학을 안한 경우 대학에 가지 않은 이유(배경변인별) 147
표 Ⅳ-4. 대학에 진학한 이유 148
표 Ⅳ-5. 대학에 진학한 이유(배경변인별) 149
표 Ⅳ-6. 진학한 대학의 종류 150
표 Ⅳ-7. 진학한 대학의 종류(배경변인별) 151
표 Ⅳ-8. 진학한 대학의 학과 152
표 Ⅳ-9. 진학한 대학의 학과(배경변인별) 153
표 Ⅳ-10. 대학 등록금 마련 방법 154
표 Ⅳ-11. 대학 등록금 마련 방법(배경변인별) 155
표 Ⅳ-12. 대학교육 기간동안 휴학 여부 및 계획 156
표 Ⅳ-13. 대학교육 기간동안 휴학 여부 및 계획(배경변인별) 157
표 Ⅳ-14. 대학교육 기간동안 휴학 여부 및 계획의 이유 158
표 Ⅳ-15. 대학교육 기간동안 휴학 여부 및 계획의 이유(배경변인별) 159
표 Ⅳ-16. 대학교육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60
표 Ⅳ-17. 대학교육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배경변인별) 161
표 Ⅳ-18. 대학이 내 진로 준비를 위한 다양한 교육 제공 정도 162
표 Ⅳ-19. 대학이 내 진로 준비를 위한 다양한 교육 제공 정도(배경변인별) 163
표 Ⅳ-20. 대학으로부터 진로 준비를 위해 다양한 교육을 제공받지 못한 이유 164
표 Ⅳ-21. 대학으로부터 진로 준비를 위해 다양한 교육을 제공받지 못한 이유(배경변인별) 165
표 Ⅳ-22. 대학에서 정규교육 이외에 진로 준비를 위한 취창업이나 진로상담 등의 지원 받은 경험 166
표 Ⅳ-23. 대학에서 정규교육 이외에 진로 준비를 위한 취창업이나 진로상담 등의 지원 받은 경험(배경변인별) 167
표 Ⅳ-24. 대학에서 취창업이나 진로상담의 충분하고 다양한 제공 여부 168
표 Ⅳ-25. 대학에서 취창업이나 진로상담의 충분하고 다양한 제공 여부(배경변인별) 169
표 Ⅳ-26. 대학교육 기간에 정규교육 이외에 학원 등 사교육 경험 여부 170
표 Ⅳ-27. 대학교육 기간에 정규교육 이외에 학원 등 사교육 경험 여부(배경변인별) 171
표 Ⅳ-28. 대학교육 기간에 정규교육 이외에 학원 등 사교육 받은 이유 172
표 Ⅳ-29. 대학교육 기간에 정규교육 이외에 학원 등 사교육 받은 이유(배경변인별) 173
표 Ⅳ-30. 대학교육 기간에 정규교육 이외에 학원 등 사교육 받을 때의 경제적 부담 174
표 Ⅳ-31. 대학교육 기간에 정규교육 이외에 학원 등 사교육 받을 때의 경제적 부담(배경변인별) 175
표 Ⅳ-32. 학교교육 이외에 직업훈련교육 경험 176
표 Ⅳ-33. 학교교육 이외에 직업훈련교육 경험(배경변인별) 177
표 Ⅳ-34. 직업훈련교육 전반적 만족도 178
표 Ⅳ-35. 직업훈련교육 전반적 만족(배경변인별) 179
표 Ⅳ-36. 지금까지 학교교육 이외에 직업훈련교육의 기회를 충분히 혹은 다양하게 받았는지 여부 180
표 Ⅳ-37. 지금까지 학교교육 이외에 직업훈련교육의 기회를 충분히 혹은 다양하게 받았는지 여부(배경변인별) 181
표 Ⅳ-38. 지금까지 학교교육 이외에 직업훈련교육의 기회가 충분치 않았던 이유 182
표 Ⅳ-39. 지금까지 학교교육 이외에 직업훈련교육의 기회가 충분치 않았던 이유(배경변인별) 183
표 Ⅳ-40. 지난 4주 동안 일을 하였거나 혹은 취업준비, 교육(직업훈련 등) 등을 받은 경험 여부 184
표 Ⅳ-41. 지난 4주 동안 일을 하였거나 혹은 취업준비, 교육(직업훈련 등) 등을 받은 경험 여부(배경변인별) 185
표 Ⅳ-42. 지금까지 받은 교육이 나의 사회적ㆍ경제적 성공에의 기여 인식 186
표 Ⅳ-43. 지금까지 받은 교육이 나의 사회적ㆍ경제적 성공에의 기여 인식(배경변인별) 187
표 Ⅳ-44. 내가 졸업한 대학의 사회적 평가에 대한 인식 188
