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9
제1장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29
2. 연구 목적 33
3. 질적 성장 역사를 보는 시각과 주요 연구 내용 34
제2장 시기별 자동차산업의 발전 역사 40
1. 양적 성장 역사 요약(~1996) 40
2. 대규모 구조조정기(1997~2000) 44
(1) 완성차업체의 구조조정 45
(2) 부품업체의 구조조정 55
(3) 구조조정 이후의 성과와 의의 58
3. 품질향상 기반 구축기(2001~2004) 58
4. 혁신 성장기(2005~2008) 64
5. 질적 확장기(2009~2011) 71
6. 해외 전개 강화기(2012~2016) 73
(1) 해외 생산의 급증 74
(2) FTA의 추진과 자동차산업 77
7. 새로운 발전 모색(2017~현재) 84
(1) 친환경자동차로의 전환 86
(2) 자동차의 스마트화 및 자율주행차 개발 90
(3) 모빌리티를 통한 자동차산업 개념의 확대 94
(4) 자동차 전문 생산업체 등장 95
제3장 한국 자동차산업의 질적 성장동력 분석 96
1. 질적 성장 추이와 한계 96
(1) 국내 자동차 수급 구조와 성장 한계 96
(2) 친환경자동차산업의 빠른 성장 104
(3) 우리 기업의 내구ㆍ품질 수준 향상 106
(4) 우리 자동차의 다양성 및 고급화 추이 108
(5) 디자인 및 기술 능력의 향상 110
(6) 자동차 생산방식의 혁신 114
(7) 자동차부품기업의 성장 117
2. 기업 경영전략 118
3. 정부의 정책 122
4. 생산요소 126
5. 성장동력의 종합 평가 131
(1) 미래산업 발전을 위한 한국 자동차산업의 강점 131
(2)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 134
(3)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종합 평가 137
제4장 한국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발전 방향 138
1. 미래성장 패러다임의 변화 양상과 과제 138
2. 변화된 발전 패러다임하의 강점 활용 방안 142
3. 미래성장을 위한 약점 보완 방안 144
참고문헌 147
Abstract 151
판권기 155
〈표 2-1〉 기아자동차의 분식회계 전후 재무 상태 추이 47
〈표 2-2〉 대우자동차 자산ㆍ부채 실사 결과(1999년 6월 말 현재) 52
〈표 2-3〉 외환위기 이전 만도기계 현황 56
〈표 2-4〉 자동차부품산업의 연도별 외국인투자 현황 57
〈표 2-5〉 외국인투자 자동차부품업체의 납품실적 57
〈표 2-6〉 해외공장 설립 75
〈표 2-7〉 FTA 추진 연표 77
〈표 2-8〉 우리나라의 대칠레 자동차 수출액(HS 8703 기준) 79
〈표 2-9〉 우리나라의 대미국 자동차 수출액(HS 8703 기준) 84
〈표 2-10〉 건설교통부의 ITS 투자실적 91
〈표 2-11〉 자율주행 관련 주요 정부 정책 93
〈표 3-1〉 국내 자동차 생산ㆍ수출 97
〈표 3-2〉 상용차ㆍ승용차의 차급별 생산 99
〈표 3-3〉 상용차ㆍ승용차의 차급별 내수 100
〈표 3-4〉 상용차ㆍ승용차의 차급별 수출 100
〈표 3-5〉 주요 국내 완성차 기업별 생산 101
〈표 3-6〉 주요 국내 완성차 기업별 내수 102
〈표 3-7〉 주요 국내 완성차 기업별 수출 102
〈표 3-8〉 친환경자동차 내수판매 105
〈표 3-9〉 국내 자동차산업 전체에서 전동화 차량 비중 105
〈표 3-10〉 주요국의 자동차 수출 대당 평균 가격 110
〈표 3-11〉 현대기아 베스트 10대 동력 시스템 수상 현황(Wards Auto) 113
〈표 3-12〉 현대자동차의 공장별 자동화 추이 116
〈표 3-13〉 자동차부품산업 매출액 추이 117
〈표 3-14〉 100대 자동차부품기업 현황 118
〈표 3-15〉 주요 자동차 생산국의 노사분규 비교(2000년 이후) 127
〈표 3-16〉 미래차 관련 주요 부품의 수입 비중 131
〈표 3-17〉 한국 자동차산업 질적 성장의 주요 내용과 요인 134
〈표 3-18〉 한국 자동차산업의 주요 문제점 136
〈그림 1-1〉 한국 자동차 생산 및 수출 추이 31
〈그림 2-1〉 현대차와 도요타의 미국 시장 내 초기품질지수 비교(1998~2006) 62
〈그림 2-2〉 주요 브랜드별 초기품질과 내구품질 비교(2008) 63
〈그림 2-3〉 연도별 신모델 출시 동향 66
〈그림 2-4〉 글로벌 위기 이후 자동차 시장 여건 변화 72
〈그림 2-5〉 국내 자동차산업의 수출 및 생산점유율 변화 73
〈그림 2-6〉 국내외 자동차 생산 추이 76
〈그림 2-7〉 한국의 대EU 자동차 및 전기차 수출 81
〈그림 2-8〉 한ㆍ미 FTA 발효 전후 배기량 기준 개별소비세 83
〈그림 2-9〉 한ㆍ미 FTA 발효 전후 배기량 기준 자동차세 83
〈그림 3-1〉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ㆍ내수ㆍ수출 98
〈그림 3-2〉 현대기아 자동차 생산량 103
〈그림 3-3〉 전기차(PHEV 포함) 세계 Top 20 판매업체(2022년 상반기) 106
〈그림 3-4〉 현대와 기아의 미국 IQS 점수 추이 107
〈그림 3-5〉 우리 자동차 브랜드의 VDS 순위 변화 추이 108
〈그림 3-6〉 자동차 수출단가 추이 110
〈그림 3-7〉 자율주행 관련 업체별 경쟁력 순위 114
〈그림 3-8〉 글로벌 완성차업체 영업이익률 비교 128
〈그림 3-9〉 주요 자동차 및 부품 업체의 연구개발투자 관련 지표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