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ABSTRACT 12
제1장 서론 3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3
1.1. 연구의 필요성 33
1.2. 연구 목적 37
2.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8
2.1. 선행연구 검토 38
2.2. 본 연구의 차별성 43
3. 연구 범위 44
4. 연구 내용 45
5. 연구 방법 46
6. 연구 추진 체계 47
제2장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현황 49
1. 플랫폼 구성 요소 50
2.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현황 51
2.1. 플랫폼 유통 일반 현황 51
2.2. 소비자 부문의 플랫폼 기반 농산물 유통 현황 60
2.3. 공급 부문의 플랫폼 기반 농산물 유통 현황 74
3. 소결 및 시사점 95
제3장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물류 현황 98
1. 농산물 물류의 개념 정립 99
1.1. 농산물 물류 정의 99
1.2. 농산물 물류 단계 102
2.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물류 현황 104
2.1. 일반 및 농산물 물류 현황 104
2.2.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물류 현황 116
제4장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물류 유형 및 실태 127
1.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물류 유형 구분 128
1.1. 오프라인 기반의 농산물 물류 130
1.2. 온라인 기반의 농산물 물류 132
2. 오프라인 플랫폼 기반 농산물 물류 유형 및 실태 132
2.1. 도매시장 경유 물류(Off-1 유형) 132
2.2. 산지-소매업체 직거래(産直 경로) 물류(Off-2 유형) 137
2.3. 산지-소비자 직거래 물류(Off-3 유형) 140
3.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물류 유형 및 실태 146
3.1. 오픈마켓형 온라인 물류(On-4 유형) 146
3.2. 풀필먼트형 온라인 물류(On-5 유형) 160
4. 소결 및 시사점 180
제5장 온라인 플랫폼 농산물 물류의 경제 효과 분석 183
1. 온-오프라인 물류비용 184
1.1. 온-오프라인 거래단가 비교 분석 185
1.2. 온-오프라인 물류비용 비교 분석 188
2. 온라인 물류비용 감소의 후생효과 분석 193
2.1. 개념 및 방법 193
2.2. 파라미터 추정 199
2.3. 후생효과 분석 201
3. 농산물 택배 서비스 이용행태 분석 204
3.1. 택배 서비스 이용 만족도 및 적정 비용 204
3.2. 택배 서비스 속성 개선에 대한 지불의향 추정 208
4. 소결 및 시사점 210
제6장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물류 효율화 방안 212
1. 기본 방향 213
2.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물류 효율화 세부 방안 216
2.1. 농산물 오픈마켓 물류 효율화 과제 216
2.2. 농산물 풀필먼트 물류 효율화 과제 220
2.3.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물류 서비스 향상(농산물 물류 인프라 구축 및 디지털전환 과제) 225
제7장 요약 및 결론 245
1. 연구 결과 요약 246
2.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251
[부록 1] 택배(배송) 서비스 지불 의향 가격 추정 254
[부록 2] 양파 및 쌀 수요함수 추정 결과 264
[부록 3] 온-오프라인 농축산물 세부 유통채널의 구매액 결정요인 추정 267
[부록 4] 농식품법인 플랫폼 기반 농산물 물류 실태 설문조사표 273