표 Ⅳ-45. 내가 졸업한 대학의 사회적 평가에 대한 인식(배경변인별) 189
표 Ⅳ-46. 우리 사회에서 대학 졸업 여부에 따른 차별존재 인식 190
표 Ⅳ-47. 우리 사회에서 대학 졸업 여부에 따른 차별존재 인식(배경변인별) 191
표 Ⅳ-48. 우리 사회에서 어느 대학을 졸업했는지에 따른 차별 존재 인식 192
표 Ⅳ-49. 우리 사회에서 어느 대학을 졸업했는지에 따른 차별 존재 인식(배경변인별) 193
표 Ⅳ-50. 명문대학 혹은 우수대학 졸업이 사회경제적 성공에 유리한지에 대한 인식 194
표 Ⅳ-51. 명문대학 혹은 우수대학 졸업이 사회경제적 성공에 유리한지에 대한 인식(배경변인별) 195
표 Ⅳ-52. 학교 졸업 이후에도 직업훈련교육의 필요성 196
표 Ⅳ-53. 학교 졸업 이후에도 직업훈련교육의 필요성(배경변인별) 197
표 Ⅳ-54. 학교 졸업 이후에도 직업훈련교육이 필요한 이유 198
표 Ⅳ-55. 학교 졸업 이후에도 직업훈련교육이 필요한 이유(배경변인별) 199
표 Ⅳ-56. 지금까지 충분한 교육 기회 수혜 여부 200
표 Ⅳ-57. 지금까지 충분한 교육 기회 수혜 여부(배경변인별) 201
표 Ⅳ-58. 우리 사회에서 청년 개개인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 제공에 관한 인식 202
표 Ⅳ-59. 우리 사회에서 청년 개개인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 제공에 관한 인식(배경변인별) 203
표 Ⅳ-60. 우리 사회에서 청년기 동안의 교육이 향후 소득과 자산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인식 204
표 Ⅳ-61. 우리 사회에서 청년기 동안의 교육이 향후 소득과 자산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인식(배경변인별) 205
표 Ⅳ-62. 교육분야 주관적 계층의식 206
표 Ⅳ-63. 교육분야 주관적 계층의식(배경변인별) 207
표 Ⅳ-64. 대학생 국가장학금 208
표 Ⅳ-65. 대학생 국가장학금(배경변인별) 209
표 Ⅳ-66. 대학의 중소기업/농업분야 등 취업연계 장학금 210
표 Ⅳ-67. 대학의 중소기업/농업분야 등 취업연계 장학금(배경변인별) 211
표 Ⅳ-68. 대학 비진학 청년 교육비 지원 212
표 Ⅳ-69. 대학 비진학 청년 교육비 지원(배경변인별) 213
표 Ⅳ-70. 디지털 신산업 분야 인재양성 사업 214
표 Ⅳ-71. 디지털 신산업 분야 인재양성 사업(배경변인별) 215
표 Ⅳ-72. 그린/에너지 분야 인재양성 사업 216
표 Ⅳ-73. 그린/에너지 분야 인재양성 사업 217
표 Ⅳ-74. 문화콘텐츠/미디어/지식재상 분야 인재양성 사업 218
표 Ⅳ-75. 문화콘텐츠/미디어/지식재상 분야 인재양성 사업(배경변인별) 219
표 Ⅳ-76. 고졸 청년 취업연계 직무교육과정 및 취업연계장려금 지원 220
표 Ⅳ-77. 고졸 청년 취업연계 직무교육과정 및 취업연계장려금 지원(배경변인별) 221
표 Ⅳ-78. 직업계고 취업전용시스템(고졸만JOB) 운영 222
표 Ⅳ-79. 직업계고 취업전용시스템(고졸만JOB) 운영(배경변인별) 223
표 Ⅳ-80.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등 일학습병행 확대 운영 224
표 Ⅳ-8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등 일학습병행 확대 운영(배경변인별) 225
표 Ⅳ-82. 군 복무 중 대학 학점취득 기반 확대 226
표 Ⅳ-83. 군 복무 중 대학 학점취득 기반 확대(배경변인별) 227
표 Ⅳ-84. 지역 고졸인재 육성, 취업 연계를 위한 직업교육 혁신지구 확대 228
