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I. 위험군 영유아의 이해 7
1. 위험군 영유아의 개념 및 특성 10
2. 영유아의 발달특성 및 발달지표 13
3. 위험군 영유아의 발견 24
4. 부모상담 47
참고문헌 56
PART II. 위험군 영유아를 위한 교수지원 57
1. 교육과정 수정을 통한 교수지원 60
2. 하루일과에서의 교수지원 73
3. 발달영역별 교수지원 90
참고문헌 103
PART III. 위험군 영유아를 위한 행동지원 105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 108
2. 긍정적 행동지원 준비 111
3. 긍정적 행동지원 방법 114
참고문헌 150
[부록 1] 놀이상황 관찰기록표 152
[부록 2] 일화기록 관찰 155
[부록 3] 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 진단 평정척도 156
[부록 4] 수업 참여 관찰 평정척도 158
[부록 5] 문제행동 지도 경험 기술지 160
[부록 6] 문제행동 원인 점검표 161
[부록 7] 긍정적 행동지원 경험 서술지 162
[부록 8] 물리적 환경구성 점검 체크리스트 163
[부록 9] 문제행동 기능 설문지 164
[부록 10] 긍정적 행동지원 교사 체크리스트 166
판권기 168
〈표 I-1〉 연령별 발달지표 13
〈표 I-2〉 연령별 위험군 영유아 징후 24
〈표 I-3〉 포괄적인 자료수집의 예 28
〈표 I-4〉 놀이상황 관찰기록표 29
〈표 I-5〉 일화기록 양식 32
〈표 I-6〉 수업 참여 관찰 평정척도 33
〈표 I-7〉 위험군 영유아 평가를 위한 점검표 37
〈표 I-8〉 한국 영유아발달선별검사(K-SIED)의 예: 만 3세(36개월~47개월) 39
〈표 I-9〉 영유아발달선별검사(K-DST) 42
〈표 I-10〉 K-CDI 아동발달검사(교사용) 문항구성 43
〈표 I-11〉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사정도구 46
〈표 I-12〉 부모상담 시 대화의 예시 48
〈표 I-13〉 부모유형별 교사의 상담방법 51
〈표 I-14〉 가족을 위한 주요 연계기관 53
〈표 I-15〉 교육ㆍ보육 및 서비스 제공기관 54
〈표 II-1〉 교육과정 수정 유형 60
〈표 II-2〉 '인사하기' 교수지원의 실제 74
〈표 II-3〉 '자유놀이' 교수지원의 실제 76
〈표 II-4〉 '정리정돈' 교수지원의 실제 78
〈표 II-5〉 '이야기 나누기' 교수지원의 실제 79
〈표 II-6〉 '손 씻기와 화장실 가기' 교수지원의 실제 86
〈표 II-7〉 자조기술의 과제분석에 따른 세분화 단계별 교수의 예 87
〈표 II-8〉 '간식과 식사' 교수지원의 실제 88
〈표 II-9〉 위험군 영유아에게 교수할 수 있는 사회적 시작 행동의 예 97
〈표 III-1〉 긍정적 행동지원 단계별 실제 110
〈표 III-2〉 원인별 지원 방법 및 관련 긍정적 행동지원 단계 112
〈표 III-3〉 위험군 영유아의 행동 격려하는 방법 115
〈표 III-4〉 놀이를 활용한 행동지원의 실제 115
〈표 III-5〉 긍정적 관계를 위한 행동지원의 실제 116
〈표 III-6〉 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 점검 체크리스트 117
〈표 III-7〉 지원적 환경구성을 위한 행동지원의 실제 120
〈표 III-8〉 감정조절 활동 125
〈표 III-9〉 정서 활동의 실제 126
〈표 III-10〉 문제행동 분포도의 예 129
〈표 III-11〉 ABC 관찰지의 예 130
〈표 III-12〉 ABC 분석지 작성의 예 130
〈표 III-13〉 문제행동 기능 설문지 132
〈표 III-14〉 문제행동 기능 설문지 프로파일 133
〈표 III-15〉 선행사건 조정의 예 134
〈표 III-16〉 행동지원 실행 점검표의 예 136
〈표 III-17〉 지도계획 개선을 위한 점검표 137
〈표 III-18〉 긍정적 행동지원 교사 체크리스트 139
[그림 I-1] 위험을 유발하는 요인 11
[그림 I-2] 위험군 영유아 발견 및 지원 절차 12
[그림 I-3] 온라인 발달체크리스트(클릭, 간편발달체크) 38
[그림 I-4] 부모상담시 고려할 기본 원리 47
[그림 II-1] 등원시 교수 지원하기의 예 74
[그림 II-2] 등원 시간의 세분화 단계별 교수의 예 75
[그림 II-3] 정리정돈 시각적 단서의 예 77
[그림 II-4] 대ㆍ소집단 요리활동에서 교수지원의 예 82
[그림 II-5]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예 93
[그림 II-6] 비구어적 의사소통의 예 95
[그림 II-7] 신발 신기의 세분화 단계별 교수의 예 101
[그림 II-8] 역순으로 진행하는 단계별 교수의 예 102
[그림 III-1] 긍정적 행동지원의 3단계 109
[그림 III-2] 긍정적 관계형성 114
[그림 III-3] 하루일과의 계획, 안내, 게시방법 119
[그림 III-4] 규칙판 만들기 예 121
[그림 III-5] 사회정서 기술 지도방법 122
[그림 III-6] 상황이야기 예 123
[그림 III-7] 감정코칭을 통한 갈등해결 지도 123
[그림 III-8] 대집단 정서 활동 124
[그림 III-9] 문제행동 발생과정 128
[그림 III-10] 개별적 행동지원 절차 128
[그림 III-11] 다른 기능을 가진 동일한 문제행동의 예 131
[그림 III-12] 개별적 지원 방법 133
[그림 III-13] 대체행동의 정의 134
[그림 III-14] 문제행동 지도 계획의 예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