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새로운 성장전략과 서비스 수출 / 김주훈 18
제1절 서비스의 교역화 18
1. 미국의 서비스 수출 27
2. 영국의 서비스 수출 30
3. 프랑스의 서비스 수출 32
4. 독일의 서비스 수출 33
5. 이탈리아의 서비스 수출 35
6. 네덜란드의 서비스 수출 38
7. 일본의 서비스 수출 40
제2절 한국경제의 성장기반 변화와 서비스 수출 42
1. 한국경제의 글로벌화와 서비스의 수출 42
2. 한국 서비스 수출의 실태와 특성 50
3. 지역별 서비스 수출 거래의 변화와 시사점 64
제3절 결론 66
참고문헌 71
제2장 서비스수지와 국내 서비스산업 경제성과의 관계 실증분석 / 김남훈 72
제1절 서론 72
제2절 분석 자료와 모형 74
1. 분석 자료 74
2. 분석 모형 77
제3절 분석 결과 80
1. 시계열 군집분석 결과 80
2. 정준상관분석 결과 85
제4절 요약 및 결론 94
참고문헌 97
제3장 항공 관련 가공 및 유지보수 서비스 수출 강화 전략 / 송기한 98
제1절 산업 특성 분석 98
제2절 국내외 여건 분석 105
제3절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하는 MRO 수출 전략 115
제4절 정책과제 119
참고문헌 122
제4장 선박 가공ㆍ유지보수업 및 해운업의 수출동향 분석과 정책과제 / 이성우 123
제1절 배경 및 목적 123
1. 배경 123
2. 목적 126
제2절 우리나라 선박 가공ㆍ유지보수(MRO) 및 해운 서비스 실태 126
1. MRO의 개념 126
2. 선박 MRO의 범위와 종류 127
3. 선박 MRO의 시장 현황과 전망 128
제3절 선박 MRO와 해운 서비스 신규시장 동향 분석 143
1. 선박 MRO 서비스 수출 신규시장 143
2. 해운업 물류 통합과 디지털화 동향 152
제4절 우리나라 선박 MRO 서비스와 해운업 수출 활성화 정책과제 162
1. 선박 MRO 서비스와 해운업 수출 활성화 방향 162
2. 선박 MRO 서비스와 해운업 수출 활성화 정책과제 제안 163
참고문헌 175
제5장 ICT 서비스 수출 강화 전략 / 이상은 178
제1절 ICT 서비스산업 육성의 배경 178
제2절 ICT 서비스산업의 일반 현황 180
1. ICT 통계 해석 180
2. 소프트웨어의 변화 180
3. 소프트웨어시장 일반 181
4. ICT 수출시장 185
제3절 국내 소프트웨어기업 해외 진출 현황 및 사례 186
1. 국내 소프트웨어 수출 일반 186
2. ICT 서비스 수출의 특징 188
3. ICT 서비스 수출의 전형적 형태 및 사례 188
제4절 국내 ICT 서비스산업의 문제점 191
제5절 정책 비전과 전략 193
1. 서비스 수출 기반 구축 지원 193
2.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지원 193
3. 탈세계화 전환의 활용 지원 194
제6절 정책과제 194
1. 융합인력 양성 195
2. 글로벌 지원 에이전트의 조직적 활용 195
3. 글로벌 플랫폼 및 현지 클라우드 생태계를 활용한 해외 진출 196
4. 글로벌 진출기업 기반 활용 196
5. 세계 1위 분야 기업 레버리지 196
6. 디지털 전환 및 포스트 코로나 모멘텀 활용 197
7. 현지 투자기업 기반 활용 197
8. 동남아 신시장 개척 197
9. ICT ODA 투자 확대와 체계화 198
참고문헌 205
제6장 광고서비스 산업의 해외 진출 여건 분석과 장기적 발전과제 / 한상필;유승엽 207
제1절 광고시장 분석 207
제2절 광고산업 진흥의 필요성 216
1.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이 실현되는 광고산업 217
2. 미디어산업의 핵심 재원으로서의 광고산업 217
3. 콘텐츠산업으로서 광고산업 218
제3절 광고산업 해외 진출의 여건 분석과 필요성 219
1. 광고시장 규모의 확대 필요성 219
2. 국내 광고회사의 해외시장 진출 현황과 여건 분석 222
제4절 국내 광고회사 해외 진출 성공사례 225
1. 인수합병을 통한 현지화 방안 226
2. 현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현지화 방안 228
3. 현지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한 현지화 방안 230
4. 현지 광고주 개발을 통한 현지화 방안 230
