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2. 연구 내용 30
3. 연구 방법 31
가. 문헌연구 31
나. 심층면담 31
다. 영유아 발달 검사 33
라/마. 온라인 설문조사 38
마/라.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44
4. 용어의 정의 및 연구의 제한점 45
가. 용어의 정의 45
나. 연구의 제한점 46
Ⅱ. 연구의 배경 48
1.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전반적 변화 49
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회변화 49
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정의 양육환경 변화 58
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유아교육ㆍ보육과 돌봄서비스의 변화 62
2.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영유아 일상 및 발달 변화 66
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영유아의 일상 변화 66
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변화 67
3. 부처별 발달 및 학습 지원 관련 코로나19 팬데믹 대응 정책 69
가. 교육부 69
나. 보건복지부 72
다. 여성가족부 73
Ⅲ. 심층분석: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기관, 가정, 영유아의 변화 76
1.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유치원과 어린이집 운영의 변화 77
가. 유치원과 어린이집 운영의 변화와 어려움 77
나. 가정연계의 어려움 및 요구 80
2.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교실 환경 및 교육과정 운영 변화 82
가.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의 변화 82
나.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육ㆍ보육과정 운영의 변화 85
다. 코로나로 인한 교사의 업무 부담 87
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정책적 지원 요구 88
3.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우려 90
가.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이해 변화 90
나. 영유아의 발달 및 학습 측면에서의 우려 90
다. 다른 영유아들과의 격차에 대한 우려 94
라. 부모들이 정부에 바라는 기대: 소규모 온라인 수업 활성화 95
4.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영유아 발달 및 학습의 변화 95
가.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영유아의 인식 변화 95
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영아 생활 변화 98
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유아 생활 변화 100
라. 가정에서의 영유아 생활 변화 102
마.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변화 105
5. 소결 109
Ⅳ. 영유아 발달 현황 113
1. 조사대상 특성 114
가. 가구 특성 114
나. 교사 특성 125
2. 영유아 발달 현황 128
가. 만 2세반 영아의 발달 현황 128
나. 만 5세반 유아의 발달 현황 133
3. 영유아 발달 격차 및 영향 요인 137
가. 만 2세반 영아의 발달 비교 137
나. 만 5세반 유아의 발달 비교 146
4. 소결 155
Ⅴ. 논의 및 제언 158
1. 논의 159
2. 정책 제언 163
가. 영유아 특성별 맞춤형 지원 164
나. 가구의 격차 요인별 특성 고려 168
다. 기관(시설)-지역사회와 연계한 통합적 지원 171
3.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74
가. 격차 발생의 주요 변인 재검토 175
나. 추가 표집을 위한 예산 확보 175
다. 취약계층의 참여 유인 마련 176
라. 자기평정 척도에 대한 보완책 마련 176
마. 가정 및 기관의 세부 영향력 분석 177
바. 수행검사 실시기간 고려 177
참고문헌 178
Abstract 199
[부록 1] 부모용 설문지 202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213
[부록 3] 코로나19 팬데믹과 영유아 사회ㆍ정서 발달 220
[부록 4] 지자체별 코로나19 대응 정책 237
판권기 3
〈표 Ⅰ-3-1〉 심층면담 참여자 특성(원장/교사) 31
〈표 Ⅰ-3-2〉 심층면담 참여자 특성(부모) 32
〈표 Ⅰ-3-3〉 심층면담 문항 33
〈표 Ⅰ-3-4〉 검사 대상 34
〈표 Ⅰ-3-5〉 발달검사 진행 과정 35
〈표 Ⅰ-3-6〉 K-WPPSI-Ⅳ 소검사 구성 및 내용 37
〈표 Ⅰ-3-7〉 바인랜드 적응행동(K-Vineland-2) 영역별 구성 및 내용 38
〈표 Ⅰ-3-8〉 부모 대상 설문조사 내용 39
〈표 Ⅰ-3-9〉 교사 대상 설문조사 내용 40
〈표 Ⅰ-3-10〉 부모 응답자 특성 41
〈표 Ⅰ-3-11〉 교사 응답자 특성 43
〈표 Ⅰ-3-12〉 자문회의 내용 44
〈표 Ⅱ-1-1〉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변화 7가지 주제 50
〈표 Ⅱ-1-2〉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회 변화 51
〈표 Ⅱ-1-3〉 코로나19 팬데믹과 영유아발달의 관계에 대한 국외 주요 연구 57
〈표 Ⅱ-1-4〉 팬데믹 이후 양육환경 변화 60
〈표 Ⅱ-3-1〉/〈표 Ⅱ-2-1〉 유아ㆍ초등 대상 발달 및 학습 지원 사업 69
〈표 Ⅱ-3-2〉/〈표 Ⅱ-2-2〉 영유아ㆍ초등 대상 돌봄지원 사업 71
