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불길하면서도 매혹적인 인공자연1장 인공자연의 등장 2장 인공자연의 4원소와 아르트라 3장 인공자연의 공진화-‘추인’과 ‘공조’의 〈상호강화경험〉 4장 제3 기술과 인공자연 제2부 메타버스와 교육1장 실감 미디어 시대에서 메타버스 시대로1. 노동의 종말에서 인공 인간의 시대로2.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가상시대로 3. 가상의 욕망을 채워줄 메타버스 시대로2장 메타버스와 교육 1. 메타버스 시대의 교육의 활용 2. 메타버스 시대의 교육의 변화 3. 메타버스를 이용한 효과적 교육 방법 3장 메타에듀와 인문교육1. 메타에듀의 개념 2. 메타에듀와 인문교육3. 메타에듀의 비전과 인재상4. 메타에듀의 실천적 방법 제3부 ChatGPT와 교육1장 AI 기반 사회의 도래와 미래 교육 1. 이제는 N차 산업혁명의 시대이다 2. 식별 AI의 시대에서 생성 AI의 시대로 3. 생성 AI 시대의 새로운 인재상의 필요성 4. 프롬프트 리터러시 시대의 도래 5. 생성 AI 시대의 새로운 교사의 역할 2장 ChatGPT와 생성 AI 시대의 도래 1. 생성 AI의 종류와 모델 2. 생성 AI의 교육적 활용 및 시사점 3. 생성 AI의 교육적 사용의 제한점과 주의사항 3장 ChatGPT의 등장, 그리고 메타버스는 어디로 가는가? 1. ChatGPT와 메타버스 열풍의 차이 2. 메타버스 시대를 앞당기는 생성형 AI 기술 4장 GPT 시대의 교육 활용 1. 단순 노동의 인공지능 대체화? 2. 예술 창작의 자동화제4부 ChatGPT로 글쓰기1장 똑똑한 비서인가? 능청스러운 거짓말쟁이인가? 1. 논문 공장 돌리는 교수님 2. 똑똑한 비서3. 능청스러운 거짓말쟁이 4.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오류 5. Credit where credit is due 2장 ChatGPT로 글 써보기1. 글쓰기의 시작을 ChatGPT가 대신해 줄 수 있을까? 2. 주제 좁혀가기3. 개요 작성 4. 집필하기 5. ‘내’가 없는 ‘나’의 글쓰기 에필로그 - 촘스키에게 보내는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