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10
1. 조사 배경 및 목적 11
2. 조사개요 11
3. 주요 조사 내용 12
4. 응답자 특성 14
5. 만족도 산출체계 15
6. 참고사항 19
제2장. 조사결과 요약 20
1. 신청인/피신청인 21
1) 종합만족도 21
2) 차원별 만족도 22
3) 포트폴리오 분석 24
4) 개선효용도 분석 25
5) 중점개선 포인트 27
6) 피해구제 방법별 만족도 29
7)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31
8)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 32
9) 인터넷상의 새로운 언론피해 및 구제방안에 대한 견해 33
2. 상담이용자 36
1) 종합만족도 36
2) 상담방법별 종합만족도 37
3) 포트폴리오 분석 38
4) 개선효용도 분석 39
5)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 40
3. 교육수강자 41
1) 종합만족도 41
2) 포트폴리오 분석 42
3) 개선효용도 분석 43
제3장. 신청인/피신청인 조사결과 44
1. 종합만족도 45
1) 종합만족도 45
2) 응답자 특성별 종합만족도 46
3) 차원별 중요도 47
4) 차원별 만족도 48
5) 항목별 만족도 57
2. 피해구제 방법별 만족도 65
1) 피해구제 조치 여부 65
2) 피해구제 방법별 만족도 66
3.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68
1) 신청인 68
2) 피신청인 69
4.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 70
5. [피신청인] 시정권고 제도에 대한 인식 71
6. 인터넷상의 새로운 언론피해 및 구제방안에 대한 견해 72
1) 인터넷상 보도로 인한 언론피해 심각성 72
2)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형태의 영상에 대한 피해구제 필요성 73
3) 피해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뉴스 형태의 유튜브 콘텐츠 유형 74
제4장. 상담이용자 조사결과 75
1. 종합만족도 76
1) 종합만족도 76
2) 항목별 중요도 77
3) 항목별 만족도 78
2. 전반적 만족도 84
3.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85
4.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 86
5. 상담 후 조정 신청 여부 및 미신청 이유 88
6. 인터넷상의 새로운 언론피해 및 구제방안에 대한 89
1) 인터넷상 보도로 인한 언론피해 심각성 89
2)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형태의 영상에 대한 피해구제 필요성 90
3) 피해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뉴스 형태의 유튜브 콘텐츠 유형 91
제5장. 교육수강자 조사결과 92
1. 종합만족도 93
2. 항목별 중요도 94
3. 항목별 만족도 95
1) '주제 및 내용' 항목 만족도 96
2) '제도에 대한 이해' 항목 만족도 96
3) '사건/사례를 이용한 설명' 항목 만족도 97
4) '교육자료의 충실성' 항목 만족도 97
5) '강사의 성의 및 태도' 항목 만족도 98
4. 전반적 만족도 99
5.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 99
6. 언론중재위원회 교육 추천 의향 및 필요성 100
[부록] 설문지 101
판권기 118
표 1.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응답 비율(신청인) 27
표 2.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응답 비율(신청인) 28
표 3.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신청인/피신청인) 31
표 4. 상담방법별 항목 만족도(상담이용자) 37
표 5. '상담창구' 항목별 응답 비율(신청인) 57
표 6. '조정 신청과정' 항목별 응답 비율(신청인) 58
표 7. '심리 전 절차 안내' 항목별 응답 비율(신청인) 59
표 8. '심리 전 절차 안내' 항목별 응답 비율(피신청인) 60
표 9.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응답 비율(신청인) 61
표 10.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응답 비율(피신청인) 62
표 11. '심리 후 절차 안내' 항목별 응답 비율(신청인) 63
표 12. '심리 후 절차 안내' 항목별 응답 비율(피신청인) 64
표 13. 피해구제 방법별 만족도 응답 비율(신청인) 66
표 14. 피해구제 방법별 만족도 응답 비율(피신청인) 67
그림 1. 종합만족도(신청인/피신청인) 21
그림 2. 차원별 만족도 및 중요도(신청인) 22
그림 3. 차원별 만족도 및 중요도(피신청인) 23
그림 4. 포트폴리오 분석(신청인) 24
그림 5. 포트폴리오 분석(피신청인) 24
그림 6. 개선효용도 분석(신청인) 25
그림 7. 개선순위(신청인) 25
그림 8. 개선효용도 분석(피신청인) 26
그림 9. 개선순위(피신청인) 26
그림 10.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만족도(신청인) 27
그림 11.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만족도(피신청인) 28
그림 12. 피해구제 방법별 만족도(신청인) 29
그림 13. 피해구제 방법별 만족도(피신청인) 30
그림 14.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신청인/피신청인) 31
그림 15.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신청인) 32
그림 16. 인터넷상 보도로 인한 언론피해 심각성(신청인/피신청인) 33
그림 17.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형태의 영상에 대한 피해구제 필요성(신청인/피신청인) 34
그림 18. 피해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뉴스 형태의 유튜브 콘텐츠 유형(신청인/피신청인) 35
그림 19. 종합만족도(상담이용자) 36
그림 20. 항목별 만족도 및 중요도(상담이용자) 36
그림 21. 상담방법별 종합만족도(상담이용자) 37
그림 22. 포트폴리오 분석(상담이용자) 38
그림 23. 개선효용도 분석(상담이용자) 39
그림 24. 개선순위(상담이용자) 39
그림 25.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상담이용자) 40
그림 26. 종합만족도(교육수강자) 41
그림 27. 항목별 만족도 및 중요도(교육수강자) 41
그림 28. 포트폴리오 분석(교육수강자) 42
그림 29. 개선효용도 분석(교육수강자) 43
그림 30. 개선순위(교육수강자) 43
그림 31. 종합만족도(신청인/피신청인) 45
그림 32. 응답자 특성별 종합만족도(신청인) 46
그림 33. 응답자 특성별 종합만족도(피신청인) 46
그림 34. 차원별 중요도(신청인/피신청인) 47
그림 35. 차원별 만족도(신청인) 48
그림 36. 차원별 만족도(피신청인) 48
그림 37. '상담창구' 만족도(신청인) 49
