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3
Abstract 5
연구 요약 8
Ⅰ. 연구 개요 2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 내용 및 범위 25
3. 연구 추진 체계 및 절차 26
3.1. 연구진 구성 체계 27
3.2. 자문 위원 구성 체계 28
3.3. 연구 수행 방법 및 절차 29
4. .연구 추진 일정 32
Ⅱ. 연구 내용 34
1. 기초 연구 35
1.1. 문헌 연구 35
1.2. 국외 자국어 보급 기관 사례 분석 37
1.2.1. 일본 37
1.2.2. 중국 42
1.2.3. 영국 45
1.2.4. 독일 47
1.2.5. 프랑스 49
1.2.6. 스페인 51
1.3. 국내외 고급 교재 분석 53
1.3.1. 국내 고급 교재 54
1.3.2. 국외 고급 교재 56
1.4. 요구 조사 61
1.4.1. 대규모 설문 조사 61
1.4.2. 현지 학당 의견 수렴 91
2. 교육과정 개발 105
2.1. 교육과정 개발 방향 105
2.2. 고급 교육과정 분석 106
2.2.1.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고급 교육과정 분석 106
2.2.2. 국외 외국어 고급 교육과정 분석 112
2.3. 세종학당용 한국어 고급 교육과정 개발 116
3. 표본 단원 개발 129
3.1. 교수요목 개발 129
3.1.1. 교수요목 구성의 원리 129
3.1.2. 교수요목 구성의 근거 130
3.1.3. 교수요목 구성안 133
3.2. 교재 집필 지침 개발 142
3.2.1. 교재 집필의 원리 142
3.2.2. 교재 집필을 위한 거시적 방향 146
3.2.3. 교재 집필을 위한 미시적 방향 147
3.2.4. 교재 집필을 위한 세부 지침 150
3.3. 단원 구성 모형 154
3.4. 표본 단원 집필 156
3.4.1. 표본 단원 초안 156
3.4.2. 표본 단원 수정안 157
3.5. 자문 의견 수렴 158
4. 교재 개발 방향 정책 수립 169
4.1. 세종학당용 고급 교재 개발 배경 및 지원 정책 방향 수립 169
4.1.1. 세종학당용 고급 교재 개발 배경 169
4.1.2. 세종학당용 고급 교재 개발 지원 정책 방향 수립 171
4.2. 세종학당 교재 개발 세미나 및 홍보 행사 개최 174
Ⅲ. 연구 성과 및 제언 176
1. 연구 성과 177
2. 후속 연구 제언 178
참고문헌 180
판권기 186
〈표 1〉 연구진 구성 체계 27
〈표 2〉 연구 방법 29
〈표 3〉 연구 추진 절차 및 세부 내용 31
〈표 4〉 연구 추진 일정 32
〈표 5〉 '세종학당 한국어 기본 교육과정' 등급별 총괄 목표 35
〈표 6〉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고급 총괄 목표 36
〈표 7〉 대륙별 재팬 파운데이션 운영 현황 38
〈표 8〉 재팬 파운데이션 공식 교재 목록 38
〈표 9〉 재팬 파운데이션 고급 과정 운영 현황 39
〈표 10〉 한국 공자 학당 운영 현황 42
〈표 11〉 공자학원 고급 과정 운영 현황 42
〈표 12〉 국가한판ㆍ공자학당본부 지정 고급 교재 44
〈표 13〉 영국 문화원 고급 과정 운영 현황 46
〈표 14〉 국내 알리앙스 프랑세즈 고급 교육과정 개설 현황 49
〈표 15〉 인스티투토 세르반테스 고급 과정 개설 현황 51
〈표 16〉 국내 대학 기관 고급 통합 교재의 단원 모형 53
〈표 17〉 《Master Korean》 단원 예시 54
〈표 18〉 《Practical Korean》 단원 예시 55
〈표 19〉 《고급한국어 上》 단원 예시 56
〈표 20〉 《KLEAR Integrated Korean》 단원 예시 57
〈표 21〉 《AusBlick 3》 단원 예시 58
〈표 22〉 《21st Century Communication》 단원 구성 예시 59
〈표 23〉 《Evolve》 단원 구성 예시 60
〈표 24〉 《Voice》 단원 구성 예시 61
〈표 25〉 의견 수렴 대상 학당 92
〈표 26〉 교원 의견 - 세종학당 운영 현황 92
〈표 27〉 교원 의견 - 세종학당 학습자 특성 94