표 Ⅳ-85. 지역 고졸인재 육성, 취업 연계를 위한 직업교육 혁신지구 확대(배경변인별) 229
표 Ⅳ-86. 온라인 평생교육/훈련종합플랫폼(온국민평생배움터) 구축 230
표 Ⅳ-87. 온라인 평생교육/훈련종합플랫폼(온국민평생배움터) 구축(배경변인별) 231
표 Ⅳ-88. 청년의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정부(지자체)의 정책 232
표 Ⅳ-89. 청년의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정부(지자체)의 정책(배경변인별) 233
표 Ⅳ-90. 현재 거주하는 주거 형태 234
표 Ⅳ-91. 현재 거주하는 주거 형태(배경변인별) 235
표 Ⅳ-92. 현재 거주하는 주거 이용형태 236
표 Ⅳ-93. 현재 거주하는 주거 이용형태(배경변인별) 237
표 Ⅳ-94. 현재 거주하는 자가의 시세 238
표 Ⅳ-95. 현재 거주하는 자가의 시세(배경변인별) 239
표 Ⅳ-96. 대출 여부 240
표 Ⅳ-97. 대출 여부(배경변인별) 241
표 Ⅳ-98. 대출이 있는 경우 대출액 242
표 Ⅳ-99. 대출이 있는 경우 대출액(배경변인별) 243
표 Ⅳ-100. 대출이 있는 경우 매월 대출 원리금 상환액 244
표 Ⅳ-101. 대출이 있는 경우 매월 대출 원리금 상환액(배경변인별) 245
표 Ⅳ-102. 대출이 있는 경우 대출 원리금 연체 여부 246
표 Ⅳ-103. 대출이 있는 경우 대출 원리금 연체 여부(배경변인별) 247
표 Ⅳ-104. 보증금이 있는 경우 현재 거주하는 집의 보증금 248
표 Ⅳ-105. 보증금이 있는 경우 현재 거주하는 집의 보증금(배경변인별) 249
표 Ⅳ-106. 현재 거주하는 집의 주거비 지출 규모 250
표 Ⅳ-107. 현재 거주하는 집의 주거비 지출 규모(배경변인별) 251
표 Ⅳ-108. 현재 지출하는 주거비 부담 인식 252
표 Ⅳ-109. 현재 지출하는 주거비 부담 인식(배경변인별) 253
표 Ⅳ-110. 현재 주거비 마련 방법 254
표 Ⅳ-111. 현재 주거비 마련 방법(배경변인별) 255
표 Ⅳ-112. 현재 주거 상태 만족도 256
표 Ⅳ-113. 현재 주거 상태 만족도(배경변인별) 257
표 Ⅳ-114. 향후 내 명의의 집(자가) 취득 필요성에 관한 인식 258
표 Ⅳ-115. 향후 내 명의의 집(자가) 취득 필요성에 관한 인식(배경변인별) 259
표 Ⅳ-116. 향후 내 명의의 집(자가) 취득 필요성에 대한 이유 260
표 Ⅳ-117. 향후 내 명의의 집(자가) 취득 필요성에 대한 이유(배경변인별) 261
표 Ⅳ-118. 향후 내 명의의 집(자가) 취득에 걸리는 예상 기간 262
표 Ⅳ-119. 향후 내 명의의 집(자가) 취득에 걸리는 예상 기간(배경변인별) 263
표 Ⅳ-120. 자가 취득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한 이유 264
표 Ⅳ-121. 자가 취득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한 이유(배경변인별) 265
표 Ⅳ-122. 향후 자가 마련 희망 지역 266
표 Ⅳ-123. 향후 자가 마련 희망 지역(배경변인별) 267
표 Ⅳ-124. 향후 자가 마련 시 기대하는 주거 형태 268
표 Ⅳ-125. 향후 자가 마련 시 기대하는 주거 형태(배경변인별) 269
표 Ⅳ-126. 향후 자가 마련 필요 자금 예상액 270
표 Ⅳ-127. 향후 자가 마련 필요 자금 예상액(배경변인별) 271
표 Ⅳ-128. 나의 주거 수준에 대한 주관적 평가 272
표 Ⅳ-129. 나의 주거 수준에 대한 주관적 평가(배경변인별) 273
표 Ⅳ-130. 우리 사회에서 청년 시기에 자가 취득의 필요성 274
