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3
요약 16
제1장 연구 개요 29
1. 필요성 및 목적 29
2. 연구의 추진 체계 및 주요 연구 내용 32
제2장 주요 산업의 지역별 특성 비교 및 시사점 35
1. 주요 산업의 동향 비교 35
2. 주요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비교 38
3. 중국 주요 산업의 정책 비교 40
4. 주요 서비스산업의 중국 지역별 동향 비교 43
5. 주요 산업의 한중 교류 동향 46
6. 산업별 주요 지역의 특성 비교 51
(1) 산업별 주요 관심 지역 51
(2) 문화콘텐츠 52
(3) 유통산업 54
(4) 의료산업 57
7. 주요 서비스산업의 대응 전략 60
(1) 시사점 및 경쟁 전략 60
(2) 진출 및 협력 전략 63
제3장 문화콘텐츠산업의 지역 연구 66
1. 중국 문화산업의 수급 동향 66
(1) 중국 문화산업의 정의와 규모 66
(2) 중국 콘텐츠 시장 및 업종별 현황 70
2. 중국 콘텐츠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75
3. 중국 문화콘텐츠산업의 정책 동향 80
4. 문화콘텐츠산업의 지역별 특성 83
(1) 지역별 문화콘텐츠산업 규모 83
(2) 중국의 문화소비 지출액 현황 89
(3) 중국의 문화산업 발전 지수 90
5. 콘텐츠산업의 한중 교류 현황 92
6. 중국 콘텐츠산업의 주요 지역 특성 97
(1) 중국 콘텐츠산업의 주요 지역 선정 97
(2) 베이징 98
(3) 상하이 104
(4) 광둥성 110
(5) 장쑤성 115
(6) 저장성 119
7. 문화콘텐츠산업의 대응 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123
(1)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대중 대응 전략 123
(2)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대중 지역별 진출 및 협력 방안 125
제4장 유통산업의 지역 연구 128
1. 중국 유통산업의 동향 128
(1) 중국 유통산업 개괄 128
(2) 유통 환경 변화와 중국 신유통 부상 140
(3) 유통산업의 정책 동향 142
2. 유통산업의 지역별 시장 규모 및 특성 147
(1) 지역별 수요 시장 규모 및 특성 147
(2) 지역별 유통산업 규모 및 특성 147
3. 중국 유통산업의 지역별 해외 기업 진출 및 한중 교류 동향 150
(1) 해외 유통기업의 중국 유통 시장 진출 현황 150
(2) 우리나라 유통기업의 중국 진출과 시사점 150
4. 유통산업의 주요 지역 특성 155
(1) 중국 주요 관심 지역 155
(2) 베이징 156
(3) 상하이 163
(4) 장쑤성 169
(5) 저장성 172
(6) 광둥성 175
5. 유통산업의 대응 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177
(1) 한국 유통산업의 대중 대응 전략 177
(2) 한국 유통산업의 대중 지역별 진출 및 협력 방안 179
제5장 의료산업 180
1. 중국 의료산업의 동향 180
(1) 중국 인구 구조와 의료산업 수요 변화 180
(2) 중국 의료서비스 공급 현황: 병원 현황 185
2. 중국 의료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189
3. 중국 의료산업 지원 정책 192
(1) 공립병원 확장 제한 및 민간의료산업 장려 정책 192
(2) 중국의 외자병원 관련 정책 194
(3) 중국 스마트 헬스케어산업 정책 195
4. 의료산업의 지역별 특성 201
5. 의료산업의 한중 교류 현황 210
(1) 중국 의료산업의 외국인 투자 현황 210
(2) 외국인 투자의 중점 투자 분야 및 추세 212
(3) 의료산업의 지역별 한중 교류 동향 215
6. 중국 의료산업의 주요 지역 특성 221
(1) 중국 의료산업의 주요 지역 선정 221
(2) 상하이 223