〈표 28〉 교원 의견 - 고급 교육과정의 필요성 95
〈표 29〉 교원 의견 - 고급 교육과정 및 교재 내용에 대한 요구 97
〈표 30〉 교원 의견 - 고급 수업 시 어려운 점 100
〈표 31〉 교원 의견 - 기타 의견 101
〈표 32〉 학습자 의견 - 고급 교육과정 및 교재 필요성 102
〈표 33〉 학습자 의견 - 고급 교육과정 및 교재에 필수적인 내용 102
〈표 34〉 학습자 의견 - 고급에서 배우고 싶은 주제 103
〈표 35〉 학습자 의견 - 기타 의견 104
〈표 36〉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 요소 107
〈표 37〉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별 총괄 목표(고급) 108
〈표 38〉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고급 목표 및 성취 기준(듣기) 108
〈표 39〉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고급 목표 및 성취 기준(말하기) 109
〈표 40〉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고급 목표 및 성취 기준(읽기) 110
〈표 41〉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고급 목표 및 성취 기준(쓰기) 111
〈표 42〉 독일어(괴테 인스티튜트) B1~C2 성취 기준 114
〈표 43〉 세종학당 한국어 기본 교육과정 및 고급 교육과정 총괄 목표 초안(4~6급) 116
〈표 44〉 세종학당 듣기 목표 및 성취 기준 초안(4~6급) 117
〈표 45〉 세종학당 말하기 목표 및 성취 기준 초안(4~6급) 118
〈표 46〉 세종학당 읽기 목표 및 성취 기준 초안(4~6급) 119
〈표 47〉 세종학당 쓰기 목표 및 성취 기준 초안(4~6급) 120
〈표 48〉 세종학당용 고급 교육과정에 대한 자문 위원의 의견 요약 122
〈표 49〉 세종학당 한국어 기본 교육과정 및 고급 교육과정 총괄 목표 수정안(4~6급) 122
〈표 50〉 세종학당 듣기 목표 및 성취 기준 수정안(4~6급) 123
〈표 51〉 세종학당 말하기 목표 및 성취 기준 수정안(4~6급) 124
〈표 52〉 세종학당 읽기 목표 및 성취 기준 수정안(4~6급) 126
〈표 53〉 세종학당 쓰기 목표 및 성취 기준 수정안(4~6급) 127
〈표 54〉 세종학당용 고급 교재 교수요목 표 구성 134
〈표 55〉 세종학당 고급 5급 교재 교수요목 구성안 136
〈표 56〉 텍스트 선정 기준(Tomlinson, 2003) 142
〈표 57〉 학습자의 네 가지 역할 모델 144
〈표 58〉 학습자 역할 모델 예시(심청전) 144
〈표 59〉 고급 교재의 집필 방향성 146
〈표 60〉 교재 집필 세부 지침 151
〈표 61〉 표본 단원(B안) 단원 구성 157
〈표 62〉 표본 단원 수정안 자문 위원 159
〈표 63〉 고급 교육과정 및 고급 교재 표본 단원에 대한 자문 의견 160
〈표 64〉 세종학당 교재 개발 세미나 및 홍보 행사 개요 175
[그림 1] 연구 내용 및 범위 25
[그림 2] 연구 수행 체계 26
[그림 3] 자문 위원 구성 체계 28
[그림 4] 사업 수행 전략 29
[그림 5] 사업 수행 절차 30
[그림 6] 대륙별 재팬 파운데이션 운영 현황 37
[그림 7] JF 표준 나무 41
[그림 8] 영국 문화원 과정별 등급표 45
[그림 9] 괴테 인스티튜트 개설 현황 47
[그림 10] 괴테 인스티튜트 등급별 교재 목록 48
[그림 11] 알리앙스 프랑세즈 학습자 현황(2020) 49
[그림 12]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 국외 외국어 숙달도 기준 비교(이준호 외, 2021:76) 113
[그림 13] 교수요목 구성 기반 자료 130
[그림 14] 세종학당용 고급 교재 단원 모형 예시 154
[그림 15] 세종한국어 고급 교재의 접근 방향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