표 Ⅳ-131. 우리 사회에서 청년 시기에 자가 취득의 필요성(배경변인별) 275
표 Ⅳ-132. 최근 청년들의 영끌(최대한 자금을 모으는 것)을 통한 자가 취득 현상에 대한 인식 276
표 Ⅳ-133. 최근 청년들의 영끌(최대한 자금을 모으는 것)을 통한 자가 취득 현상에 대한 인식(배경변인별) 277
표 Ⅳ-134. 우리 사회에서 자신의 소득만으로 주거 마련 가능 여부에 대한 인식 278
표 Ⅳ-135. 우리 사회에서 자신의 소득만으로 주거 마련 가능 여부에 대한 인식(배경변인별) 279
표 Ⅳ-136. 우리 사회에서 자가 마련 시 부모의 자금지원이 필수적인지에 대한 인식 280
표 Ⅳ-137. 우리 사회에서 자가 마련 시 부모의 자금지원이 필수적인지에 대한 인식(배경변인별) 281
표 Ⅳ-138. 우리 사회에서 주거의 의미 282
표 Ⅳ-139. 우리 사회에서 주거의 의미(배경변인별) 283
표 Ⅳ-140. 우리 사회에서 청년들이 결혼을 위한 최소한의 주거 조건에 관한 인식 284
표 Ⅳ-141. 우리 사회에서 청년들이 결혼을 위한 최소한의 주거 조건에 관한 인식(배경변인별) 285
표 Ⅳ-142. 우리 사회에서 자가 취득의 기회가 공정하게 주어지는지에 관한 인식 286
표 Ⅳ-143. 우리 사회에서 자가 취득의 기회가 공정하게 주어지는지에 관한 인식(배경변인별) 287
표 Ⅳ-144. 우리 사회에서 자가 취득에 유리한 조건에 관한 인식 288
표 Ⅳ-145. 우리 사회에서 자가 취득에 유리한 조건에 관한 인식(배경변인별) 289
표 Ⅳ-146. 우리 사회에서 청년들이 주거(자가나 임대) 마련에 수월한 환경에 관한 인식 290
표 Ⅳ-147. 우리 사회에서 청년들이 주거(자가나 임대) 마련에 수월한 환경에 관한 인식(배경변인별) 291
표 Ⅳ-148. 우리 사회에서 청년들이 주거(자가나 임대) 마련이 수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292
표 Ⅳ-149. 우리 사회에서 청년들이 주거(자가나 임대) 마련이 수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배경변인별) 293
표 Ⅳ-150. 주거 유지 혹은 취득을 위한 자금 마련에 대한 불안감 여부 294
표 Ⅳ-151. 주거 유지 혹은 취득을 위한 자금 마련에 대한 불안감 여부(배경변인별) 295
표 Ⅳ-152. 지금 주택가격 수준에 대한 인식 296
표 Ⅳ-153. 지금 주택가격 수준에 대한 인식(배경변인별) 297
표 Ⅳ-154. 우리 사회에서 향후 5년 후 주택가격에 대한 전망 298
표 Ⅳ-155. 우리 사회에서 향후 5년 후 주택가격에 대한 전망(배경변인별) 299
표 Ⅳ-156. 주거분야 주관적 계층의식 300
표 Ⅳ-157. 주거분야 주관적 계층의식(배경변인별) 301
표 Ⅳ-158.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302
표 Ⅳ-159.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배경변인별) 303
표 Ⅳ-160.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304
표 Ⅳ-161.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배경변인별) 305
표 Ⅳ-162. 취약 주거지 개선 306
표 Ⅳ-163. 취약 주거지 개선(배경변인별) 307
표 Ⅳ-164. 청년주택 공급 확대 308
표 Ⅳ-165. 청년주택 공급 확대(배경변인별) 309
표 Ⅳ-166. 공공지원 민간임대 310
표 Ⅳ-167. 공공지원 민간임대(배경변인별) 311
표 Ⅳ-168. 청년버팀목 전세대출 312
표 Ⅳ-169. 청년버팀목 전세대출(배경변인별) 313
표 Ⅳ-170. 중소기업 근로청년 전세대출 314