(3) 베이징 226
(4) 광둥성 229
(5) 지린성 231
(6) 충칭시 234
(7) 산둥성 236
(8) 주요 지역의 특성 비교 238
7. 의료산업의 대응 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238
(1) 동북 3성 239
(2) 상하이 240
(3) 베이징 241
(4) 광둥성 242
(5) 중서부 243
(6) 진출 전략 정리 및 요약 244
참고문헌 246
Abstract 254
판권기 257
〈표 1-1〉 중국 주요 성시와 주요국의 GDP 비교(2020년) 31
〈표 1-2〉 중국 부문별 GDP 증가율 추이 31
〈표 2-1〉 주요 서비스산업의 규모 및 성장률 37
〈표 2-2〉 중국 주요 서비스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비교 39
〈표 2-3〉 중국 주요 서비스산업의 정책 비교 42
〈표 2-4〉 중국 지역별 총GDP 및 3차 산업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 추이 44
〈표 2-5〉 중국 주요 서비스산업의 주요 지역 및 변화 추이 46
〈표 2-6〉 중국의 서비스 무역 현황(2020년) 47
〈표 2-7〉 중국 업종별ㆍ연도별 외국인 투자액의 변화 추이 48
〈표 2-8〉 중국 업종별ㆍ연도별 해외 투자액의 변화 추이 48
〈표 2-9〉 중국 주요 서비스산업의 대외 및 대한국 교류 특성 비교 50
〈표 2-10〉 업종별 주요 관심 지역 51
〈표 2-11〉 중국 콘텐츠산업의 주요 지역별 특성 비교 54
〈표 2-12〉 유통산업의 주요 지역별 특성 비교 57
〈표 2-13〉 의료산업의 주요 지역별 특성 비교 60
〈표 2-14〉 중국 주요 서비스산업의 지역별 고도화 방향과 우리의 대응 62
〈표 2-15〉 주요 서비스산업의 중국 지역별 진출 및 협력 전략 64
〈표 3-1〉 한국과 중국의 문화콘텐츠산업 분류 범위 67
〈표 3-2〉 국가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71
〈표 3-3〉 중국 콘텐츠 시장 규모 72
〈표 3-4〉 중국의 콘텐츠산업 주요 정책 81
〈표 3-5〉 주요 업종별 규제 정책(2016~2020년) 82
〈표 3-6〉 중국의 권역 구분 84
〈표 3-7〉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업종별 현황(2019년) 87
〈표 3-8〉 2012~2019년 중국의 지역별 문화콘텐츠산업 투ㆍ융자 누적 분야 및 비중 88
〈표 3-9〉 중국 성시별 문화산업 발전 종합 지수 변화 91
〈표 3-10〉 중국 성시별ㆍ부문별 문화산업 발전 지수 91
〈표 3-11〉 중국 문화산업 수출 상위 10개국 현황 94
〈표 3-12〉 중국 문화산업 수입 상위 10개국 현황 95
〈표 3-13〉 2019년 한국 콘텐츠산업의 대중국 교역 96
〈표 3-14〉 한국 콘텐츠산업의 대중국 수출 추이 97
〈표 3-15〉 2020년 베이징의 문화 및 관련 산업 현황 99
〈표 3-16〉 베이징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제조업 현황 99
〈표 3-17〉 베이징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서비스업 현황 100
〈표 3-18〉 베이징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유통업 현황 100
〈표 3-19〉 베이징시의 문화콘텐츠 관련 주요 정책 102
〈표 3-20〉 베이징의 서비스산업 대외개방 확대 조치 중 콘텐츠산업 관련 항목(2019년) 102
〈표 3-21〉 업종별 대중국 건당 투자 현황(베이징) 103
〈표 3-22〉 2018년 상하이의 규모 이상 문화 및 관련 산업의 부가가치 현황 105
〈표 3-23〉 상하이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제조업 현황 106
