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제언 4
1장 연구의 개요 15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절 연구의 범위 18
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8
2. 연구의 시간적 범위 18
3. 연구의 내용적 범위 18
3절 연구의 과정 및 방법 19
4절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20
5절 연구의 기대효과 20
2장 기후변화 전망과 탄소중립 시나리오 21
1절 기후변화 전망 23
1. 기후변화 현황 23
2. 기후변화 전망 25
3. 기후변화 억제 27
2절 국가 및 대전시 탄소중립 시나리오 28
1. 국가 탄소중립 시나리오 28
2. 대전시 탄소중립 시나리오 31
3장 대전시 교통현황 및 온실가스 배출특성 33
1절 대전시 교통현황 35
1. 인구 35
2. 자동차등록대수 35
3. 교통수단 36
4. 도로시설 36
5. 교통수단분담률 37
6. 자동차 주행거리 38
2절 대전시 온실가스 배출특성 39
1. 국가 온실가스 배출특성 39
2. 대전시 온실가스 배출특성 41
4장 국내외 탄소중립 정책 사례 47
1절 국외 사례 49
1. 미국 49
2. 프랑스 52
3. 독일 53
4. 영국 54
5. 네덜란드 56
6. 기타 57
2절 국내 사례 59
1. 서울 59
2. 부산 61
5장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교통정책 추진방안 62
1절 탄소중립 교통정책 추진방향 64
1. 계획 및 사례 검토 64
2. 대전시 탄소중립 교통정책 추진방향 66
2절 탄소중립 교통정책 추진방안 69
1. 친환경자동차 대체 방안 69
2. 통행량 감축 방안 79
6장 결론 및 정책제언 92
1절 결론 94
2절 정책제언 97
참고문헌 98
[부록] 99
판권기 3
[표 2-1] 국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28
[표 2-2] 국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의 도로분야 감축수단 29
[표 2-3] 2030 국가 온실기스 감축목표(NDC) 30
[표 2-4] 대전시 탄소중립 시나리오 31
[표 2-5] 대전시 수송부문 탄소중립 목표 32
[표 2-6] 대전시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량 32
[표 3-1] 대전시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35
[표 3-2] 교통수단분담률(2019년 기준) 37
[표 3-3] 대전시와 주요 인접 도시간 교통수단분담률(2018년 기준) 37
[표 3-4] 부산권 및 대구권 인접 도시간 교통수단분담률(2018년 기준) 38
[표 3-5] 도시별 1일 평균 자동차 주행거리 38
[표 3-6] 국가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39
[표 3-7] 국가 종류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40
[표 3-8] 대전시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41
[표 3-9] 대전시 종류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42
[표 3-10] 7대 도시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2019) 43
[표 3-11] 대전시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1990-2019) 44
[표 3-12] 대전시 수송부문 종류별 온실가스 배출량(2019) 45
[표 3-13] 7대 도시 수송부문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2019) 45
[표 3-14] 대전시 수송부문 차종별 온실가스 배출량 46
[표 3-15] 대전시 수송부문 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 46
[표 4-1] 뉴욕의 "OneNYC 2050" 수송부문 관련 정책 49
[표 4-2] 워싱턴 DC의 "Sustainable DC 2.0" 수송부문 관련 정책 50
[표 4-3] LA의 "Sustainable City pLAn" 수송부문 관런 정책 51
[표 4-4] 파리의 "Paris Climate Action Plan" 수송부문 관련 정책 52
[표 4-5] 베를린의 "BEK 2030" 수송부문 관련 정책 53
[표 4-6] 함부르크의 "first revision" 수송부문 관련 정책 54
[표 4-7] 런던의 "Analysis of a Net Zero 2030" 수송부문 관련 정책 55