[부록 5] 통합마케팅조직 플랫폼 기반 농산물 물류 실태 설문조사표 288
[부록 6] 중도매인 플랫폼 기반 농산물 물류 실태 설문조사표 305
[부록 7]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 농산물 구매 및 택배 서비스 만족도 설문조사표 312
참고문헌 324
판권기 3
〈표 1-1〉 최근 물류 분야 트렌드 35
〈표 1-2〉 선행연구 검토 38
〈표 2-1〉 온라인 식료품 관련 거래액 추이 55
〈표 2-2〉 농식품 온라인쇼핑 해외직접구매액 규모 및 비율 추이 58
〈표 2-3〉 농축산물 유통채널 구분 61
〈표 2-4〉 농축산물 월평균 구입액 65
〈표 2-5〉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간의 경쟁 관계 추정 결과 73
〈표 2-6〉 농식품법인 설문대상 일반 현황 75
〈표 2-7〉 주 취급 상위 5개 품목 75
〈표 2-8〉 농식품법인 3년간 매출액 변화 및 온라인 판매 비율 76
〈표 2-9〉 농식품법인 3년간 매출액 변화 및 온라인 판매 비율 77
〈표 2-10〉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 만족/불만족 이유 82
〈표 2-11〉 오픈마켓 판매 만족/불만족 이유 83
〈표 2-12〉 통합마케팅조직 설문대상 일반 현황 84
〈표 2-13〉 주 취급 상위 5개 품목 85
〈표 2-14〉 통합마케팅조직 3년간 매출액 변화 및 온라인 판매 비율 85
〈표 2-15〉 통합마케팅조직 온라인 매출액 비율 86
〈표 2-16〉 벤더를 통한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 만족 이유 91
〈표 2-17〉 직접 오픈마켓 판매 만족 이유 92
〈표 2-18〉 중도매인(법인) 조사 대상 93
〈표 2-19〉 중도매인의 거래처별 판매액 비율 93
〈표 2-20〉 중도매인의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의 거래 전망 94
〈표 2-21〉 중도매인의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의 거래 비율 변화 94
〈표 3-1〉 농산물 유통서비스의 오프라인, 온라인 비교 101
〈표 3-2〉 GDP 대비 국가물류비 비율 104
〈표 3-3〉 물류 기능별 톤당 단위물류비 106
〈표 3-4〉 국내시장 택배 물동량 추이 106
〈표 3-5〉 국내 택배시장 매출액 추이 107
〈표 3-6〉 국내 택배시장 단가 추이 108
〈표 3-7〉 연간 택배 이용 횟수 추이 109
〈표 3-8〉 유통비용 중 직접비(물류비) 구성 112
〈표 3-9〉 농산물 유통비용 및 물류비용 113
〈표 3-10〉 연도별 유통비용과 물류비 114
〈표 3-11〉 물류 기능별 비용 현황 114
〈표 3-12〉 2019년 14개 주요 품목 기능별 물류비 비율 115
〈표 3-13〉 도매시장, 물류센터 운송 수단별 장단점 126
〈표 4-1〉 대형유통업체의 농산물 공급선별 비율 137
〈표 4-2〉 한살림생협 사업연합회 물류센터의 발주 사례 142
〈표 4-3〉 한살림생협 사업연합회 물류센터의 입고 사례 142
〈표 4-4〉 생협 물류 활동 143
〈표 4-5〉 택배 건당 배송 비용 및 포장 비용 150
〈표 4-6〉 택배 건당 배송 비용 및 포장 비용 153
〈표 4-7〉 중도매인의 거래처 판매 시 물류 방식 156
〈표 4-8〉 중도매인의 분산 등 물류작업에 투입하는 인원 157
〈표 4-9〉 중도매인의 물류비 증가 원인 157
〈표 4-10〉 공영도매시장 내에서의 물류 효율화 과제 158
〈표 4-11〉 중도매인의 공공형 온라인 거래소 참여 및 불참 이유 158
〈표 4-12〉 공공형 온라인 거래소의 물류체계 효율화 방안 159
〈표 4-13〉 온라인 거래소 물류비 주체 159
〈표 5-1〉 온-오프라인 농협 양파 거래(2021. 1. 1.~2022. 10. 14.) 185
〈표 5-2〉 양파의 월별 가락시장 오프라인 경매 단가 대비 월별 온라인 거래단가 188
〈표 5-3〉 A농식품법인 온-오프라인 양파 출하 실적(2022. 1. 3.~2022. 9. 30.) 189
〈표 5-4〉 A농식품법인 온라인/오프라인 정산 현황(2022. 1. 3.~2022. 9. 30.) 192