〈표 3-24〉 상하이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서비스업 현황 106
〈표 3-25〉 상하이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유통업 현황 106
〈표 3-26〉 상하이시의 문화콘텐츠 관련 주요 정책 108
〈표 3-27〉 업종별 대중국 건당 투자 현황(상하이시) 109
〈표 3-28〉 광둥성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제조업 현황 111
〈표 3-29〉 광둥성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서비스업 현황 111
〈표 3-30〉 광둥성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유통업 현황 112
〈표 3-31〉 광둥성의 문화콘텐츠 관련 주요 정책 113
〈표 3-32〉 업종별 대중국 건당 투자 현황(광둥성) 114
〈표 3-33〉 장쑤성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제조업 현황 116
〈표 3-34〉 장쑤성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서비스업 현황 116
〈표 3-35〉 장쑤성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유통업 현황 117
〈표 3-36〉 장쑤성의 문화콘텐츠 관련 주요 정책 118
〈표 3-37〉 저장성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제조업 현황 119
〈표 3-38〉 저장성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서비스업 현황 120
〈표 3-39〉 저장성의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유통업 현황 120
〈표 3-40〉 저장성의 문화콘텐츠 관련 주요 정책 122
〈표 3-41〉 업종별 대중국 건당 투자 현황(저장성) 122
〈표 4-1〉 중국 도소매업 현황 131
〈표 4-2〉 주요 유통기업 매출 및 매장 수 134
〈표 4-3〉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주요 PB브랜드 139
〈표 4-4〉 신소매의 정의 141
〈표 4-5〉 중국 유통산업 관련 주요 정책 146
〈표 4-6〉 우리 기업의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유형 개념도 153
〈표 4-7〉 2020년 전자상거래 해외 직접구매 상품별 비중 154
〈표 4-8〉 대중국 온라인 쇼핑 품목별 해외 직접판매액 154
〈표 4-9〉 베이징시 소매업 기업체 현황 157
〈표 4-10〉 베이징시 유통업태별 판매액(2020년) 158
〈표 4-11〉 최근 5년간 우리나라 도소매업의 베이징 해외 투자 현황 160
〈표 4-12〉 상하이 소매업 기업 현황 164
〈표 4-13〉 상하이 유통업태별 소매 매출액 165
〈표 4-14〉 최근 5년간 우리나라 도소매업의 상하이 해외 투자 현황(2020년) 167
〈표 4-15〉 장쑤성 유통기업 현황 170
〈표 4-16〉 장쑤성 유통업태별 소매 매출액(2020년) 170
〈표 4-17〉 저장성 유통기업 현황 172
〈표 4-18〉 저장성 업종별 소매 판매액(2020년) 173
〈표 4-19〉 광둥성 유통기업 현황 175
〈표 4-20〉 광둥성 소매업태별 매출액(2020년) 176
〈표 5-1〉 연령별 발생 위험 질환 182
〈표 5-2〉 각 성별의 장년층 발생 위험 질환 4순위 183
〈표 5-3〉 중국 주요 O2O 제약 플랫폼 업계 191
〈표 5-4〉 중국 민간병원 관련 정책 193
〈표 5-5〉 외자계 병원 설립 조건 완화 추이 194
〈표 5-6〉 중국의 디지털 의료 관련 주요 정책 197
〈표 5-7〉 인터넷+의료건강 발전 촉진을 위한 의견 198
〈표 5-8〉 온라인 진료서비스 관련 규범 199