〈표 Ⅱ-3-3〉/〈표 Ⅱ-2-3〉 아동 대상 발달지원 72
〈표 Ⅱ-3-4〉/〈표 Ⅱ-2-4〉 아동 대상 돌봄지원 73
〈표 Ⅱ-3-5〉/〈표 Ⅱ-2-5〉 영유아ㆍ초등저학년 돌봄지원 74
〈표 Ⅳ-1-1〉 응답자 특성: 부모 115
〈표 Ⅳ-1-2〉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2020-2021) 긴급돌봄 이용 118
〈표 Ⅳ-1-3〉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2020-2021) 주양육자 119
〈표 Ⅳ-1-4〉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2020-2021) 개별돌봄서비스 이용 경험 120
〈표 Ⅳ-1-5〉 이용한 개별돌봄서비스(복수응답) 120
〈표 Ⅳ-1-6〉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대비 경제 상황과 가정에서의 생활 변화: 전체 121
〈표 Ⅳ-1-7〉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경제 상황과 가정에서의 생활 변화: 자녀와 보내는 시간 123
〈표 Ⅳ-1-8〉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경제 상황과 가정에서의 생활 변화: 야외활동 시간 124
〈표 Ⅳ-1-9〉 코로나19 펜데믹 기간 중(2020~2021) 부모의 우울감 125
〈표 Ⅳ-1-10〉 응답자 특성: 교사 126
〈표 Ⅳ-1-11〉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이 기관이나 교육과정 운영에 미친 영향 127
〈표 Ⅳ-1-12〉 긴급돌봄 시 교사가 경험한 가장 큰 어려움 127
〈표 Ⅳ-1-13〉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가장 큰 어려움 128
〈표 Ⅳ-2-1〉 만 2세반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128
〈표 Ⅳ-2-2〉 만 2세반 영아의 전반적 발달에 대한 인식 129
〈표 Ⅳ-2-3〉 만 2세반 영아의 정서조절 130
〈표 Ⅳ-2-4〉 만 2세반 영아 참여 현황 130
〈표 Ⅳ-2-5〉 만 2세반 영아의 인지발달 수준 131
〈표 Ⅳ-2-6〉 만 2세반 영아의 적응행동 132
〈표 Ⅳ-2-7〉 만 5세반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 133
〈표 Ⅳ-2-8〉 만 5세반 유아의 전반적 발달에 대한 인식 133
〈표 Ⅳ-2-9〉 만 5세반 유아의 정서조절 135
〈표 Ⅳ-2-10〉 만 5세반 유아 참여 현황 135
〈표 Ⅳ-2-11〉 만 5세반 유아의 인지발달 수준 136
〈표 Ⅳ-2-12〉 만 5세반 유아의 적응행동 137
〈표 Ⅳ-3-1〉 성별에 따른 만 2세반 영아의 인지발달 138
〈표 Ⅳ-3-2〉 성별에 따른 만 2세반 영아의 적응행동 139
〈표 Ⅳ-3-3〉 만 2세반 영아의 기질 특성과 인지발달 140
〈표 Ⅳ-3-4〉 만 2세반 영아의 기질 특성과 적응행동 140
〈표 Ⅳ-3-5〉 만 2세반 영아의 초기 적응과 인지발달 141
〈표 Ⅳ-3-6〉 만 2세반 영아의 초기 적응과 적응행동 141
〈표 Ⅳ-3-7〉 만 2세반 영아의 정서조절 능력과 인지발달 142
〈표 Ⅳ-3-8〉 만 2세반 영아의 정서조절 능력과 적응행동 142
〈표 Ⅳ-3-9〉 취업여부에 따른 만 2세반 영아의 인지발달 143
〈표 Ⅳ-3-10〉 취업여부에 따른 만 2세반 영아의 적응행동 144
〈표 Ⅳ-3-11〉 가구소득(2집단)에 따른 만 2세반 영아의 인지발달 145
〈표 Ⅳ-3-12〉 가구소득(2집단)에 따른 만 2세반 영아의 적응행동 146
〈표 Ⅳ-3-13〉 성별에 따른 만 5세반 유아의 인지발달 147
〈표 Ⅳ-3-14〉 성별에 따른 만 5세반 유아의 적응행동 148
〈표 Ⅳ-3-15〉 만 5세반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과 인지발달 149
〈표 Ⅳ-3-16〉 만 5세반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과 적응행동 149
〈표 Ⅳ-3-17〉 만 5세반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과 인지발달 150
〈표 Ⅳ-3-18〉 만 5세반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과 적응행동 150
〈표 Ⅳ-3-19〉 취업여부에 따른 만 5세반 유아의 인지발달 151
〈표 Ⅳ-3-20〉 취업여부에 따른 만 5세반 유아의 적응행동 152
〈표 Ⅳ-3-21〉 가구소득(2집단)에 따른 만 5세반 유아의 인지발달 153
〈표 Ⅳ-3-22〉 가구소득(2집단)에 따른 만 5세반 유아의 적응행동 154
〈표 Ⅴ-2-1〉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 현황(2016~2020) 167
[그림 Ⅰ-1-1] 2개년도 연구 내용 30
[그림 Ⅰ-3-1] 발달검사 진행 절차 35
[그림 Ⅰ-3-2] 연구의 흐름도 45
[그림 Ⅳ-2-1] 만 2세반 영아의 전반적 발달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129
[그림 Ⅳ-2-2] 만 5세반 유아의 전반적 발달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134
[그림 Ⅴ-2-1] 2022 정부 업무보고: 교육부 '출발선 단계 국가책임 강화' 165
[그림 Ⅴ-2-2] 영유아 특성별 맞춤형 지원을 위한 과제 166
[그림 Ⅴ-2-3] 최근 3년간 영유아 건강검진 수검현황 168
[그림 Ⅴ-2-4] 가구 특성별 지원 과제 169
[그림 Ⅴ-2-5] 2021년 영유아 건강검진 심화평가권고 현황 170
[그림 Ⅴ-2-6] 동적 능력 형성 모형(Dynamic Skill Formation) 172
[그림 Ⅴ-2-7] 자기 생산성, 정적 상호보완성, 동적 상호보완성의 관계 173
[그림 Ⅴ-2-8] 영유아 기관(시설) 및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과제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