제5절 국내 광고회사 해외 진출 장기적 과제 232
1. 광고회사 지원 플랫폼(platform) 구축 234
2.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광고 인재 육성방안 236
3. 차세대 디지털 미디어ㆍ광고 전문인력 양성 238
4. 광고교육 강화 방안 240
5. 광고진흥기구 설립 방안 243
제6절 결론 246
참고문헌 256
제7장 웹툰산업의 해외수출 분석과 경쟁력 제고방안 / 권선주 258
제1절 서론 258
제2절 웹툰산업 생성 및 성장 과정 260
1. 국내 웹툰 시장의 생성 및 성장 260
2. 국내 웹툰산업의 성장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 264
제3절 웹툰산업의 해외 진출 현황 268
1. 동남아 해외 진출 현황 270
2. 북미 해외 진출 현황 271
3. 일본 해외 진출 현황 273
4. 중국 진출 현황 274
제4절 웹툰산업의 생태계 조성과 지속적 성장을 위한 정책방안 275
1.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과 데뷔 경로 276
2. 작가가 느끼는 웹툰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79
3. 현장에서 원하는 작가 양성 및 해외 진출 지원방안 283
제5절 결론 286
참고문헌 289
제8장 제조업 디지털 전환의 실태와 장애요인 / 심상완 291
제1절 디지털 전환의 정의와 이론적 배경 291
1. 디지털 전환이란 무엇인가 291
2. 스마트 제조의 제약요인 299
제2절 우리나라 스마트공장의 실태 303
제3절 결론 306
참고문헌 308
제9장 창조산업부문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R&D 역량 강화방안: 광고산업을 중심으로 / 한상필;김상준;최윤슬 310
제1절 글로벌 광고산업 구조 변화 310
제2절 데이터 경제의 도래와 광고산업 317
제3절 광고산업에서 연구개발의 필요성 321
1. 광고산업에서 인재 양성의 필요성 321
2. 정부의 광고산업 진흥 현황 325
3. 광고업계의 R&D 현황 326
제4절 광고산업 진흥과 광고회사의 해외 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방안 328
제5절 결론 및 제언 332
참고문헌 337
판권기 338
〈표 1-1〉 G7 등 주요 선진국의 서비스 수출과 상품 수출 간 비율 19
〈표 1-2〉 서비스 수출의 국가 순위 26
〈표 1-3〉 상품 수출의 국가 순위 26
〈표 1-4〉 서비스 수출 중 [사업서비스+정보통신업+지재권 사용료]의 비중 29
〈표 1-5〉 서비스 수출 중 금융업의 비중(2019년 기준) 31
〈표 1-6〉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연평균 성장률 45
〈표 1-7〉 세계 및 한국의 서비스 수출 증가율 51
〈표 1-8〉 지역별 한국 서비스 수출의 증가율(2014~17년) 54
〈표 1-9〉 운송업 수출 증가율(2014~17년) 55
〈표 1-10〉 서비스 수출의 세계 점유율 변화 57
〈표 1-11〉 지적재산권 사용료의 구성 비중(2019년 기준) 59
〈표 1-12〉 정보통신업의 구성 비중(2019년 기준) 59
〈표 1-13〉 사업서비스업의 구성 비중(2019년 기준) 60
〈표 1-14〉 지적재산권 사용료의 성장률(2006~19년) 61
〈표 1-15〉 정보통신업의 성장률(2006~19년) 61
〈표 1-16〉 사업서비스업의 성장률(2006~19년) 61
〈표 1-17A〉 지역별ㆍ업종별 서비스 수출의 비중 65
〈표 1-17B〉 지역별ㆍ업종별 서비스 수출의 비중 65
〈표 2-1〉 월별 서비스수지 및 서비스산업 경제성과 관련 변수 76
〈표 2-2〉 서비스산업 경제성과와 서비스수지 시계열 군집분석 결과 82
〈표 2-3〉 세분류 서비스산업 경제성과와 서비스수지 시계열 군집분석 결과 84
〈표 2-4〉 첫 번째 차원의 표준화 정준계수, 정준적재, 정준교차적재 결과(분기) 88
〈표 2-5〉 수지 세분류 표준화 정준계수, 정준적재, 정준교차적재 결과(월별) 91
〈표 3-1〉 정비형태별 설명과 전망 101
〈표 3-2〉 항공사업 종류별 파급효과 예시 102
〈표 3-3〉 아시아 공항 MRO 사례 104
〈표 3-4〉 SWOT 수치 분석 결과 114
〈표 3-5〉 상호확률, 디지털화 영향, 초기 가중치 설정 116
