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12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수행 내용 및 범위 14
Ⅱ. 선행 연구 16
1. 점자 사용 양상 실태 조사 설계를 위한 문헌 분석 17
1) 국내 점자 사용 실태 선행 연구 17
2) 국내 점자 사용 실태 조사 사례 22
3) 국외 점자 사용 실태 조사 사례 28
4) 점자 사용 양상 실태 조사 설계의 방향 36
2. 점자 사용 능력 조사 설계를 위한 문헌 분석 37
1) 점자 사용 능력에 대한 선행 연구 37
2) 국내 문해력 검사 도구 38
3) 국외 점자 문해력 검사 도구 45
4)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도구 설계의 방향 51
Ⅲ. 점자 사용 양상 실태 조사 도구의 개발 54
1. 점자 사용 양상 실태 조사 도구 개발의 개요 55
2. 1차 예비 조사 57
1) 1차 예비 조사 도구 시안의 개발 과정 57
2) 1차 예비 조사 시안의 확정 65
3) 1차 예비 조사 방법 71
4) 조사 결과 72
5) 1차 예비 조사 결과의 시사점 78
3. 2차 예비 조사 79
1) 2차 예비 조사 도구 개발 과정 79
2) 2차 예비 조사 도구 81
3) 2차 예비 조사 방법 92
4) 조사 결과 93
5) 2차 예비 조사 결과 시사점 122
Ⅳ. 점자 사용 능력 검사 도구 개발 124
1.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도구 개발의 개요 125
2. 1차 예비 조사 127
1) 1차 예비 조사 검사 도구 시안 개발 과정 127
2)/3) 조사원 모집 및 교육 140
3)/4) 검사 대상 선정 및 검사 실시 142
4)/5) 채점 142
5)/6) 검사 결과 143
6) 2차 예비 조사를 위한 시사점 148
3. 2차 예비 조사 149
1) 2차 예비 조사 검사 도구 시안 개발 과정 149
2) 2차 예비 조사 검사 도구 153
3) 조사원 모집 및 교육 162
4) 검사 대상 모집 및 선정 164
5) 검사 실시 164
6) 채점 165
7) 검사 결과 167
8) 2차 예비 조사 결과의 시사점 181
9) 점자 사용 능력 성취 수준 제시 182
10) 검사 결과 활용 사례(예시) 185
Ⅴ. 본조사를 위한 제안 187
1. 점자 사용 양상 실태 조사 도구(안) 188
2.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도구(안) 194
3. 조사 및 분석 방안 202
1) 표본 설계 202
2) 조사 방법 205
3) 결과 해석 및 분석 205
참고문헌 210
[부록 1] 점자 사용 양상 실태 설문 조사지(예비 조사용) 215
[부록 2] 점자 사용 양상 실태 조사 2차 예비 조사 분석 결과 225
[부록 3]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도구 타당도 평가지 241
[부록 4] 점자 사용 능력 조사 실시 지침서(1차 예비 조사용) 258
[부록 5] 점자 사용 능력 조사 결과 기록지(1차 예비 조사용) 279
[부록 6] 받아쓰기 녹음 스크립트(1차 예비 조사용) 295
[부록 7] 조사원 및 검사 대상 모집 공고문 297
[부록 8]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도구 타당도 평가지(2차 예비 조사용) 300
[부록 9] 점자 사용 능력 조사 실시 지침서(2차 예비 조사용) 315
[부록 10] 점자 사용 능력 조사 결과 기록지(2차 예비 조사용) 334
[부록 11] 점자 사용 양상 실태 설문 조사지(본조사용) 349