〈표 5-9〉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 200
〈표 5-10〉 위생 비용의 주체별ㆍ도농별 추이(1980~2019년) 202
〈표 5-11〉 지역별 위생 비용(2018년) 202
〈표 5-12〉 지역별ㆍ시기별 병원 수(2010~2019년) 205
〈표 5-13〉 지역별ㆍ시기별 의사(어시스턴트 포함) 수(2010~2019년) 207
〈표 5-14〉 지역별ㆍ시기별 만 명당 의사(어시스턴트 포함) 수(2010~2019) 208
〈표 5-15〉 2012~2016년 의료건강 분야 투자 항목 상위 10위 외자기업 211
〈표 5-16〉 최근 외국 의료그룹의 중국 내 개원 사례 214
〈표 5-17〉 2020년 중국 진출 한국계 병원 리스트 217
〈표 5-18〉 상하이 '간편진료서비스' 디지털화 전환 작업 방안의 주요 목표 225
〈표 5-19〉 창춘 국제협력시범구 내 보건의료산업단지 234
〈표 5-20〉 주요 지역별 진출 전략 244
〈그림 2-1〉 중국 GDP에서 차지하는 3차 산업 비중과 부가가치액 추이 36
〈그림 2-2〉 중국 GDP에서 차지하는 주요 서비스산업의 비중 변화 추이 36
〈그림 2-3〉 각 부문별 중국 디지털 경제 비중 변화 추이 38
〈그림 3-1〉 중국의 문화산업 규모 추이 69
〈그림 3-2〉 중국의 문화산업 관련 법인 수 추이 69
〈그림 3-3〉 중국 콘텐츠산업 전망(2019~2024년) 73
〈그림 3-4〉 세계 게임 시장에서 중국의 위상 74
〈그림 3-5〉 중국산 게임의 해외 시장 매출액 74
〈그림 3-6〉 2020년 중국산 모바일 게임의 해외 매출액 비중 75
〈그림 3-7〉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장 규모 76
〈그림 3-8〉 규모 이상 문화 및 관련 기업과 '인터넷+문화' 신산업의 매출액 76
〈그림 3-9〉 중국의 인터넷 이용자 수 및 보급률 77
〈그림 3-10〉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이용자 현황 78
〈그림 3-11〉 중국의 OTT 플랫폼 유료 시장 현황 78
〈그림 3-12〉 중국의 온라인 음원 이용자 현황 78
〈그림 3-13〉 규모 이상 문화 및 관련 산업의 매출액 추이 85
〈그림 3-14〉 2020년 중국의 문화 및 관련 산업의 매출액 비중 85
〈그림 3-15〉 중국의 문화 및 관련 산업 부가가치 현황(2018년) 86
〈그림 3-16〉 주요 지역별 규모 이상 문화산업 관련 사업체, 종사자 현황(2019년) 87
〈그림 3-17〉 2012~2019년 중국의 지역별 문화콘텐츠산업 투ㆍ융자 누적 횟수 및 금액 비중 88
〈그림 3-18〉 중국의 1인당 문화소비 지출액 및 비중 변화 89
〈그림 3-19〉 2019년 주요 지역별 1인당 문화소비 지출 90
〈그림 3-20〉 중국 성시별 문화산업 투자 흡입력 지수 92
〈그림 3-21〉 중국의 문화산업 수출입 추이 93
〈그림 3-22〉 베이징의 1인당 문화소비 지출액 추이 101
〈그림 3-23〉 2018년 상하이의 문화 및 관련 산업의 부가가치 추이 105
〈그림 3-24〉 상하이의 1인당 문화소비 지출액 추이 107
〈그림 3-25〉 광둥성의 문화 및 관련 산업의 부가가치 및 GDP 대비 비중 추이 110
〈그림 3-26〉 광둥성의 1인당 문화소비 지출액 추이 112
〈그림 3-27〉 장쑤성의 규모 이상 문화 및 관련 산업의 부가가치와 일부 신흥 문화산업의 부가가치 115
〈그림 3-28〉 장쑤성의 1인당 문화소비 지출액 추이 117
〈그림 3-29〉 저장성의 1인당 문화소비 지출액 비중 121
〈그림 4-1〉 중국 경제성장률과 소비 지출액 변화 129
〈그림 4-2〉 중국 도소매업 매출액 변화 131
〈그림 4-3〉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태별 매출 변화 132
〈그림 4-4〉 중국 백화점 기술 활용 현황 133
〈그림 4-5〉 전국 프랜차이즈 편의점 매장 수 변화 135
〈그림 4-6〉 편의점의 온라인 채널 보유 비율 변화 136
