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SUMMARY 13
제1장 서론 3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3
제2절 연구 내용 및 범위 35
제3절 연구 추진 방법 37
제4절 보고서 구성 38
제2장 지역혁신과 인재양성: 이론과 사례 39
제1절 지역혁신과 지속가능발전 40
제2절 지역혁신과 대학의 역할 47
제3절 지자체-대학 협력 해외 사례 52
제4절 한국 지역혁신 정책의 한계 57
제3장 DSC 인재 양성 및 활용 실태 60
제1절 인구구조와 고등교육 인력양성 61
제2절 산업인력구조와 부족인력 66
제3절 인력수급 불일치 69
제4절 청년 및 대졸자의 지역 이동 76
제4장 지자체-대학 협력 사업의 현황과 쟁점 80
제1절 지자체-대학이 협력하는 지역혁신 정책 81
제2절 DSC 지역혁신 사업의 주요 내용 86
제3절 DSC 지역혁신 사업 관계자 면담 결과 97
제4절 지역혁신 사업의 쟁점과 과제 109
제5장 지역차원의 인재양성 대안 모색 112
제1절 미래 정책 환경 반영 113
제2절 인재 양성ㆍ활용의 융합적 접근 117
제3절 지역혁신을 위한 대학의 위상 재정립 128
제4절 인적자원 중심의 지역발전 기반 확립 134
제6장 결론 : 지역의 인재 양성ㆍ활용 전략 140
제1절 전환을 위한 기본 방향 141
제2절 전환을 위한 인재 양성ㆍ활용 전략 143
제3절 기대효과와 한계 148
참고문헌 151
판권기 154
〈표 2-1〉 혁신체계의 유형과 개념 41
〈표 2-2〉 지역인적자원개발의 개념적 논의에 대한 선행연구 43
〈표 2-3〉 국제기구의 포용적 성장에 대한 정의 44
〈표 2-4〉 지역혁신 관련 이론 비교 47
〈표 2-5〉 개방적인 혁신을 지향하는 대학의 산학협력 사례 53
〈표 2-6〉 지역혁신을 구현한 사례 55
〈표 2-7〉 대학의 리빙랩 활동 사례 56
〈표 3-1〉 전국 대비 대전세종충남의 인구 분포 61
〈표 3-2〉 대전세종충남의 청년 인구의 분포 및 성비(2020년) 62
〈표 3-3〉 DSC 지역의 고등교육기관 졸업 및 취업 현황(2020년 12월 31일 기준) 63
〈표 3-4〉 고등교육기관 졸업자의 전공계열별 취업률 64
〈표 3-5〉 고등교육기관 계열별 졸업자의 산업별 취업 상황 65
〈표 3-6〉 산업별 인력의 지역별 비중 66
〈표 3-7〉 학력별 산업기술인력 부족인원과 부족률 68
〈표 3-8〉 전공별 산업기술인력 부족인원과 부족률 69
〈표 3-9〉 학교 유형별 졸업자의 권역별 비중 70
〈표 3-10〉 졸업학교 지역별 일과 교육 수준의 일치 정도 71
〈표 3-11〉 졸업학교 지역별 일과 기술수준의 일치 정도 71
〈표 3-12〉 졸업학교 지역별 일과 전공의 일치도 72
〈표 3-13〉 졸업학교 지역별 일과 복수전공 일치도 73
〈표 3-14〉 일에서 전공지식의 도움 정도 73
〈표 3-15〉 일에서 전공지식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74
〈표 3-16〉 대학에서 배웠으면 업무에 도움이 되었을 것 1순위 75
〈표 3-17〉 대학에서 배웠으면 업무에 도움이 되었을 것 2순위 75
〈표 3-18〉 청년층의 지역 간 이동 76
〈표 3-19〉 권역별 4년제 대졸자 내부 수급률 77
〈표 3-20〉 졸업 후 취업 취업의 지역 이동 현황(2018년) - 현직장 78
〈표 3-21〉 졸업 후 취업의 지역 이동 현황(2018년) - 첫 직장 78
〈표 3-22〉 첫 직장에서 현 직장으로의 지역 이동 79
〈표 4-1〉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개요 82
〈표 4-2〉 DSC 대학교육혁신 사업의 주요 내용 88
〈표 4-3〉 DSC 대학교육혁신 방안 세부과제 89
〈표 4-4〉 핵심분야 산업별 주요 기술 90
〈표 4-5〉 핵심분야 대과제와 소과제 구성 91
〈표 4-6〉 지자체-대학 협력 지역혁신사업 선정 단계의 평가항목 94
〈표 4-7〉 DSC 플랫폼의 핵심지표와 자율지표 96
〈표 5-1〉 2023 Best Business Schools(Ranked in 2022) 124
[그림 2-1] 17개 SDGs와 6대 전환의 관계 45
[그림 2-2] 지속가능발전을 지향하는 정책의 구성요소 46
[그림 2-3] 트리폴 헬릭스의 3가지 모형 48
[그림 2-4] 지식생산과 혁신 간 상호작용의 진화과정 49
[그림 2-5] 지식트라이앵글의 개념 51
[그림 4-1] 지자체-대학 지역혁신 플랫폼 운영체계(예시) 83
[그림 4-2] 핵심 분야별 혁신 추진 모형도 84
[그림 4-3] DSC 지역혁신 플랫폼의 구도 87
[그림 4-4] 지역혁신 기관이 요구하는 수요기반 인재 유형 93
[그림 4-5] 면담의 진행 과정 97
[그림 5-1] 경성장률 장기 추세 114
[그림 5-2] 학령인구의 변화 추세 115
[그림 5-3] 일과 학습에 있어서의 비대면 확산 116
[그림 5-4] DSC 융합인재 양성ㆍ활용 협력망 개념도 118
[그림 5-5] 신기술 실증허브 테스트베드 모형도 121
[그림 5-6] 융합교육을 위한 실증 환경 모형도 122
[그림 5-7] 마이스터대학 시범사업 운영 개요 126
[그림 5-8] 인적자원 질 관리체제의 구성 요소 138
[그림 5-9] 인적자원 질 관리 인프라 개념도 139
[그림 6-1] 지역인재정책 추진 전략의 기본 틀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