표 Ⅳ-171. 중소기업 근로청년 전세대출(배경변인별) 315
표 Ⅳ-172.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 316
표 Ⅳ-173.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배경변인별) 317
표 Ⅳ-174. 임차보증금 반환보증 재원 318
표 Ⅳ-175. 임차보증금 반환보증 재원(배경변인별) 319
표 Ⅳ-176.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320
표 Ⅳ-177.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배경변인별) 321
표 Ⅳ-178. 신혼희망타운 322
표 Ⅳ-179. 신혼희망타운(배경변인별) 323
표 Ⅳ-180. 공공자가주택 324
표 Ⅳ-181. 공공자가주택(배경변인별) 325
표 Ⅳ-182. 민영주택 특별공급 326
표 Ⅳ-183. 민영주택 특별공급(배경변인별) 327
표 Ⅳ-184. 정부의 청년주택 정책으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안 328
표 Ⅳ-185. 정부의 청년주택 정책으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안(배경변인별) 329
표 Ⅳ-186.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 확대가 가장 필요한 정책(1+2+3순위) 330
표 Ⅳ-187.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 확대가 가장 필요한 정책(1+2+3순위)(배경변인별) 331
표 Ⅴ-1. 심층면담 참여자 특성 338
표 Ⅴ-2. 청년빈곤 심층면담 주요내용 339
표 Ⅵ-1.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통한 대학 취창업지원사업 재정지원 확대 395
표 Ⅵ-2. 재학 중 취창업 교육훈련 기회 확대를 위한 바우처 제도 소요예산 397
표 Ⅵ-3. 직업훈련교육 종합정보시스템 접근성 강화 소요예산 399
표 Ⅵ-4. 니트(NEET) 청년 전국실태조사 및 지원체계 연구 강화 소요예산 401
표 Ⅵ-5. 청년의 교육훈련 기회 확대를 위한 정책우선순위 403
표 Ⅵ-6. 청년의 교육훈련 기회 확대를 위한 정책우선순위 조정 소요예산 403
표 Ⅵ-7. 중앙정부 청년 주거지원 사업 예산 확대 405
표 Ⅵ-8. 주거 지원 종합정보시스템 고도화 사업예산 407
표 Ⅵ-9. 청년 주거 지원 선별기준 분석 평가 및 체계화 사업 409
표 Ⅵ-10. 취약 주거 환경 및 인프라 개선 사업 강화 411
표 Ⅵ-11.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별 맞춤형 주거 정책 추진 413
표 Ⅵ-12. 청년기본법 조문 구성 414
표 Ⅵ-13. 청년기본법 개정(안) 415
표 Ⅵ-14. 청년기본법 개정 소요예산 415
표 Ⅵ-15. 청년기본법 개정 소요예산 416
표 Ⅵ-16. (가칭)청년정책연구원 설치 소요예산 417
그림 Ⅰ-1. 고용보험 가입자수 및 증감 추이(천명) 31
그림 Ⅰ-2. 취업자 및 고용률 추이 32
그림 Ⅰ-3. 연차별 연구추진계획 34
그림 Ⅱ-1. 청년 연령규정 38
그림 Ⅱ-2. 본인의 주관적 빈곤 인식 43
그림 Ⅱ-3. 청년 빈곤의 영역별 중요도 44
그림 Ⅱ-4. 주거권 구성요소와 청년 주거정책 수단의 연계 66
그림 Ⅱ-5. 호주 주/준주별 빈곤율(2011-12 회계연도 기준) 71
그림 Ⅱ-6. Queensland Youth Strategy 프레임워크 72
그림 Ⅱ-7. 호주 청년정책 프레임워크 73
