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조사 개요 3
1. 조사목적 및 범위 4
2. 조사 지역 선정 5
3. 조사방법 8
Ⅱ. 비건 시장 및 소비자 동향 10
1. 비건 정의 11
2. 채식주의 유형 11
3. 비건 인증 12
4. 비건 인구 14
5. 소비 트렌드 15
6. 시장 규모 28
Ⅲ. 비건 식품 유통 현황 31
1. 유통업체 및 비건 레스토랑 관련 특성 32
2. 비건식품 유통업체 조사 현황 33
3. 비건 레스토랑 조사 현황 35
Ⅳ. K 비건 푸드 컨셉에 대한 해외 소비자 반응 37
Ⅴ. 시사점 및 제언 41
1. 유통업체 관련 시사점 및 제언 42
2. 비건 레스토랑 관련 시사점 및 제언 42
3. 한식에 대한 인식 및 제언 42
[부록 1] 해외유통 비건 식품 45
[부록 2] 비건 레스토랑 매장 및 메뉴 사진 256
판권기 262
〈표 1〉 채식주의(Vegetarianism) 유형에 따른 허용/불허용식 12
〈표 2〉 미국, 영국, 호주 비건인증 기관 13
〈그림 1〉 비건(vegan)의 정의 11
〈그림 2〉 미국, 영국, 호주 비건인구 및 전체인구 대비 비율 ('20~'21년) 14
〈그림 3〉 2020년 미국 소비자가 구매한 식물 기반 대체 식품 유형별 판매액 21
〈그림 4〉 Veganuary 캠페인 참가자 수 24
〈그림 5〉 전세계 비건식품 시장규모 ('21년) 28
〈그림 6〉 미국 비건 식품군별 매출액 현황 ('20년) 28
〈그림 7〉 미국, 영국, 호주 대체육 시장규모 ('20년) 29
〈그림 8〉 미국, 영국, 호주 대체유음료 시장규모('20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