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1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 개요 26
제2절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7
1. 연구 내용 27
2. 연구 방법 29
제3절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30
1. 기대 효과 30
2. 활용 방안 31
제2장 출판산업실태 조사 통계품질진단 32
제1절 통계품질진단 종류 개요 33
1. 통계품질진단 종류 33
2. 통계품질진단 구성 34
3. 출판산업 실태조사 개요 38
제2절 품질차원별 진단 분석 40
1. 관련성(relevance) 42
2. 정확성(accuracy) 43
3. 시의성 및 정시성(Timeliness and Punctuality) 45
4. 비교성 및 일관성(Comparability and Coherence) 46
5. 접근성 및 명확성(Accessibility and Clarity) 48
제3절 부문별 진단 분석 49
1. 세부 작성절차별 체계 진단 49
2. 모집단 구축 및 표본설계 진단 58
3. 조사결과 정확성 진단 67
4. 이용자 요구사항 파악(FGI 실시) 71
제3장 출판산업 실태조사 체계개선 84
제1절 유사 실태조사 분석 85
1. 콘텐츠산업 조사 85
2. 비교 분석 105
제2절 통합 데이터 셋 구축을 위한 문제점 도출 108
1. 통합 데이터 셋 구축을 위한 설문문항의 고도화(표준화) 108
2. 조사표 변경 이력 110
3. 통합 데이터 셋 구축을 위한 로우데이터의 문제점 114
4. 소결 116
제3절 출판사업체 통합 데이터 셋 구성 및 적용 118
1. 출판사업체 통합 데이터 셋 구성 118
2. 출판사업체 기준 통합데이터 2019~2021 활용 126
제4장 결론 및 개선방안 134
제1절 결론 135
제2절 체계개선 방안 137
1. 단기적 개선방안 137
2. 중기적 개선방안 139
3. 장기적 개선방안 140
참고문헌 144
[부록 1] 출판산업 실태조사 조사표 변경이력 사항 146
[부록 2] 조사통계 진단지침 151
[부록 3] 통합데이터 2019-2021 내용 169
판권기 3
〈표 1-1〉 연구 모형 29
〈표 2-1〉 조사통계용 통계품질지표 수 35
〈표 2-2〉 출판산업 실태조사 실시 및 보고서 공표시기 39
〈표 2-3〉 출판산업 실태조사 조사대상 40
〈표 2-4〉 기본 통계품질지표 수 및 출판산업 실태조사의 통계품질지표 수 41
〈표 2-5〉 출판산업 실태조사 품질차원별 진단 점수 42
〈표 2-6〉 출판산업 실태조사 품질차원별 평가점수 42
〈표 2-7〉 품질차원별 개선방안 49
〈표 2-8〉 출판산업 실태조사 세부 작성절차별 평가점수 50
〈표 2-9〉 통계작성기획 진단결과 51
〈표 2-10〉 통계설계 평가점수 52
〈표 2-11〉 자료수집 평가점수 53
〈표 2-12〉 통계처리 및 분석 평가점수 55
〈표 2-13〉 통계공표, 관리 및 이용자 서비스 평가점수 57
〈표 2-14〉 출판산업 실태조사의 조사대상 분류 60
〈표 2-15〉 출판산업 실태조사의 조사모집단 추이 60
〈표 2-16〉 발행실적별 출판사 수 추이(2016~2020) 61
〈표 2-17〉 출판산업 실태조사 모집단 정의 62
〈표 2-18〉 표본설계 및 유효 응답 64
〈표 2-19〉 경기도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종사자 규모별 표본크기 65
〈표 2-20〉 상대표준오차에 따른 표본의 크기 66
〈표 2-21〉 출판산업 실태조사 모집단 구축 및 표본설계 개선방안 66
〈표 2-22〉 출판산업 실태조사 조사결과 정확성 진단의 개선방안 70
〈표 2-23〉 자문회의 자문위원 72
〈표 2-24〉 출판산업 실태조사 개선 관련 자문회의 의견 82
〈표 3-1〉 조사결과의 주요 이용기관과 활용목적 85
〈표 3-2〉 콘텐츠산업 조사의 조사 연혁(2000~2020) 86
