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가. 필요성 10
나.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Ⅱ. 교육 현장 요구 분석 13
1. 개요 14
가. 목적 14
나. 대상 및 기간 14
다. 연구 방법 15
2. 1차 FGI 15
가. 1차 FGI 내용 15
나. 1차 FGI 결과 16
3. 2차 FGI 43
가. 2차 FGI 내용 43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44
4. 3차 FGI 78
가. 3차 FGI 내용 78
나.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79
Ⅲ. 고충 사례 분석 101
1. 분석 방법 102
2. 과목별 사례 분석 102
가. 국어 102
나. 사회 107
다. 과학 111
라. 체육 115
마. 음악 117
바. 미술 120
사. 영어 121
아. 기타 123
Ⅳ. 결론 및 제언 128
1. 결론 129
가. 저작물 이용 분량 129
나. 다른 학교 교사들 간의 저작물 공유 133
다. 저작물 전송 시 복제 방지 조치의 어려움 134
라. 기타 134
2. 제언 135
판권기 137
〈표 Ⅱ-1〉 1차 FGI 내용 16
〈표 Ⅱ-2〉 저작물 이용 빈도 17
〈표 Ⅱ-3〉 저작물 이용 종류 18
〈표 Ⅱ-4〉 저작물 이용 기준 이해 19
〈표 Ⅱ-5〉 저작물 이용 기준 만족도 20
〈표 Ⅱ-6〉 저작물 이용 기준 허용 분량 필요성 20
〈표 Ⅱ-7〉 저작물 이용 기준 전부 이용 대상 개선 필요 저작물 21
〈표 Ⅱ-8〉 저작물 이용 기준 교사 간 저작물 공유 필요성 22
〈표 Ⅱ-9〉 저작물 고충 실태 경험 23
〈표 Ⅱ-10〉 저작물 고충 실태 부담되는 저작권 사항 23
〈표 Ⅱ-11〉 수업 상황별 저작물 이용 고충 사례 44
〈표 Ⅱ-12〉 초등에서의 2차 FGI 결과 47
〈표 Ⅱ-13〉 국어 과목에서의 2차 FGI 결과 52
〈표 Ⅱ-14〉 사회 과목에서의 2차 FGI 결과 59
〈표 Ⅱ-15〉 과학 과목에서의 2차 FGI 결과 63
〈표 Ⅱ-16〉 체육 과목에서의 2차 FGI 결과 67
〈표 Ⅱ-17〉 음악 과목에서의 2차 FGI 결과 70
〈표 Ⅱ-18〉 미술 과목에서의 2차 FGI 결과 73
〈표 Ⅱ-19〉 영어 과목에서의 2차 FGI 결과 76
〈표 Ⅱ-20〉 초등에서의 3차 FGI 결과 79
〈표 Ⅱ-21〉 국어 과목에서의 3차 FGI 결과 83
〈표 Ⅱ-22〉 사회 과목에서의 3차 FGI 결과 87
〈표 Ⅱ-23〉 과학 과목에서의 3차 FGI 결과 90
〈표 Ⅱ-24〉 체육 과목에서의 3차 FGI 결과 93
〈표 Ⅱ-25〉 음악 과목에서의 3차 FGI 결과 94
〈표 Ⅱ-26〉 미술 과목에서의 3차 FGI 결과 96
〈표 Ⅱ-27〉 영어 과목에서의 3차 FGI 결과 98
〈표 Ⅲ-1〉 국어 과목에서의 저작물 이용 고충 사례 103
〈표 Ⅲ-2〉 사회 과목에서의 저작물 이용 고충 사례 108
〈표 Ⅲ-3〉 과학 과목에서의 저작물 이용 고충 사례 111
〈표 Ⅲ-4〉 체육 과목에서의 저작물 이용 고충 사례 116
〈표 Ⅲ-5〉 음악 과목에서의 저작물 이용 고충 사례 118
〈표 Ⅲ-6〉 미술 과목에서의 저작물 이용 고충 사례 120
〈표 Ⅲ-7〉 영어 과목에서의 저작물 이용 고충 사례 122
〈표 Ⅲ-8〉 다른 학교 교사들 간의 저작물 공유 사례 124
〈표 Ⅲ-9〉 저작물 전송 시 복제방지 조치의 어려움 사례 126
〈표 Ⅲ-10〉 기타 고충 사례 127
〈표 Ⅳ-1〉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 이용 가이드라인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