그림 Ⅱ-8. Child and Youth Wellbeing Strategy 프레임워크 81
그림 Ⅲ-1. 상대적 빈곤율(2011~2020) 98
그림 Ⅲ-2. 저임금근로자 비율(2005-2021) 100
그림 Ⅲ-3. 순자산 빈곤율(2017~2020) 101
그림 Ⅲ-4. 연령별 실업률(2011~2021) 103
그림 Ⅲ-5. 비정규직 비율(2014~2021) 104
그림 Ⅲ-6. 경제적, 신체적 사유로 인한 교육기회 미충족 경험률(2012~2020) 106
그림 Ⅲ-7. 청년 니트 비율 변화 108
그림 Ⅲ-8. 가구특성별 RIR(2017~2020) 109
그림 Ⅲ-9. 최저주거기준 미달 및 지하ㆍ반지하ㆍ옥탑방 거주 가구 비율(2017~2020) 111
그림 Ⅲ-10. 등록장애인 비율 및 장애인 수(2016~2021) 112
그림 Ⅲ-11. 우울증 환자 비율 및 환자 수(2016~2020) 114
그림 Ⅲ-12. 과부담 의료비 및 재난적 의료비 경험률(2010,2019,2020) 115
그림 Ⅲ-13. 사회적 지지 결핍률 변화(2014-2021) 117
그림 Ⅲ-14. 시간 빈곤율(2014) 119
그림 Ⅲ-15. 코로나19 전후 상대적 빈곤 위험 변화 : 추세 변화 효과 120
그림 Ⅲ-16. 영역별 상대적 빈곤 위험 122
그림 Ⅲ-17. 청년주거빈곤 심층분석 분석모형 126
그림 Ⅲ-18. 사회적관계의 조절효과 : 주거환경 빈곤-우울 관계 137
그림 Ⅲ-19. 사회적관계의 조절효과 : 주거환경 빈곤-자아존중감 관계 139
그림 Ⅳ-1. 대학 진학을 안한 경우 대학에 가지 않은 이유 145
그림 Ⅳ-2. 대학에 진학한 이유 148
그림 Ⅳ-3. 진학한 대학의 종류 150
그림 Ⅳ-4. 진학한 대학의 학과 152
그림 Ⅳ-5. 대학 등록금 마련 방법 154
그림 Ⅳ-6. 대학교육 기간동안 휴학 여부 및 계획 156
그림 Ⅳ-7. 대학교육 기간동안 휴학 여부 및 계획의 이유 158
그림 Ⅳ-8. 대학교육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60
그림 Ⅳ-9. 대학이 내 진로 준비를 위한 다양한 교육 제공 정도 162
그림 Ⅳ-10. 대학으로부터 진로 준비를 위해 다양한 교육을 제공받지 못한 이유 164
그림 Ⅳ-11. 대학에서 정규교육 이외에 진로 준비를 위한 취창업이나 진로상담 등의 지원 받은 경험 166
그림 Ⅳ-12. 대학에서 취창업이나 진로상담의 충분하고 다양한 제공 여부 168
그림 Ⅳ-13. 대학교육 기간에 정규교육 이외에 학원 등 사교육 경험 여부 170
그림 Ⅳ-14. 대학교육 기간에 정규교육 이외에 학원 등 사교육 받은 이유 172
그림 Ⅳ-15. 대학교육 기간에 정규교육 이외에 학원 등 사교육 받을 때의 경제적 부담 174
그림 Ⅳ-16. 학교교육 이외에 직업훈련교육 경험 176
그림 Ⅳ-17. 직업훈련교육 전반적 만족도 178
그림 Ⅳ-18. 지금까지 학교교육 이외에 직업훈련교육의 기회를 충분히 혹은 다양하게 받았는지 여부 180
그림 Ⅳ-19. 지금까지 학교교육 이외에 직업훈련교육의 기회가 충분치 않았던 이유 182
그림 Ⅳ-20. 지난 4주 동안 일을 하였거나 혹은 취업준비, 교육(직업훈련 등) 등을 받은 경험 여부 184
그림 Ⅳ-21. 지금까지 받은 교육이 나의 사회적ㆍ경제적 성공에의 기여 인식 186
그림 Ⅳ-22. 내가 졸업한 대학의 사회적 평가에 대한 인식 188
그림 Ⅳ-23. 우리 사회에서 대학 졸업 여부에 따른 차별존재 인식 190
그림 Ⅳ-24. 우리 사회에서 어느 대학을 졸업했는지에 따른 차별 존재 인식 192
그림 Ⅳ-25. 명문대학 혹은 우수대학 졸업이 사회경제적 성공에 유리한지에 대한 인식 194
그림 Ⅳ-26. 학교 졸업 이후에도 직업훈련교육의 필요성 196
그림 Ⅳ-27. 학교 졸업 이후에도 직업훈련교육이 필요한 이유 198