〈표 5-5〉 파라미터에 대한 정의 197
〈표 5-6〉 양파와 쌀의 온-오프라인 탄성치 추정 결과 200
〈표 5-7〉 파라미터 추정치 201
〈표 5-8〉 온라인 유통비용 감소 시나리오별 양파와 쌀 시장 내생변수 변화율 202
〈표 5-9〉 온라인 유통비용 감소 시나리오별 양파와 쌀 시장 후생 변화 203
〈표 5-10〉 택배 서비스 속성 구분 206
〈표 5-11〉 선택실험 문항 구성을 위한 택배(배송) 서비스의 속성 및 수준 209
〈표 5-12〉 택배(배송) 서비스 품질 속성별 한계지불의사금액 추정치 210
〈표 6-1〉 농식품법인/통합마케팅 조직 택배 포장 비용 실태 218
〈표 6-2〉 농산물 스마트 기술 정의 및 용도 225
〈그림 1-1〉 물류산업 발전단계 36
〈그림 1-2〉 2차년도 온라인 플랫폼 기반 농산물 물류 연구 범위 44
〈그림 1-3〉 연구 추진 체계도 48
〈그림 2-1〉 온라인 플랫폼의 구성 형태 및 구성 요소 51
〈그림 2-2〉 최근 6년간 온라인쇼핑몰 거래액 추이 52
〈그림 2-3〉 업태별 음식료품 판매액 지수(2015=100) 53
〈그림 2-4〉 온라인 식료품 관련 거래액 53
〈그림 2-5〉 온라인 식료품 관련 거래액 지수(2017년 1분기=100) 54
〈그림 2-6〉 음ㆍ식료품 온라인쇼핑몰 판매매체별 거래액 비율 추이 55
〈그림 2-7〉 농축산물 온라인쇼핑몰 판매매체별 거래액 비율 추이 56
〈그림 2-8〉 음ㆍ식료품 온라인쇼핑몰 운영 형태별 거래액 비율 추이 56
〈그림 2-9〉 농축산물 온라인쇼핑몰 운영 형태별 거래액 비율 추이 57
〈그림 2-10〉 상품 구입에서 온라인 지출 비율 58
〈그림 2-11〉 식료품 구입 경험률 59
〈그림 2-12〉 온라인 채널 이용 경험률 60
〈그림 2-13〉 가구의 주당 외식 횟수 62
〈그림 2-14〉 가정 내 조리 음식으로 식사한 횟수 62
〈그림 2-15〉 가구의 농축산물 주 구입처 63
〈그림 2-16〉 농축산물 품목별 구매 시 고려 요인 63
〈그림 2-17〉 농축산물 품목별 구매빈도 64
〈그림 2-18〉 농축산물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구입액 비율 65
〈그림 2-19〉 오프라인 세부 유통채널별 농축산물 구입액 비율 66
〈그림 2-20〉 오프라인 유통채널별 이용 이유(1순위) 66
〈그림 2-21〉 온라인 세부 유통채널별 농축산물 구입액 비율 67
〈그림 2-22〉 온라인 유통채널별 이용 이유(1순위) 68
〈그림 2-23〉 온라인 유통채널별 구매액 비율 전망 68
〈그림 2-24〉 온라인 유통채널별 구매액 비율 증감 이유(1순위) 69
〈그림 2-25〉 온라인 농축산물 구매 시 결제 방법 69
〈그림 2-26〉 온-오프라인 농축산물 유통채널별 이용률 및 이용 횟수 70
〈그림 2-27〉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이용 만족도 71
〈그림 2-28〉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속성별 만족도 71
〈그림 2-29〉 오프라인 판매처별 매출액 비율 76
〈그림 2-30〉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의 장점 78
〈그림 2-31〉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에 있어 애로사항 78
〈그림 2-32〉 오프라인 판매처 대비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 최종 수취가격 79
〈그림 2-33〉 오픈마켓 이용 이유 79
〈그림 2-34〉 오픈마켓 이용 시 장점 80
〈그림 2-35〉 오픈마켓 이용 시 애로사항 80
〈그림 2-36〉 오프라인 판매 대비 오픈마켓 판매의 동일 품목, 동일 단위 최종 수취가격 81
〈그림 2-37〉 오픈마켓 이용 시 벤더 이용 이유 81
〈그림 2-38〉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 만족도 82
〈그림 2-39〉 오픈마켓 판매 만족도 83
〈그림 2-40〉 오프라인 납품 유형별 매출액 비율 86
〈그림 2-41〉 오프라인 납품처 대비 온라인 플랫폼 납품 시 장점 87
〈그림 2-42〉 온라인 플랫폼 납품 시 애로사항 87