〈표 3-3〉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 조사에 적용된 출판산업 특수분류 88
〈표 3-4〉 콘텐츠산업 조사항목 89
〈표 3-5〉 콘텐츠산업 조사의 출판산업 모집단 수(사업체 수) 현황 91
〈표 3-6〉 조사표 항목 누락 사유 작성 예시 93
〈표 3-7〉 실사관리자의 조사표 점검 예시 94
〈표 3-8〉 항목무응답률 처리 예시 94
〈표 3-9〉 표본조사층의 출판산업 분야 가중치 99
〈표 3-10〉 출판산업 분야의 매출액 표준오차, 상대표준오차, 신뢰수준 101
〈표 3-11〉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품질차원별 진단점수 102
〈표 3-12〉 2018년 정기통계품질진단 결과의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개선과제 요약 103
〈표 3-13〉 콘텐츠산업 조사 개선과제 및 세부 개선방안 104
〈표 3-14〉 콘텐츠산업 조사의 소분류(일반서적, 교과서 및 학습서적)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106
〈표 3-15〉 출판산업 실태조사의 2020년 기준 출판사업체 수(모집단 수), 종사자 수, 매출액 106
〈표 3-16〉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 조사와 출판산업 실태조사 비교(출판사업체 조사) 107
〈표 3-17〉 출판사업체 조사항목 수 변화 추이 110
〈표 3-18〉 2021~2022 출판산업 실태조사(출판사업체) 설문항목 변경 추이 111
〈표 3-19〉 2021~2022 출판산업 실태조사(출판사업체) 설문 변경 사항 111
〈표 3-20〉 2020~2021 출판산업 실태조사(출판사업체) 설문항목 변경 추이 114
〈표 3-21〉 2019~2020 출판산업 실태조사(출판사업체) 설문항목 변경 추이 114
〈표 3-22〉 출판사 ID의 불일치 116
〈표 3-23〉 출판산업 실태조사 중 출판사업체 관련 문제점 117
〈표 3-24〉 2019~2021 출판산업 실태조사 개요 118
〈표 3-25〉 2019~2021 출판산업 실태조사 빈도 119
〈표 3-26〉 2019~2021 통합데이터 구성 내용 119
〈표 3-27〉 2019~2021 출판사업체 통합 데이터 셋 구축 시 코딩 문제 125
〈표 3-28〉 2019~2021 출판사업체 종사자 수 추이 126
〈표 3-29〉 2019~2021 출판사업체 매출액 추이 127
〈표 3-30〉 2019~2021 출판사업체 영업이익률 추이 128
〈표 3-31〉 2019~2021 출판사업체 연간지출 금액 추이 128
〈표 3-32〉 2019~2021 출판사업체 연간 총지출액_인건비 추이 129
〈표 3-33〉 2019~2021 출판사업체 신간 발행종수 추이 130
〈표 3-34〉 2019~2021 출판사업체 신간 1종당 평균 발행부수 추이 131
〈표 3-35〉 2019~2021 출판산업을 위해 강화되어야 할 사항 추이 132
〈표 4-1〉 출판산업 실태조사 개선과제 요약 142
〈그림 1-1〉 연구 내용 29
〈그림 1-2〉 연구 수행 방법 30
〈그림 2-1〉 출판산업 실태조사 품질차원별 진단 방사형 그래프 42
〈그림 2-2〉 경기도 내 콘텐츠산업 표본 크기 산출식 65
〈그림 2-3〉 경기콘텐츠진흥원의 무응답 대체 69
〈그림 3-1〉 콘텐츠산업 특수분류(공연산업 제외) - 통계청, 통계분류포털 87
〈그림 3-2〉 전수층 사업체의 항목무응답 대체 절차 96
〈그림 3-3〉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품질차원별 진단 방사형 그래프 102
〈그림 3-4〉 2020년 출판산업 실태조사 중 오류 109
〈그림 3-5〉 코딩의 잘못된 사례 1 115
〈그림 3-6〉 코딩의 잘못된 사례 2 115
〈그림 3-7〉 코딩의 잘못된 사례 3 115
〈그림 3-8〉 동일한 출판사인데 설립연도가 다른 경우 예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