그림 Ⅳ-28. 지금까지 충분한 교육 기회 수혜 여부 200
그림 Ⅳ-29. 우리 사회에서 청년 개개인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 제공에 관한 인식 202
그림 Ⅳ-30. 우리 사회에서 청년기 동안의 교육이 향후 소득과 자산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인식 204
그림 Ⅳ-31. 교육분야 주관적 계층의식 206
그림 Ⅳ-32. 대학생 국가장학금 208
그림 Ⅳ-33. 대학의 중소기업/농업분야 등 취업연계 장학금 210
그림 Ⅳ-34. 대학 비진학 청년 교육비 지원 212
그림 Ⅳ-35. 디지털 신산업 분야 인재양성 사업 214
그림 Ⅳ-36. 그린/에너지 분야 인재양성 사업 216
그림 Ⅳ-37. 문화콘텐츠/미디어/지식재상 분야 인재양성 사업 218
그림 Ⅳ-38. 고졸 청년 취업연계 직무교육과정 및 취업연계장려금 지원 220
그림 Ⅳ-39. 직업계고 취업전용시스템(고졸만JOB) 운영 222
그림 Ⅳ-40.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등 일학습병행 확대 운영 224
그림 Ⅳ-41. 군 복무 중 대학 학점취득 기반 확대 226
그림 Ⅳ-42. 지역 고졸인재 육성, 취업 연계를 위한 직업교육 혁신지구 확대 228
그림 Ⅳ-43. 온라인 평생교육/훈련종합플랫폼(온국민평생배움터) 구축 230
그림 Ⅳ-44. 청년의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정부(지자체)의 정책 232
그림 Ⅳ-45. 현재 거주하는 주거 형태 234
그림 Ⅳ-46. 현재 거주하는 주거 이용형태 236
그림 Ⅳ-47. 현재 거주하는 자가의 시세 238
그림 Ⅳ-48. 대출 여부 240
그림 Ⅳ-49. 대출이 있는 경우 대출액 242
그림 Ⅳ-50. 대출이 있는 경우 매월 대출 원리금 상환액 244
그림 Ⅳ-51. 대출이 있는 경우 대출 원리금 연체 여부 246
그림 Ⅳ-52. 보증금이 있는 경우 현재 거주하는 집의 보증금 248
그림 Ⅳ-53. 현재 거주하는 집의 주거비 지출 규모 250
그림 Ⅳ-54. 현재 지출하는 주거비 부담 인식 252
그림 Ⅳ-55. 현재 주거비 마련 방법 254
그림 Ⅳ-56. 현재 주거 상태 만족도 256
그림 Ⅳ-57. 향후 내 명의의 집(자가) 취득 필요성에 관한 인식 258
그림 Ⅳ-58. 향후 내 명의의 집(자가) 취득 필요성에 대한 이유 260
그림 Ⅳ-59. 향후 내 명의의 집(자가) 취득에 걸리는 예상 기간 262
그림 Ⅳ-60. 자가 취득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한 이유 264
그림 Ⅳ-61. 향후 자가 마련 희망 지역 266
그림 Ⅳ-62. 향후 자가 마련 시 기대하는 주거 형태 268
그림 Ⅳ-63. 향후 자가 마련 필요 자금 예상액 270
그림 Ⅳ-64. 나의 주거 수준에 대한 주관적 평가 272
그림 Ⅳ-65. 우리 사회에서 청년 시기에 자가 취득의 필요성 274
그림 Ⅳ-66. 최근 청년들의 영끌(최대한 자금을 모으는 것)을 통한 자가 취득 현상에 대한 인식 276
그림 Ⅳ-67. 우리 사회에서 자신의 소득만으로 주거 마련 가능 여부에 대한 인식 278
그림 Ⅳ-68. 우리 사회에서 자가 마련 시 부모의 자금지원이 필수적인지에 대한 인식 280
그림 Ⅳ-69. 우리 사회에서 주거의 의미 282
그림 Ⅳ-70. 우리 사회에서 청년들이 결혼을 위한 최소한의 주거 조건에 관한 인식 284
그림 Ⅳ-71. 우리 사회에서 자가 취득의 기회가 공정하게 주어지는지에 관한 인식 286
그림 Ⅳ-72. 우리 사회에서 자가 취득에 유리한 조건에 관한 인식 288