〈그림 2-43〉 오프라인 납품 대비 온라인 플랫폼 납품 시 최종 수취가격 정도 88
〈그림 2-44〉 오픈마켓 이용 이유 88
〈그림 2-45〉 오픈마켓 이용 시 장점 89
〈그림 2-46〉 오픈마켓 이용 시 애로사항 89
〈그림 2-47〉 오프라인 납품 대비 오픈마켓 납품 시 최종 수취가격 90
〈그림 2-48〉 벤더 이용 이유 90
〈그림 2-49〉 벤더를 통한 온라인 플랫폼 기업 물류센터 납품 만족도 91
〈그림 2-50〉 직접 온라인 오픈마켓 상품 판매 만족도 92
〈그림 3-1〉 농산물 유통 기능(유통서비스) 구성 101
〈그림 3-2〉 농산물 물류의 흐름 103
〈그림 3-3〉 국가물류비 추이 105
〈그림 3-4〉 국내시장 택배 물동량 추이 107
〈그림 3-5〉 국내 택배시장 매출액 추이 108
〈그림 3-6〉 국내 택배시장 단가 추이 109
〈그림 3-7〉 택배이용 횟수 추이 109
〈그림 3-8〉 택배시장 규모 110
〈그림 3-9〉 2020년 품목별 택배 물량 비율 111
〈그림 3-10〉 2020년 농식품 택배 물량 전년 대비 증가율 111
〈그림 3-11〉 도매시장 및 물류센터 운송의 네 가지 유형 116
〈그림 3-12〉 24시콜 121
〈그림 3-13〉 센디 운영 방식 122
〈그림 3-14〉 강원연합 통합물류 123
〈그림 3-15〉 충남도의 통합물류 효과 125
〈그림 4-1〉 온-오프라인 농산물 물류 유형 129
〈그림 4-2〉 거래유형별 물류 방식 130
〈그림 4-3〉 농산물 산지-소비지 주 유통경로 133
〈그림 4-4〉 도매시장 경로 유통주체와 물류 단계 134
〈그림 4-5〉 산지-대형유통업체 직거래 경로 유통주체와 물류 단계 138
〈그림 4-6〉 한살림생협 사업연합회의 물류센터 내 업무 개요 142
〈그림 4-7〉 한살림생협의 물류 개요 144
〈그림 4-8〉 iCOOP생협의 물류 개요 145
〈그림 4-9〉 생협연합회의 전국 배송 145
〈그림 4-10〉 오픈마켓 판매 및 물류 프로세스 148
〈그림 4-11〉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된 상품 배송 방식 149
〈그림 4-12〉 지난 3년 택배 건당 평균 배송비 변화 150
〈그림 4-13〉 지난 3년 택배 건당 포장 비용 변화 151
〈그림 4-14〉 지난 3년 택배 건당 포장 비용 증가 이유 151
〈그림 4-15〉 주거래 택배업체 선정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152
〈그림 4-16〉 오픈마켓 거래 활성화를 위해 물류 부문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정책 152
〈그림 4-17〉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된 상품 배송 방식 153
〈그림 4-18〉 지난 3년 택배 건당 평균 배송비 변화 154
〈그림 4-19〉 지난 3년 택배 건당 포장 비용 변화 154
〈그림 4-20〉 주거래 택배업체 선정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155
〈그림 4-21〉 오픈마켓 거래 활성화를 위해 물류 부문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정책 156
〈그림 4-22〉 네오 물류센터 자동화 시스템 163
〈그림 4-23〉 컬리넥스트마일 새벽배송 택배 서비스 164
〈그림 4-24〉 새벽배송 택배 프로세스 164
〈그림 4-25〉 새벽배송 택배 프로세스 165
〈그림 4-26〉 새벽배송 택배 프로세스 165
〈그림 4-27〉 쿠팡의 B2C 유형 166
〈그림 4-28〉 온라인 플랫폼 기업으로 상품을 운송하는 방식: 농식품법인 168
〈그림 4-29〉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 운송 방식별 만족도(5점 평균) 169
〈그림 4-30〉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 포장 단위(복수응답) 169
〈그림 4-31〉 판매액 대비 물류 기능별 비용 비율 170
〈그림 4-32〉 지난 3년 선별/포장/가공 비용 변화 170
〈그림 4-33〉 지난 3년 운송/하역 비용 변화 171