그림 38. '상담창구'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신청인) 49
그림 39. '조정 신청과정' 만족도(신청인) 50
그림 40. '조정 신청과정'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신청인) 50
그림 41. '심리 전 절차 안내' 만족도(신청인) 51
그림 42. '심리 전 절차 안내'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신청인) 51
그림 43. '심리 전 절차 안내' 만족도(피신청인) 52
그림 44. '심리 전 절차 안내'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피신청인) 52
그림 45. '중재부의 심리진행' 만족도(신청인) 53
그림 46. '중재부의 심리진행'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신청인) 53
그림 47. '중재부의 심리진행' 만족도(피신청인) 54
그림 48. '중재부의 심리진행'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피신청인) 54
그림 49. '심리 후 절차 안내' 만족도(신청인) 55
그림 50. '심리 후 절차 안내'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신청인) 55
그림 51. '심리 후 절차 안내' 만족도(피신청인) 56
그림 52. '심리 후 절차 안내'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피신청인) 56
그림 53. '상담창구' 항목별 만족도(신청인) 57
그림 54. '조정 신청과정' 항목별 만족도(신청인) 58
그림 55. '심리 전 절차 안내' 항목별 만족도(신청인) 59
그림 56. '심리 전 절차 안내' 항목별 만족도(피신청인) 60
그림 57.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만족도(신청인) 61
그림 58.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만족도(피신청인) 62
그림 59. '심리 후 절차 안내' 항목별 만족도(신청인) 63
그림 60. '심리 후 절차 안내' 항목별 만족도(피신청인) 64
그림 61. 피해구제 조치 여부(신청인/피신청인) 65
그림 62. 피해구제 방법별 만족도(신청인) 66
그림 63. 피해구제 방법별 만족도(피신청인) 67
그림 64.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신청인) 68
그림 65.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응답 비율(신청인) 68
그림 66.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피신청인) 69
그림 67.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응답 비율(피신청인) 69
그림 68.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신청인) 70
그림 69. 이용중재부별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신청인) 70
그림 70. 시정권고 제도에 대한 인식(피신청인) 71
그림 71. 인터넷상 보도로 인한 언론피해 심각성(신청인/피신청인) 72
그림 72.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형태의 영상에 대한 피해구제 필요성(신청인/피신청인) 73
그림 73. 피해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뉴스 형태의 유튜브 콘텐츠 유형(신청인/피신청인) 74
그림 74. 종합만족도(상담이용자) 76
그림 75. 응답자 특성별 종합만족도(상담이용자) 76
그림 76. 항목별 중요도(상담이용자) 77
그림 77. 항목별 만족도(상담이용자) 78
그림 78. '상담이용 편리성' 만족도 및 응답 비율(상담이용자) 79
그림 79. '상담이용 편리성'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상담이용자) 79
그림 80. '상담원 친절성' 만족도 및 응답 비율(상담이용자) 80
그림 81. '상담원 친절성'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상담이용자) 80
그림 82. '상담원 경청자세' 만족도 및 응답 비율(상담이용자) 81
그림 83. '상담원 경청자세'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상담이용자) 81
그림 84. '상담내용 신뢰성' 만족도 및 응답 비율(상담이용자) 82
그림 85. '상담내용 신뢰성'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상담이용자) 82
그림 86. '문제해결 도움도' 만족도 및 응답 비율(상담이용자) 83
그림 87. '문제해결 도움도'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상담이용자) 83
그림 88. 전반적 만족도 및 응답 비율(상담이용자) 84
그림 89. 응답자 특성별 전반적 만족도(상담이용자) 84
그림 90.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및 응답 비율(상담이용자) 85
그림 91. 응답자 특성별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상담이용자) 85
그림 92.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상담이용자) 86
그림 93. 응답자 특성별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상담이용자) 86
그림 94. 이용중재부별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상담이용자) 87
그림 95. 상담 후 조정 신청 여부(상담이용자) 88
그림 96. 상담 후 조정 미신청 이유(상담이용자) 88
그림 97. 인터넷상 보도로 인한 언론피해 심각성(상담이용자) 89
그림 98.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형태의 영상에 대한 피해구제 필요성(상담이용자) 90
그림 99. 피해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뉴스 형태의 유튜브 콘텐츠 유형(상담이용자) 91
그림 100. 종합만족도(교육수강자) 93
그림 101. 항목별 중요도(교육수강자) 94
그림 102. 항목별 만족도(교육수강자) 95
그림 103. '주제 및 내용' 만족도 및 응답 비율(교육수강자) 96
그림 104. '제도에 대한 이해' 만족도 및 응답 비율(교육수강자) 96
그림 105. '사건/사례를 이용한 설명' 만족도 및 응답 비율(교육수강자) 97
그림 106. '교육자료의 충실성' 만족도 및 응답 비율(교육수강자) 97
그림 107. '강사의 성의 및 태도' 만족도 및 응답 비율(교육수강자) 98
그림 108. 전반적 만족도 및 응답 비율(교육수강자) 99
그림 109.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교육수강자) 99
그림 110. 언론중재위원회 교육 추천 의향(교육수강자) 100
그림 111. 언론중재위원회 교육 필요성(교육수강자)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