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 개요 7
연구 배경 7
연구 목적 10
연구 방법 및 절차 11
02. 연구 내용 및 결과 12
개별 맞춤형 학습에 대한 개념 고찰 12
LMS 개념 중심의 교수ㆍ학습 기능 분석 17
국내외 LMS 교수ㆍ학습 기능 비교 분석 19
개별 맞춤형 학습 실현을 위한 LMS 교수ㆍ학습 기능 탐색 26
03. 정책 제언 32
원격수업 체제를 넘어선 데이터 기반의 블렌디드 학습 체제 도입 32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개별 맞춤형 LMS 개발 및 활용 32
개별 맞춤형 학습 실행을 위한 교사 전문성 강화 33
참고문헌 34
판권기 3
〈표 1〉 연구 방법 및 절차 11
〈표 2〉 개인화, 차별화, 개별화 학습에 대한 개념 비교 14
〈표 3〉 대학교육 지원을 위한 LMS의 주요 기능 18
〈표 4〉 대학별 LMS의 차별적 및 주요 교수ㆍ학습 기능 26
〈표 5〉 개별 맞춤형 학습을 위한 LMS의 기능 31
[그림 1] 에듀테크 선도고교의 과제(교육부, 2020c) 8
[그림 2] 연구 목적 10
[그림 3] 개발 업체별 LMS의 주요 기능 소개 화면(위: Canvas, 아래: VSquare) 20
[그림 4] LMS 과목별 초기 화면(위: 서울대, 아래: 한양대) 21
[그림 5] 서울대 챗봇 기능(위), 한양대 콘텐츠 관리 기능(아래) 22
[그림 6] 이화여대 기본 학습 활동 기능(위), 과제 피드백 기능(아래) 23
[그림 7] 숙명여대 학습 활동 기능(위), 문항별 퀴즈 관리 및 모니터링 기능(중간), 피드백 기능(아래) 24
[그림 8] 서울시립대 기본 학습 활동 기능(위), 게시판 기능(아래) 25
[그림 9] 학습자-교수자 스케줄 공유 기능 27
[그림 10] 과제 제출 현황에 대한 데이터 분석 기능 27
[그림 11] 학습자 평균 진도율 비교 기능 28
[그림 12] 학습 설계 진단 확인 기능 28
[그림 13] 문항별 응답 및 로그 데이터 기능 29
[그림 14] LMS-모바일 연계 기능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