〈그림 4-7〉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변화 137
〈그림 4-8〉 중국 온라인 소매 매출액 변화 138
〈그림 4-9〉 중국 모바일 쇼핑 이용자 규모 및 사용률 138
〈그림 4-10〉 알리바바의 신유통 전략 141
〈그림 4-11〉 2020년 중국 편의점 지역별 분포 동향 148
〈그림 4-12〉 2017년 동부ㆍ중부ㆍ서부와 동북지역 전자상거래 소비액 지수 149
〈그림 4-13〉 중국 농촌지역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 변화 149
〈그림 4-14〉 업종별 외국 기업 중국 직접투자 현황 150
〈그림 4-15〉 중국 유통 시장 진출 방식 151
〈그림 4-16〉 직판 방식의 중국 시장 진출 방식 예시 152
〈그림 4-17〉 중간유통상을 이용한 중국 시장 진출 방식 152
〈그림 4-18〉 2019 지역별 체인 소매점 매출액 156
〈그림 4-19〉 베이징시 1인당 가처분소득 및 평균 소비 지출액 157
〈그림 4-20〉 우리나라 도소매업 베이징 신규 법인 수 및 신규 투자 금액 159
〈그림 4-21〉 상하이 GDP 증감률 변화 추이 164
〈그림 4-22〉 상하이 무점포 소매 판매액 165
〈그림 4-23〉 우리나라 도소매업 상하이 신규 법인 수 및 신규 투자 금액 166
〈그림 5-1〉 중국의 65세 이상 고령 인구 및 비율 181
〈그림 5-2〉 중국 출생률 181
〈그림 5-3〉 2018년 중국의 2주당 진료율 182
〈그림 5-4〉 중국의 55~64세와 65세 이상 인구의 2주당 진료율 182
〈그림 5-5〉 중국 불임률 및 불임 부부 수 183
〈그림 5-6〉 중국 및 미국의 보조생식서비스 침투율 184
〈그림 5-7〉 중국 1인당 가처분소득 184
〈그림 5-8〉 중국 1인당 의료보건소비 지출 185
〈그림 5-9〉 공립종합병원과 민간종합병원의 수 및 증가 현황 185
〈그림 5-10〉 공립전문병원과 민간전문병원의 수 및 증가 현황 186
〈그림 5-11〉 공립병원과 민간병원의 연간 총수입 및 증가 현황 186
〈그림 5-12〉 공립병원과 민간병원의 근무인원 수 및 증가 현황 187
〈그림 5-13〉 공립병원과 민간병원 진료자 수 및 증가 현황 188
〈그림 5-14〉 공립병원과 민간병원 입원자 수 및 증가 현황 188
〈그림 5-15〉 각 분야별 전문병원 진료자 수 연평균 성장률(2013~2019년) 189
〈그림 5-16〉 중국 스마트 헬스케어 규모 추세 190
〈그림 5-17〉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및 웰빙산업 시장 전망: 산업별 비중 190
〈그림 5-18〉 2012~2016년 의료건강 분야 외자기업 투자 현황 210
〈그림 5-19〉 2012~2016년 의료건강 분야 투자액 상위권 국가 211
〈그림 5-20〉 2012~2016년 의료건강 분야 투자액 상위권 도시 212
〈그림 5-21〉 2012~2016년 의료건강 분야별 해외 투자 항목 점유율 213
〈그림 5-22〉 2012~2016년 분야별 해외 투자 누적액 및 항목 점유율 213
〈그림 5-23〉 2014~2019년 상하이 위생기구 수 및 성장 추세 224
〈그림 5-24〉 2014~2019년 상하이 의료종사자 증가 추세 224
〈그림 5-25〉 2016~2020년 베이징시 의료기술자 수 226
〈그림 5-26〉 2013~2020년 베이징시 의료위생기관 재정보조금 및 총지출 227
〈그림 5-27〉 2011~2020년 광둥성 의료위생기관 현황 229
〈그림 5-28〉 2011~2020년 광둥성 의료종사자 현황 230
〈그림 5-29〉 2011~2019년 지린성 의료위생기관 현황 232
〈그림 5-30〉 2011~2019년 지린성 의료종사자 현황 232
〈그림 5-31〉 충칭시 인구 만 명당 의사 수 변화 추이 235
〈그림 5-32〉 2012~2020년 산둥성 의료종사자 현황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