그림 Ⅳ-73. 우리 사회에서 청년들이 주거(자가나 임대) 마련에 수월한 환경에 관한 인식 290
그림 Ⅳ-74. 우리 사회에서 청년들이 주거(자가나 임대) 마련이 수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292
그림 Ⅳ-75. 주거 유지 혹은 취득을 위한 자금 마련에 대한 불안감 여부 294
그림 Ⅳ-76. 지금 주택가격 수준에 대한 인식 296
그림 Ⅳ-77. 우리 사회에서 향후 5년 후 주택가격에 대한 전망 298
그림 Ⅳ-78. 주거분야 주관적 계층의식 300
그림 Ⅳ-79.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302
그림 Ⅳ-80.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304
그림 Ⅳ-81. 취약 주거지 개선 306
그림 Ⅳ-82. 청년주택 공급 확대 308
그림 Ⅳ-83. 공공지원 민간임대 310
그림 Ⅳ-84. 청년버팀목 전세대출 312
그림 Ⅳ-85. 중소기업 근로청년 전세대출 314
그림 Ⅳ-86.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 316
그림 Ⅳ-87. 임차보증금 반환보증 재원 318
그림 Ⅳ-88.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320
그림 Ⅳ-89. 신혼희망타운 322
그림 Ⅳ-90. 공공자가주택 324
그림 Ⅳ-91. 민영주택 특별공급 326
그림 Ⅳ-92. 정부의 청년주택 정책으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안 328
그림 Ⅳ-93.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 확대가 가장 필요한 정책(1+2+3순위) 330
그림 Ⅴ-1. 니트족 인식 워드클라우드 분석(전체) 350
그림 Ⅴ-2. 니트족 인식 워드클라우드 분석(상용직) 351
그림 Ⅴ-3. 니트족 인식 워드클라우드 분석(임시직 취업자 및 비취업자) 351
그림 Ⅴ-4. 교육빈곤층 인식 워드클라우드 분석(전체) 353
그림 Ⅴ-5. 집의 의미 인식 워드클라우드 분석(전체) 366
그림 Ⅴ-6. 집의 의미 인식 워드클라우드 분석(20대) 367
그림 Ⅴ-7. 집의 의미 인식 워드클라우드 분석(30대) 367
그림 Ⅴ-8. 주거지 선택 요인 워드클라우드 분석(전체) 375
그림 Ⅴ-9. 주거 빈곤층 인식 워드클라우드 분석(전체) 377
그림 Ⅵ-1. 정책 비전 및 분야 393
그림 Ⅵ-2. 대학에서 정규교육 이외에 진로 준비를 위한 취창업이나 진로상담 등의 지원 받은 경험 394
그림 Ⅵ-3. 대학교육 기간에 정규교육 이외에 학원 등 사교육 받을 때의 경제적 부담 396
그림 Ⅵ-4. 대학교육 기간에 정규교육 이외에 학원 등 사교육 받은 이유 397
그림 Ⅵ-5. 지금까지 학교교육 이외에 직업훈련교육의 기회가 충분치 않았던 이유 398
그림 Ⅵ-6. 지난 4주 동안 일을 하였거나 혹은 취업준비, 교육(직업훈련 등) 등을 받은 경험 여부 400
그림 Ⅵ-7. 청년의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정부(지자체)의 정책 402
그림 Ⅵ-8. 청년 주거 지원 정책 수혜 경험율 전체 404
그림 Ⅵ-9. 청년 주거 지원청책 인지도 406
그림 Ⅵ-10. 빈곤층 대비 비 빈곤층 청년의 주거 지원 정책 수혜 경험율 분포 408
그림 Ⅵ-11. 청년들의 주거지 선택 요인 워드클라우드 분석(전체) 410
그림 Ⅵ-12. 청년들의 주거정책 인지도(수도권 대비 전체) 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