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머리말 4
목차 6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7
3. 연구 내용 및 추진 전략 20
가. 디지털 기반 학습 이력 관리체계 도입 필요성 및 핵심 기능 정의 20
나. 학생·기업·대학 등 정책 수요자 설문 조사 21
다. 제도화 및 단계적 도입 방안 및 기대 효과 22
라. 정책적 시사점 및 제안 23
II. 디지털 기반 학습 이력 관리체계 도입 필요성 및 핵심 기능 정의 24
1. 디지털 기반 학습 이력 관련 현황 분석 24
가. 디지털 기반 학습 이력 관련 현황 분석 24
나. 국외 공공/민간 영역에서 디지털 배지 운영 현황분석 27
다. 정보기술 동향 분석 30
2. 교육 마이데이터 서비스(안) 33
가. 교육 마이데이터 서비스 필요성 33
나. 교육 마이데이터의 정의(안) 34
다. 교육 마이데이터의 서비스와 고려사항(안) 37
라. 교육 마이데이터 프레임워크 개념과 서비스 모형(안) 39
3. 마이포트폴리오 서비스의 개념과 사례 44
가. 포트폴리오, e-포트폴리오의 개념 44
나.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포트폴리오 45
다.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두 측면 47
라. e-포트폴리오의 절차 52
마. 초·중등 교육기관에서의 디지털 포트솔리오 52
바. 고등 교육기관에서의 디지털 포트폴리오 52
사. 디지털 포트폴리오 플랫폼의 사례 54
4. 마이포트폴리오 개념과 기능(안) 56
가. 마이포트폴리오의 개념(안) 56
나. 마이포트폴리오 플랫폼에 대한 기능 명세(안) 57
다. 디지털 배지 시스템과 관련된 서비스의 개념과 기능 비교(안) 58
라. 마이포트폴리오 서비스 구축을 위한 정책적 고려 사항 60
5. 디지털 배지 도입의 필요성 61
가. OECD의 마이크로 자격 증명에 대한 정의 61
나. 유럽 고등교육기관의 마이크로 자격 인증 프로그램의 유형 64
다. 디지털 배지의 등장 배경 65
라. 마이크로 자격 증명으로서 '디지털 배지'의 개념 70
마. 디지털 배지의 서비스 개념도 72
바. 교육용 디지털 배지의 어포던스(affordance) 및 장점 73
사. 디지털 배지 플랫폼 참여자와 역할 75
아. 디지털 배지 적용 사례(캐나다) 76
6. 디지털 배지 시스템 구조 81
7. 오픈배지 3.0 에서의 배지 검증 과정 개선 86
8. 오픈 배지 서비스 제공자 88
9. 디지털 배지 적용 사례(Credly) 89
10. 디지털 배지 도입에 대한 정책적 고려 사항 95
III. 학생·기업·대학 등 정책 수요자 설문조사 98
1. 수요자 요구도 조사 및 분석 개요 98
2. 수요자 요구도 조사 및 분석 결과 101
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101
나.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107
다. 전문가 협의회 결과 115
3. 소결 116
IV. 제도화 및 단계적 도입 방안 118
1. e-포트폴리오와 마이포트폴리오 118
2. 일본의 e-포트폴리오 도입 사례 분석 121
가. 플랫폼 구축을 위한 노력 121
나. e-포트폴리오 플랫품 구축 법제도 125
다.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대학 연계 사례 126
3. 디지털 학습 이력 기반 서비스 기술의 체계 127
가. 설계체계 : 집중에서 분산으로 127
나. 디지털 기반 학습 이력 관리(이용자 관리 중심) 131
4. 국내 디지털 학습 이력 서비스 관련 법적 이슈 136
가. 개인 데이터 이용관련 법제도 136
나. 개인 데이터 이용시 필요한 내용 138
5. 소결(법적 검토 사항) 142
V. 정책적 시사점 및 제언 146
1. 디지털 배지 활성화를 위한 추진 체제 구축 146
가. 디지털 배지 플랫폼 생태계의 이해관계자 및 역할 검토 146
나. 디지털 배지 생태계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 기능과 역할 검토 147
다. 디지털 배지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용어에 대한 검토 149
2. 디지털 배지 활성화를 위한 홍보 150
가. 교육기관, 공공기관, 민간 영역에 대한 디지털 배지의 확산 노력 150
나. 공공기관에서의 인증 및 채용에 디지털 배지를 도입, 민간으로 확대 151
다. K-12 대상 디지털 배지 및 포트폴리오 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홍보 강화 151
3. 디지털 배지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 151
가. 고등 및 평생교육에서의 디지털 배지 가이드라인 개발 필요 151
다. 디지털 배지 발행을 위한 규격 및 설계의 예시 160
다. 디지털 배지 보증자(endorser)로서의 역할 검토 필요 168
4. 디지털 배지 활성화 지원 방안 마련 169
가. 디지털 배지 확산 연구 및 지원 사업 추진 169
나. 교원 연수 과정에 대한 디지털 배지 추진 169
다. 예비 교원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본 자격 조건에 디지털 배지 적용 검토 169
라. 디지털 배지 대상 기관 확산 전략 수립 170
마. 디지털 배지 택사노미를 적용한 확산 전략 검토 170
참고문헌 172
[뒷표지] 175