〈표 3-6〉 SWOT 전략 분석 결과 116
〈표 3-7〉 디지털화 시나리오 117
〈표 3-8〉 Digital is King 시나리오 분석 결과 118
〈표 3-9〉 Do Nothing 시나리오 분석 결과 118
〈표 3-10〉 Lost Chance 시나리오 분석 결과 118
〈표 3-11〉 시나리오별 전략 점수 비교 118
〈표 3-12〉 정책과제 연계성 120
〈표 4-1〉 세계 선복량 변화 추이 129
〈표 4-2〉 MRO 대상 선종, 적용선박 및 종류 129
〈표 4-3〉 글로벌 선박관리기업 현황 132
〈표 4-4〉 우리나라 선박관리기업 매출액 현황 133
〈표 4-5〉 국내 선박관리기업 현황 134
〈표 4-6〉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현황 142
〈표 4-7〉 2018~20년 선박 발주 예상 159
〈표 4-8〉 해운재건 5개년계획의 주요 정량 성과 160
〈표 5-1〉 소프트웨어산업 및 타 산업 부가가치유발계수 추이 178
〈표 5-2〉 소프트웨어 산업 및 타 산업 고용유발계수 추이 179
〈표 5-3〉 분야별 ICT 서비스 수출 성장률 추이 179
〈표 5-4〉 세계 주요 ICT 서비스 시장 규모 182
〈표 5-5〉 국내 주요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 182
〈표 5-6〉 ICT 수출시장 185
〈표 5-7〉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 187
〈표 5-8〉 소프트웨어 수출 순위 188
〈표 6-1〉 2019년 매체별 광고시장 209
〈표 6-2〉 2017~19년 디지털 매체별(PC/Mobile) 광고비 추이 211
〈표 6-3〉 2020년도 국내 광고회사의 취급액 223
〈표 7-1〉 심층 인터뷰 대상 웹툰 작가 명단(가나다 순) 276
〈표 8-1〉 디지털 전환의 정의 293
〈표 8-2〉 디지타이제이션, 디지털화, 디지털 전환 294
〈표 8-3〉 디지털 전환 지표의 특징 비교 295
〈표 8-4〉 Product-Service System 혁신을 위한 디지털기술 활용의 장애요인 300
〈표 8-5〉 DPSS 혁신 과정의 장애요인 최고순위 및 유형 302
〈표 8-6〉 DPSS 혁신 결과의 장애요인 최고순위 및 유형 302
〈표 8-7〉 혁신 과정의 디지털화 장애요인 303
〈표 9-1〉 연도별 10대 글로벌 광고시장 순위 312
〈표 9-2〉 매체별 세계 광고비 312
〈표 9-3〉 우리나라 매체별 광고시장 313
〈표 9-4〉 2020년 미국 10대 디지털 광고회사 315
〈표 9-5〉 우리나라 연도별 디지털 광고비 316
〈표 9-6〉 우리나라 주요 매체별 광고비 비중 추이 316
〈표 9-7〉 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 322
〈표 9-8〉 첫 해외 진출 광고회사를 위한 지원정책 순위 330
〈표 9-9〉 해외 진출 이후 중기적 관점의 지원정책 순위 331
〈표 9-10〉 해외시장에서의 광고마케팅 활동 시 발생하는 장애요인 332
[그림 1-1] G7 및 한국의 서비스 수출의 상품 수출에 대한 비율 21
[그림 1-2] 세계 서비스 수출의 구성 비중(2019년 기준) 22
[그림 1-3] 세계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성장률(2006~19년) 23
[그림 1-4] 세계 서비스 수출 중 가공유지보수업의 비중 24
[그림 1-5] 세계 서비스 수출 중 미국의 점유 비중 27
[그림 1-6] 미국 서비스 수출의 영국(2위)과의 격차 27
[그림 1-7] 미국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구성(2019년 기준) 29
[그림 1-8] 미국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성장률(2006~19년) 29
[그림 1-9] 영국의 세계 서비스 수출 점유율 30
[그림 1-10] 영국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구성 비중(2019년 기준) 30
[그림 1-11] 영국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성장률(2006~19년) 31
[그림 1-12] 프랑스의 세계 서비스 수출 점유율 32