[표 4-8] 암스테르담의 "New Amsterdam Climate" 수송부문 관런 정책 56
[표 4-9] 스톡홀름 "Strategy for Fossil Fuel Free Stockholm" 수송부문 관련 정책 57
[표 4-10] 도쿄의 "Zero Emission Tokyo Strategy" 수송부문 관련 정책 58
[표 4-11] 서울시의 "기후행동계획" 수송부문 관련 정책 59
[표 4-12] 부산시의 탄소중립 정책 중 수송 분야 관련 정책 61
[표 5-1] 국가 탄소중립 로드맵(도로분야) 64
[표 5-2] 대전시 탄소중립 로드맵(도로분야) 65
[표 5-3] 국외 탄소중립 대책 유형 65
[표 5-4] 탄소중립 교통정책 유형 66
[표 5-5] 대전시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69
[표 5-6] 대전시 2030년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71
[표 5-7] 차종별 생애 CO₂ 배출량(중형 승용차, 10년 사용시) 71
[표 5-8] 대전시 친환경자동차 전환규모 분석 72
[표 5-9] 대전시 친환경자동차 보조금 현황(2022) 74
[표 5-10] 대전시 친환경자동차 전환수요 및 보조금(시비) 75
[표 5-11] 전기차 충전기 종류별 설치비용 및 보조금 지원 현황 77
[표 5-12] 대전시 2030년 전기차 충전시설 및 보조금 규모 전망 78
[표 5-13] 수소차 충전소 설치비용 및 보조금 지원 현황 78
[표 5-14] 대전ㆍ대구ㆍ인천 교통수단분담률 비교(2019년 기준) 80
[표 5-15] 국내 주요 도시 도시철도 현황(2020년 기준) 81
[표 5-16] 대전시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 확충 방안(2030년 이전) 82
[표 5-17] 대전 철도사업 장레 수요예측(2030년 기준) 82
[표 5-18] 국내 주요 도시 시내버스 현황(2020년 기준) 83
[표 5-19] 주요 교통수요관리 정책의 유형 84
[표 5-20] 국내 주요 도시 노상 공영주차장 요금체계 및 요금수준 비교 86
[표 5-21] 녹색교통 활성화 정책 유형 89
[그림 1-1] 연구의 과정 19
[그림 2-1] 지구 표면온도 변화(1850-2020) 23
[그림 2-2] 지구 온난화 기여도 평가 24
[그림 2-3] 시나리오별 지구 기후변화 지표 예측 25
[그림 2-4] 기후변화가 육지 극한 현상에 미치는 영향 26
[그림 2-5] CO₂ 누적 배출량과 지구 표면온도 상승 간의 관계 27
[그림 3-1] 대전시 인구추이 및 전망 35
[그림 3-2] 대전시 도로망도 36
[그림 3-3] 국가 온실가스 종류법 배출량 비중 40
[그림 3-4] 대전시 온실가스 종류별 배출량 비중 42
[그림 3-5] 국가 온실가스 종류별 배출량 비중 45
[그림 4-1] Green loading Zones 시범 운영소 49
[그림 4-2] DC Circulator 친환경 전기차량 및 충전소 50
[그림 4-3] LA의 친환경 전기차량 51
[그림 4-4] Paris Respire 시행 사진 52
[그림 4-5] 파리의 15분 도시 개념 53
[그림 4-6] LEZ 표지판 및 구역 사진 55
[그림 4-7] 런던 Street Space 시행 사진 56
[그림 4-8] 암스테르담 LEZ 시행 사진 57
[그림 4-9] 서울시 녹색교통 설치 지역 및 표지판 60
[그림 5-1] 탄소중립 교통정책 유형 67
[그림 5-2] 대전시 탄소중립 교통정책 추진방향 설정 68
[그림 5-3] 대전시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69
[그림 5-4] OECD 회원국 인구당 자동차 보유대수(2019) 70
[그림 5-5] 대전시 장래 자동차등록대수 분석 70
[그림 5-6] 세계 전기차 공급 추이 72
[그림 5-7] 현재 및 장래 세계 승용차 판매대수 추이 및 전망 73
[그림 5-8]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방향 76
[그림 5-9] 전세계 공용충전시설 충전기 설치 추이 및 유형 78
[그림 5-10] 통행량 감축 정책유형별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79
[그림 5-11] 대전시 교통수요관리 정책 추진방안 85
[그림 5-12] 서울시 주차상한제 대상지역 현황 87
[그림 5-13] 보스턴 주차동결구역 및 주차제한구역 88
[그림 5-14]/[그림 6-14] 보스턴 주차장 설치 허용 비율 88
[그림 5-15] 통행거리와 수송능력에 따른 교통수단 분류 89
[그림 5-16] Complete Street의 도로공간구조 개념도 90
[그림 5-17] Complete Street 시범사업 대상도로 예시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