[부록 12] 본조사용 점자 사용 능력 조사 실시 지침서 358
[부록 13] 본조사용 점자 사용 능력 조사 결과 기록지 378
[부록 14] 본조사용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받아쓰기 녹음 스크립트 393
[부록 15] 본조사용 점자 사용 능력 조사 점역 자료 395
판권기 410
〈표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
〈표 2〉 점자 해득 가능 비율 17
〈표 3〉 시각장애인 언어 환경 개선 중장기 계획 수립을 위한 조사 항목(김영일 외, 2014) 23
〈표 4〉 점자 표기 실태 조사(김영일 외, 2020) 25
〈표 5〉 시각장애 고등학생의 점자 인식 조사 항목(이강진, 이해균, 2008) 27
〈표 6〉 점자 사용자의 인식과 사용 실태 선행 연구의 조사 항목 28
〈표 7〉 국내 문해력 검사 도구 요약 41
〈표 8〉 점자 사용자 집단1 60
〈표 9〉 점자 사용자 집단2 60
〈표 10〉 점자 전문가 집단 60
〈표 11〉 FGI 면담 결과 요약 61
〈표 12〉 전문가 자문위원 명단 63
〈표 13〉 전문가 자문회의 진행 과정 63
〈표 14〉 문항 구성과 문항 수 64
〈표 15〉 점자 사용 실태 조사 영역과 조사 내용 66
〈표 16〉 점자 사용 실태 조사의 조사 문항 67
〈표 17〉 연령별 시각장애인 할당 인원수 71
〈표 18〉 조사 일정 71
〈표 19〉 점자 사용 기간 73
〈표 20〉 점자 사용 목적(중복응답) 73
〈표 21〉 점자 읽기 사용 빈도(하루) 74
〈표 22〉 가정 생활환경에서의 점자 사용 필요성과 만족도 74
〈표 23〉 점자 학습 시기 및 교육 기관 76
〈표 24〉 스마트기기 보조 장치와 보조 프로그램 사용 여부 76
〈표 25〉 음성지원 서비스로 인한 점자 사용 변화 정도 76
〈표 26〉 교육이 가장 필요한 보조공학기기 77
〈표 27〉 보급 확대가 필요한 시각장애인용 도서 77
〈표 28〉 점자 도서와 점자 자료의 문제점 77
〈표 29〉 연구진 협의회 일정 및 주요 협의 내용 79
〈표 30〉 전문가 자문위원 명단 80
〈표 31〉 내용 타당성 검토를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진행 과정 80
〈표 32〉 점자 사용 여부 영역의 수정 사항 81
〈표 33〉 점자 사용 경험과 능력 영역의 수정 사항 82
〈표 34〉 생활환경에서의 점자 사용 영역의 수정 사항 82
〈표 35〉 점자 교육 환경 영역의 수정 사항 85
〈표 36〉 보조기기와 스마트기기의 활용 영역의 수정 사항 86
〈표 37〉 점자 도서 이용 환경과 개선점 영역의 수정 사항 87
〈표 38〉 조사 영역의 수정 87
〈표 39〉 자문위원의 타당도 평가 결과와 자문 의견 88
〈표 40〉 점자 사용 양상 실태 조사 2차 예비 조사 항목 91
〈표 41〉 지역별 표집 인원수 92
〈표 42〉 1, 2차 예비 조사 방법 92
〈표 43〉 2차 예비 조사 항목별 분석 방법 93
〈표 44〉 점자 필요성과 불필요한 이유 95
〈표 45〉 일상생활 속 점자 사용 여부와 미사용 이유 95
〈표 46〉 시각장애인 자립에 있어서 점자의 중요성 96
〈표 47〉 점자 사용 기간 96
〈표 48〉 점자 사용 목적 97
〈표 49〉 응답자 특성에 따른 하루 중 점자 읽기 시간 97
〈표 50〉 응답자 특성에 따른 하루 중 점자 쓰기 시간 98
〈표 51〉 응답자 특성에 따른 점자 읽기 인식 수준 100
〈표 52〉 응답자 특성에 따른 점자 쓰기 인식 수준 101
〈표 53〉 한글점자 이외 점자 사용 능력 102
〈표 54〉 성별에 따른 한글점자 이외 점자 사용 능력 평균 비교 102
〈표 55〉 점자 학습 시기 103
〈표 56〉 점자 학습 기관 103