[그림 1-13] 프랑스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구성 비중(2019년 기준) 32
[그림 1-14] 프랑스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성장률(2006~19년) 33
[그림 1-15] 독일의 세계 서비스 수출 점유율 34
[그림 1-16] 독일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구성 비중(2019년 기준) 34
[그림 1-17] 독일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성장률(2006~19년) 35
[그림 1-18] 이탈리아의 세계 서비스 수출 점유율 36
[그림 1-19] 이탈리아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구성 비중(2019년 기준) 37
[그림 1-20] 이탈리아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성장률(2006~19년) 37
[그림 1-21] 네덜란드의 세계 서비스 수출 점유율 38
[그림 1-22] 네덜란드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구성 비중(2019년 기준) 39
[그림 1-23] 네덜란드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성장률(2006~19년) 39
[그림 1-24] 일본의 세계 서비스 수출 점유율 40
[그림 1-25] 일본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구성 비중(2019년 기준) 41
[그림 1-26] 일본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성장률(2006~19년) 41
[그림 1-27] GDP 대비 해외투자 및 기술수출 비중 43
[그림 1-28]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성장률(부가가치 기준) 44
[그림 1-29] 한국의 상품 수출 규모 45
[그림 1-30A] 미국의 GDP 대비 기술수출 비중 46
[그림 1-30B] 미국의 GDP 대비 기술 도입 비중 46
[그림 1-31A] 영국의 GDP 대비 기술 수출 비중 47
[그림 1-31B] 영국의 GDP 대비 기술 도입 비중 47
[그림 1-32A] 독일의 GDP 대비 기술 수출 비중 47
[그림 1-32B] 독일의 GDP 대비 기술 도입 비중 48
[그림 1-33A] 일본의 GDP 대비 기술 수출 비중 48
[그림 1-33B] 일본의 GDP 대비 기술도입 비중 48
[그림 1-34A] 한국의 GDP 대비 기술수출 비중 49
[그림 1-34B] 한국의 GDP 대비 기술도입 비중 49
[그림 1-35] 한국의 서비스 수출 총액 50
[그림 1-36] 한국의 세계 서비스 수출 점유율 51
[그림 1-37] 한국 서비스 수출의 구간별 성장률 비교: 2006~14년 대 2014~17년 52
[그림 1-38] 한국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구성 비중(2019년 기준) 52
[그림 1-39] 한국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성장률(2006~19년) 53
[그림 1-40] 중국인의 한국 방문 54
[그림 1-41] 중국을 제외한 외국인의 한국 방문 54
[그림 1-42]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성장률(2017~19년) 56
[그림 1-43] 주요 선진국의 서비스 수출 증가율(2017~19년) 56
[그림 1-44] G7 및 한국의 서비스 수출 구성 비중(2019년 기준) 58
[그림 1-45] G7 및 한국의 서비스 수출 증가율(2016~19년) 58
[그림 1-46] 서비스 수출의 지역권 구성 비중 65
[그림 1-47A] 서비스 수출 중 [운송업+여행업+건설업]의 비중 67
[그림 1-47B] 서비스 수출 중 [지재권+정보통신+사업서비스]의 비중 67
[그림 1-48] GDP 중 서비스업 및 건설업의 업종별 성장률(2006~19년) 70
[그림 2-1] 두 시계열 자료 간 거리 78
[그림 2-2] 동적시간스와핑을 이용한 서비스수지와 경제성과의 시계열 군집분석 결과 81