〈그림 4-34〉 지난 3년 운송/하역 비용 변화_증가 이유 171
〈그림 4-35〉 지난 3년 보관 비용 변화 172
〈그림 4-36〉 지난 3년 보관 비용 증가 이유 172
〈그림 4-37〉 도매시장 및 대형마트 납품 대비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을 위한 선별, 포장, 가공 비용 정도 173
〈그림 4-38〉 도매시장 및 대형마트 납품 대비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을 위한 운송, 하역 비용 정도 173
〈그림 4-39〉 도매시장 및 대형마트 납품 대비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을 위한 보관 비용 정도 174
〈그림 4-40〉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의 거래 활성화를 위해 물류 부문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정책 175
〈그림 4-41〉 현재 진행하는 상품화 작업 방식 175
〈그림 4-42〉 향후 상품화/공동 물류를 위한 시설 확충 의향(복수응답) 176
〈그림 4-43〉 온라인 플랫폼 기업으로 상품을 운송하는 방식 177
〈그림 4-44〉 오프라인 납품 대비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을 위한 선별, 포장, 가공 비용 정도 178
〈그림 4-45〉 오프라인 납품 대비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을 위한 운송, 하역 비용 정도 178
〈그림 4-46〉 도매시장 및 대형마트 납품 대비 온라인 플랫폼 기업 납품을 위한 보관 비용 정도 179
〈그림 4-47〉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의 거래 활성화를 위해 물류 부문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정책 179
〈그림 5-1〉 일자별 양파 거래단가 추세(2021. 1. 1.~2022. 10. 14.) 186
〈그림 5-2〉 양파의 월간 품위별 단가 추세(2021. 1.~2022. 9.) 187
〈그림 5-3〉 A농식품법인 일자별 거래단가 추세(2022. 1. 3.~2022. 9. 30.) 190
〈그림 5-4〉 A농식품법인 온라인/오프라인 물류비용 정산방식 191
〈그림 5-5〉 물류비용 감소의 후생효과 194
〈그림 5-6〉 온라인 물류비용 감소(m⁰₀→m⁰₁) 효과 195
〈그림 5-7〉 농산물 택배 관련 피해 경험 및 피해 내용 205
〈그림 5-8〉 농산물 택배 사후서비스 경험 및 만족도 205
〈그림 5-9〉 농산물 택배 서비스 속성별 만족도와 중요도(5점 척도) 206
〈그림 5-10〉 농산물 택배 서비스 적정 및 최대 지불가능 비용 207
〈그림 6-1〉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물류 효율화 기본 방향 및 세부 방안 215
〈그림 6-2〉 농산물 물류정보 생성 및 연계체계 232
〈그림 6-3〉 물류정보통합관리 시스템 주요 기능 234
〈그림 6-4〉 스마트 APC 표준 모델 전후 데이터 비교(양파) 235
〈그림 6-5〉 온라인 거래플랫폼 기반 상류/물류 분리 거래를 위한 데이터 연계 236
〈그림 6-6〉 농식품 물류정보 시스템과 농업 관련 거래시스템 연계 방안 236
〈그림 6-7〉 GS1 표준 체계 237
〈그림 6-8〉 유통 물류 단계별 GS1 코드관리 체계 적용 238
〈그림 6-9〉 GS1 표준 기반의 농식품 서비스 생태계 239
〈부표 1-1〉 다항로짓모형 추정 결과 259
〈부표 1-2〉 사회ㆍ경제적 변수 포함 다항로짓모형 추정 결과 261
〈부표 1-3〉 혼합로짓모형 추정 결과 263
〈부표 2-1〉 양파 및 쌀 가구당 구매량 및 가격 264
〈부표 2-2〉 양파 수요함수 추정 결과 265
〈부표 2-3〉 쌀 수요함수 추정 결과 266
〈부표 3-1〉 온-오프라인 농축산물 구매액 결정요인 분석 267
부도목차
〈부도 1-1〉 선택실험문항 예시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