〈표 57〉 점자 학습 내용의 어려움 104
〈표 58〉 응답자 특성에 따른 점자 학습 내용의 어려움 104
〈표 59〉 점자 학습 과정의 만족도 105
〈표 60〉 응답자 특성에 따른 점자 교육 만족도의 차이분석 106
〈표 61〉 점자 학습 개선 방안 106
〈표 62〉 글 읽기 도구 사용 빈도 107
〈표 63〉 성별에 따른 글 읽기 도구 사용 빈도 108
〈표 64〉 연령에 따른 점자 읽기 도구 사용 빈도 108
〈표 65〉 직업에 따른 점자 읽기 도구 사용 빈도 110
〈표 66〉 점자 학습 시기에 따른 읽기 도구 사용 빈도 111
〈표 67〉 점자 사용 기간에 따른 점자 읽기 도구 사용 빈도 112
〈표 68〉 점자 쓰기 도구 사용 빈도(교차_성별) 113
〈표 69〉 점자 쓰기 도구 사용 빈도(교차_연령) 114
〈표 70〉 점자 쓰기 도구 사용 빈도(교차_직업) 115
〈표 71〉 점자 쓰기 도구 사용 빈도(교차_학습 시기) 116
〈표 72〉 점자 쓰기 도구 사용 빈도(교차_사용 기간) 117
〈표 73〉 음성지원 서비스로 인한 점자 사용 빈도 변화 118
〈표 74〉 점자 보조공학기기 필요 여부 118
〈표 75〉 점자 품질 관련 불편한 점 118
〈표 76〉 생활환경에서의 점자의 필요성과 만족도 119
〈표 77〉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도구 1차 예비 조사를 위한 1차 시안 129
〈표 78〉 점자 읽기 유창성 검사와 점자 읽기 이해 검사 지문의 음절 수 130
〈표 79〉 교과서, 묵자 문해 검사 도구, 1차 예비 조사 지문의 구문 복잡성 131
〈표 80〉 읽기 이해 검사 영역별 세부 요소 설정 131
〈표 81〉 연구진 협의회 일정 및 주요 협의 내용 132
〈표 82〉 전문가 자문위원 명단 132
〈표 83〉 전문가 자문회의 진행 과정 133
〈표 84〉 자문위원 의견 133
〈표 85〉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도구 1차 예비 조사를 위한 최종 시안 135
〈표 86〉 점자 읽기 유창성 검사와 점자 읽기 이해 검사 지문의 음절 수와 구문 복잡성 136
〈표 87〉 읽기 이해 검사 영역별 세부 요소 설정 136
〈표 88〉 조사원 모집 및 선정 진행 사항 140
〈표 89〉 점자 사용 능력 조사원 현황 141
〈표 90〉 조사원 교육 진행 사항 141
〈표 91〉 1차 예비 조사 실시 현황 142
〈표 92〉 채점단 구성 142
〈표 93〉 검사 대상자 정보 143
〈표 94〉 연구진 협의회 일정 및 주요 협의 내용 149
〈표 95〉 전문가 자문위원 명단 150
〈표 96〉 전문가 자문회의 진행 과정 150
〈표 97〉 자문위원 타당도 평가 결과 151
〈표 98〉 자문위원 타당도 검토 의견 152
〈표 99〉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도구 2차 예비 조사를 위한 최종 시안 154
〈표 100〉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도구 2차 예비 조사 하위 검사별 실시 준비물 및 시행 방법 155
〈표 101〉 점자 읽기 유창성 검사와 점자 읽기 이해 검사 지문의 음절 수와 구문 복잡성 156
〈표 102〉 읽기 이해 검사 영역별 세부 요소 설정 156
〈표 103〉 점자 받아쓰기 검사용 녹음 자료 제작 일정 158
〈표 104〉 점자 파일 제작 일정 161
〈표 105〉 점자 종이 검사 도구 제작 일정 161
〈표 106〉 점자 종이 검사 도구 인쇄 내용 162
〈표 107〉 점자 종이 검사 도구 인쇄 분량 162
〈표 108〉 조사원 모집 및 선정 진행 사항 162
〈표 109〉 점자 사용 능력 조사원 현황 163
