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개요 6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조사의 개요 6
02. 교육과정 편제 현황과 변화 8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전반적 변화 8
과목 개설 현황 11
소인수/고시 외 과목 운영 18
공동교육과정 운영 21
학생 수요 반영 24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27
03. 시사점 30
판권기 2
〈표 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영역 설문 조사 문항 내용 7
〈표 2〉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변화 8
〈표 3〉 학교 지정 단위 수와 과목 수 11
〈표 4〉 매칭 학교와 연구ㆍ선도학교 경험 연차에 따른 비교: 학교 지정 과목의 단위 수와 과목 수 12
〈표 5〉 학생 선택 단위 수와 과목 수 13
〈표 6〉 매칭 학교와 연구ㆍ선도학교 경험 연차에 따른 비교: 학생 선택 과목의 단위 수와 과목 수 14
〈표 7〉 학교 편성 및 운영(개설) 선택 과목 수 현황 15
〈표 8〉 학년별 전문 교과 개설 현황 15
〈표 9〉 매칭 학교와 연구ㆍ선도학교 경험 연차에 따른 비교: 전문 교과 개설 16
〈표 10〉 선택 과목 편성 방식 17
〈표 11〉 무학년 수업의 단위 수와 과목 수 17
〈표 12〉 소인수 과목의 편성ㆍ운영 여부 18
〈표 13〉 소인수 과목의 단위 수, 과목 수, 학생 수 18
〈표 14〉 소인수 과목의 유형 19
〈표 15〉 고시 외 과목의 편성ㆍ운영 여부 20
〈표 16〉 고시 외 과목의 단위 수, 과목 수, 학생 수 20
〈표 17〉 공동교육과정 참여 및 운영 여부 21
〈표 18〉 공동교육과정 단위 수, 과목 수, 학생 수 22
〈표 19〉 공동교육과정 운영 과목의 유형 및 교ㆍ강사 유형 22
〈표 20〉 공동교육과정 운영 시간 및 주관 기관 23
〈표 21〉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청의 지원 23
〈표 22〉 학생의 선택 과목 수요 조사 횟수 24
〈표 23〉 수강 신청 변경 허용 시기 24
〈표 24〉 과목 개설 기준 인원 25
〈표 25〉 학교 자율교육과정 운영 여부 25
〈표 26〉 학교 자율교육과정 학년별 운영 시수 26
〈표 27〉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연계 사업 26
〈표 28〉 입학 전 진로 탐색 활동 유무 27
〈표 29〉 진로ㆍ학업 설계 프로그램 28
〈표 30〉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연수 운영 여부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