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연구방법 5
Ⅰ. 한국 조사결과 분석 10
주요 결과 11
1. 뉴스 회피 13
2. 뉴스 신뢰도 16
3. 언론 자유에 대한 평가 20
4. 디지털 뉴스 이용 방식 22
5. 소셜미디어 및 팟캐스트 이용 28
6. 미디어 구독과 디지털 뉴스 유료 이용 33
7. 이메일 뉴스레터 36
8. 기후변화와 뉴스 40
논평 44
정파적 뉴스 시장의 진화 / 안수찬 44
언론 산업에 대한 도전 증대: 암울한 뉴스에 등 돌리는 독자들 / 닉 뉴먼 48
Ⅱ. 국가별 현황 54
유럽(Europe) 56
그리스(Greece) 57
네덜란드(Netherlands) 59
노르웨이(Norway) 61
덴마크(Denmark) 63
독일(Germany) 65
루마니아(Romania) 67
벨기에(Belgium) 69
불가리아(Bulgaria) 71
스웨덴(Sweden) 73
스위스(Switzerland) 75
스페인(Spain) 77
슬로바키아(Slovakia) 79
아일랜드(Ireland) 81
영국(United Kingdom) 83
오스트리아(Austria) 85
이탈리아(Italy) 87
체코(Czech Republic) 89
크로아티아(Croatia) 91
튀르키예(Türkiye) 93
포르투갈(Portugal) 95
폴란드(Poland) 97
프랑스(France) 99
핀란드(Finland) 101
헝가리(Hungary) 103
아메리카(Americas) 106
멕시코(Mexico) 107
미국(United States) 109
브라질(Brazil) 111
아르헨티나(Argentina) 113
칠레(Chile) 115
캐나다(Canada) 117
콜롬비아(Colombia) 119
페루(Peru) 121
아시아태평양(Asia Pacific) 124
대만(Taiwan) 125
말레이시아(Malaysia) 127
싱가포르(Singapore) 129
인도(India) 131
인도네시아(Indonesia) 133
일본(Japan) 135
태국(Thailand) 137
필리핀(Philippines) 139
한국(South Korea) 141
호주(Australia) 143
홍콩(Hong Kong) 145
아프리카(Africa) 148
나이지리아(Nigeria) 149
남아프리카공화국(South Africa) 151
케냐(Kenya) 153
판권기 2
표 1. 조사 국가별 표본 수 6
표 2. 한국 응답자의 특성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