[그림 2-3] 동적시간스와핑을 이용한 세분류 서비스수지 월별 시계열 군집분석 결과 83
[그림 2-4] 서비스산업 경제성과와 서비스 수출입 성과 정준변량 간 산포도 86
[그림 2-5] 서비스산업 경제성과와 서비스수지 정준변량 간 산포도 87
[그림 2-6] 정준적재와 정준교차적재 결과 89
[그림 2-7] 수지 세분류 정준적재와 정준교차적재 결과 93
[그림 3-1] 항공산업의 Value Chain 99
[그림 3-2]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의 항공산업 구분 99
[그림 3-3] MRO 산업 생태계 개념 100
[그림 3-4] 항공산업별 ROIC와 CoC 비율 비교 105
[그림 3-5] MRO 글로벌 전망 종합 107
[그림 3-6] MRO 분야별 글로벌 전망 108
[그림 3-7] 우리나라 항공제작 및 신성장산업 산업규모 110
[그림 3-8]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요인 112
[그림 3-9] 전략 분석 순서도 115
[그림 3-10] 항공과 관광 생태계 120
[그림 4-1] 선박관리업의 진화 과정 125
[그림 4-2] 선박 MRO 시장 매출액 비중 130
[그림 4-3] 선박 MRO 시장 성장지역 131
[그림 4-4] 선박 인도량(ship deliveries) 전망 144
[그림 4-5] 예측진단 기반 Smart RMS 개발 목표 및 구성 145
[그림 4-6] VR로 조작되는 롤스로이스 컨트롤 센터/시험선 147
[그림 4-7] 무인운항선박 국내외 동향 149
[그림 4-8] IMO 환경규제 강화와 시행시기 150
[그림 4-9] 해상 운송시장의 구조 152
[그림 4-10] 상위 선사 M&A 상황(2014년 이후~2018년) 153
[그림 4-11] 머스크 디지털화 그림 156
[그림 4-12] 글로벌 선사 선복량 순위 161
[그림 4-13] 글로벌 선박 사이즈 평균 161
[그림 4-14] 스마트 MRO 플랫폼 협력 체계 169
[그림 5-1] 세계 주요 IT 서비스 시장 182
[그림 5-2] 국내 IT서비스 시장 규모 183
[그림 5-3] IT 서비스 수출 185
[그림 5-4] IT 서비스 수출 187
[그림 5-5] 한국 전자정부 수출 192
[그림 6-1] 2017~19년 디지털 매체(모바일) 광고비 추세 211
[그림 6-2] 2017~19년 디지털 매체(PC) 광고비 추세 212
[그림 6-3] 2015~20년 디지털 광고비와 상승률 추세 212
[그림 6-4] 2020~21년 1분기 네이버 서치 플랫폼 및 카카오톡비즈 실적 213
[그림 6-5] 2019~21년 유튜브 월평균 실행 횟수(좌) 및 월평균 이용시간(우) 추이 215
[그림 6-6]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및 성장률 215
[그림 6-7] 국내 10대 광고회사의 국내와 해외광고 취급액 비율 216
[그림 6-8] 대륙별 및 국가별 광고시장 규모(2019년) 220
[그림 6-9] 대륙별 광고시장 성장률 추이 220
[그림 6-10] 국내총산생(GDP) 대비 광고비 비율 222
[그림 7-1] '와라편의점' 모바일 게임 260
[그림 7-2] 권윤주 작가의 '스노우캣' 261
[그림 7-3] 수신지 작가의 '며느라기' 인스타그램 264
[그림 7-4] 천계영 작가의 '좋아하면 울리는' 267
[그림 7-5] 미국 만화 시장 규모(2015~19년) 271
[그림 7-6] 레이철 스마이스 작가의 '로어 올림푸스' 272
[그림 7-7] 산의철 작가의 '스쿨홀릭' 277
[그림 7-8] 신훈 작가의 '판다스틱' 뮤지컬 포스터 277
[그림 7-9] 장모치 작가의 '르네마그리트의 연인' 278
[그림 7-10] 조안나 작가의 '킬더킹' 278
[그림 8-1] 디지털 전환 문헌에서 행위자주도 차원의 주제 지도 297
[그림 8-2] 스마트공장의 수준 304
[그림 8-3] 스마트공장 수준별 정의 304
[그림 8-4] 중소 제조업의 업무별 정보시스템 구축률(2020년) 305
[그림 9-1] 데이터, 네트워크, AI가 집약된 광고산업 314
[그림 9-2] 디지털 광고생태계 316
[그림 9-3] 디지털 영역의 확장 318
[그림 9-4] 글로벌 미디어 시장과 광고 생태계의 재편 320
[그림 9-5] 구글, 페이스북의 광고수입 증가와 미국 신문사의 광고수익 감소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