〈표 110〉 조사원 교육 진행 사항 163
〈표 111〉 변인별 시각장애인 검사 대상자 표집 현황 164
〈표 112〉 2차 예비 조사 실시 현황 164
〈표 113〉 채점단 구성 165
〈표 114〉 작문 채점자 간 일치도 분석(상관계수 분석) 166
〈표 115〉 작문 채점자 간 평균 점수 차이(대응 표본 t검정) 166
〈표 116〉 연령 및 성별 현황 168
〈표 117〉 점자 학습 시작 연령 및 점자 사용 기간 현황 168
〈표 118〉 실명 시기 및 동반 장애 현황 169
〈표 119〉 일상적 점자 읽기, 쓰기 사용 도구 현황 169
〈표 120〉 2차 예비 조사 시 사용한 읽기 및 쓰기 도구 현황 170
〈표 121〉 연령에 따른 점자 받아쓰기 결과 171
〈표 122〉 점자 사용 기간에 따른 점자 받아쓰기 결과 171
〈표 123〉 점자 학습 시작 연령에 따른 점자 받아쓰기 결과 171
〈표 124〉 연령에 따른 점자 읽기 유창성 결과 172
〈표 125〉 점자 사용 기간에 따른 점자 읽기 유창성 결과 172
〈표 126〉 점자 학습 시작 연령에 따른 점자 읽기 유창성 결과 173
〈표 127〉 연령에 따른 점자 읽기 이해 결과 173
〈표 128〉 점자 사용 기간에 따른 점자 읽기 이해 결과 174
〈표 129〉 점자 학습 시작 연령에 따른 점자 읽기 이해 결과 174
〈표 130〉 연령에 따른 점자 작문 결과 175
〈표 131〉 점자 사용 기간에 따른 점자 작문 결과 175
〈표 132〉 점자 학습 시작 연령에 따른 점자 작문 결과 176
〈표 133〉 등급별 국어능력의 일반적 수준 183
〈표 134〉 비형식적 읽기 발달 수준 및 정답률 기준 183
〈표 135〉 점자 사용 능력의 영역별 등급 성취 수준 184
〈표 136〉 본조사용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도구(안) 197
〈표 137〉 본조사용 검사 실시 준비물 및 검사 시행 방법 198
〈표 138〉 본조사용 받아쓰기 문항의 핵심 검사 내용 199
〈표 139〉 본조사용 점자 읽기 이해 검사 영역별 세부 요소 설정 200
[그림 1] 점자 사용 양상 실태 조사 도구 개발 절차 56
[그림 2] 1차 예비 조사 시안 도출 과정 57
[그림 3] 점자 사용 양상 실태 조사 1차 예비 조사 구성 영역 58
[그림 4] Locus for Focus 모형에 따른 생활환경에서의 점자 개선 요구도 120
[그림 5] 점자 사용 능력 조사 도구 개발의 절차 126
[그림 6] 점자 사용 능력 도구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 절차 128
[그림 7] 점자 받아쓰기 점수 분포 176
[그림 8] 점자 읽기 유창성 총점 점수 분포 177
[그림 9] 점자 읽기 이해 점수 분포 177
[그림 10] 점자 작문 점수 분포 178
〈표 1〉 성별 225
〈표 2〉 나이 225
〈표 3〉 거주 지역(권역별) 225
〈표 4〉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재학했던 학교 226
〈표 5〉 직업 226
〈표 6〉 시각장애 발병(실명) 시기 226
〈표 7〉 기타 정보 227
〈표 8〉 응답자 특성별 생활환경에서의 점자 사용의 필요성과 만족도 227
[부록 4] 점자 사용 능력 조사 실시 지침서(1차 예비 조사용) 259
〈표-1〉 검사 소요시간 259
[부록 9] 점자 사용 능력 조사 실시 지침서(2차 예비 조사용) 316
〈표-1〉 검사 소요시간 316
[부록 12] 본조사용 점자 사용 능력 조사 실시 지침서 359
〈표-1〉 검사 소요시간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