〈표 II-1〉 디지털 기반 학습 이력 관련 현황 24
〈표 II-2〉 국외 공공/민간 영역의 현황 27
〈표 II-3〉 디지털 배지 관련 기술 동향 30
〈표 II-4〉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주요 개념들 46
〈표 II-5〉 e-포트폴리오의 절차 52
〈표 II-6〉 디지털 포트폴리오 플랫폼의 사례 55
〈표 II-7〉 디지털 배지 시스템과 관련된 서비스의 개념과 기능 분석(안) 58
〈표 II-8〉 OECD 마이크로 자격 증명의 정의 61
〈표 II-9〉 유럽 고등교육기관의 마이크로 자격 인증 8가지 유형 64
〈표 II-10〉 디지털 배지의 예상 효과 74
〈표 III-1〉 수요자 요구도 조사·분석 방법 및 내용 99
〈표 III-2〉 델파이 및 협의회 참여자 100
〈표 III-4〉 디지털 배지의 정책 요구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 103
〈표 III-3〉 디지털 배지의 필요성, 목적에 대한 의견 101
〈표 IV-1〉 포트폴리오 개념 비교 119
〈표 IV-2〉 일본의 e-포트폴리오 플랫폼 분석 121
〈표 IV-3〉 디지털 학습 이력 인증 시스템 설계 체제 128
〈표 IV-4〉 디지털 학습 이력 인증 이용자 관리 모델 131
〈표 IV-5〉 개인정보 처리 절차상 내용 138
〈표 V-1〉 디지털 배지 플랫폼의 이해관계자 및 역할 146
〈표 V-2〉 디지털 배지의 규격 양식 161
〈표 V-3〉 초등교육용 디지털 배지의 설계 요약 162
[그림 I-1] 기회 마켓플레이스 화면(이미지-Techworld) 14
[그림 I-2] 마이데이터 서비스 개념도 15
[그림 I-3] 마이포트폴리오 플랫폼(안)_교육부 17
[그림 II-1] 디지털 기반 학습 이력 현황 분석 전략 24
[그림 II-2] 오픈 배지 연구개발의 목표 25
[그림 II-3] 디지털 배지 운영 개념도 25
[그림 II-4] 발행자와 발급자의 구성 / 배지발급 요청 26
[그림 II-5] 디지털 배지 활성화를 위한 공공의 역할 26
[그림 II-6] 목표 시스템 구성도 26
[그림 II-7] 사용자 Europass Profile(이포트폴리오) 페이지 28
[그림 II-8] Europass 디지털 크리덴셜 인프라(EDCI) 28
[그림 II-9] 일본 디지털청 "교육데이터 이익 활용 로드맵" 29
[그림 II-10] 오픈 배지 2.0의 구조도 30
[그림 II-11] 블록체인 기반의 이력관리 플랫폼 예시 31
[그림 II-12] 스칼라뱅크 서비스 34
[그림 II-13] 금융 마이데이터의 서비스 구조 35
[그림 II-14] 교육 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 구조 35
[그림 II-15] 교육마이데이터 서비스의 PDS운영 방식(안) 36
[그림 II-16] 교육 마이데이터 서비스 프레임워크 38
[그림 II-17] 교육 마이데이터 프레임워크(1안) 39
[그림 II-18] 교육 마이데이터 프레임워크 기능 명세(안) 41
[그림 II-19] 금융 데이터 거래소의 서비스 예 42
[그림 II-20] 교육 마이데이터 프레임워크(2안) 43
[그림 II-21] e-포트폴리오의 두 측면에 대한 개요도 47
[그림 II-22] 수준 1 : 저장공간/수집으로써의 포트폴리오 49
[그림 II-23] 수준 2 : 작업 공간으로써의 포트폴리오 50
[그림 II-24] 수준 3 : 전시 공간으로써 포트폴리오 51
[그림 II-25] C대학에 구축된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구조도(예시) 53
[그림 II-26] 디지털 배지와 결합된 포트폴리오의 사례 53
[그림 II-27] 디지털 배지가 포함된 포트폴리오 시스템 54
[그림 II-28] 마이포트폴리오 서비스(안) 56
[그림 II-29] 마이크로 자격 인증의 개념과 이유 63
[그림 II-30] 디지털 배지 서비스 개념도(AACRAO) 72
[그림 III-31] 디지털 배지 운영 체계도 75
[그림 II-32] 오픈 배지 개념도 81
[그림 II-33] 디지털 배지에 포함된 내용 82
[그림 II-34] 디지털 배지 소유자의 서비스 등록 83
[그림 II-35] 디지털 배지 소유자의 인증 과정 85
[그림 II-36] 오픈배지 3.0의 검증 가능 자격증명 구조도 87
[그림 II-37] 컴퓨팅 사고력을 인증을 위한 배지 89
[그림 III-1] IPA 분석 예시 99
[그림 III-1] 배지의 의미 105
[그림 III-2] 배지와 인증서에 대한 의견 105
[그림 III-3] 배지 공유에 대한 의견 106
[그림 III-4] 중요도-만족도 IPA 결과 111
[그림 IV-1] 일본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 구조 123
[그림 IV-2] 일본의 e-포트폴리오 데이터 유통 구조 124
[그림 IV-3] 일본의 e-포트폴리오 구축 시 개인 정보 데이터 125
[그림 IV-4] Japan e-포트폴리오의 대학, 고등학교, 민간사업자의 관계 126
[그림 IV-5] 중앙저장소 모델 128
[그림 IV-6] 교환 네트워크형 129
[그림 IV-7] 공유 플랫폼형 131
[그림 IV-8] 절차 위임형 132
[그림 IV-9] 전송 요청형 133
[그림 IV-10] 자기 열람-공유형 134
[그림 IV-11] 자기 보유(소유)형 135
[그림 IV-12] 국내 디지털 학습 이력 서비스 관련 법적 이슈 136
[그림 V-1] 디지털 배지 규격 예시(digitalme) 161
[그림 V-2] 디지털 배지 택사노미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