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 제언 4
1장 지역학, 들어가는 글 12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목적과 기대효과 16
2절 연구방법 및 내용 18
1. 연구방법 18
2. 연구내용 20
2장 지역학, 이론적 논의와 국내 사례검토 21
1절 지역학, 패러다임과 유형 22
1. 지역학, 세 가지 패러다임 22
2. 지역학, 활동 유형 26
2절 지역학, 국내 사례검토 28
1. 국내 지역학 및 연구센터 비전과 추진과제 검토 28
2. 아카이브 및 교육 활동 사례검토 40
3장 지역학으로서 세종학, 현황과 비전체계 수립 56
1절 지역학으로서 세종학, 현황 고찰 57
1. 행정기반 확보를 위한 '조례' 제정 57
2. 세종학 논의를 위한 '공론장' 59
3. 세종학 가치발굴을 위한 '총서' 71
2절 지역학으로서 세종학, 비전체계 수립 76
1. 세종학, 내ㆍ외부 상황적 맥락 76
2. 세종학, 비전체계 86
3. 세종학, 추진전략 90
4장 지역학, 나가는 글 93
1절 연구결과의 종합 94
1. 지역학의 이론적 논의 94
2. 지역학 연구로서 아카이브 95
3. 지역학 연구로서 교육 95
4. 세종학 비전체계와 추진전략 96
2절 정책 건의 98
1. 세종시 조례 개정을 통한 예산 확대 필요 98
2. 세종학의 시민의식 공유와 확산을 위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 98
3. 지역학 전문 플랫폼으로서 지역학연구센터 98
4. 장기과제 발굴 99
참고문헌 100
판권기 3
[표 1-1] 세종학 관련 공론장(2021~2022년) 19
[표 1-2] 세종학 비전 체계 구현을 위한 자료수집 과정 19
[표 2-1] 한국지역연구의 패러다임 25
[표 2-2] 국내 지역학 비전과 추진과제 사례 28
[표 2-3] 충북학연구소 주요사업 방향과 내용 34
[표 2-4] 제주학 아카이브 연도별 추진 내용 41
[표 2-5] 천안학 교육 이수 후 지역 이해 수준차이 53
[표 2-6] 천안학 교육 이수 후 지역 이해 수준차이 53
[표 2-7] 천안학 교육 이수 후 지역 호감 수준 차이 54
[표 2-8] 천안학 교육 이수 후 지역 취업의사 수준 차이 54
[표 2-9] 천안학 교육 이수 후 지역 거주의사 수준 차이 55
[표 3-1] 「세종인물여행」 선정 인물 72
〈그림 1-1〉 연구방법 18
〈그림 2-1〉 지역학 연구ㆍ활동의 유형 27
〈그림 2-2〉 공주학 아카이브 사업의 목표 43
〈그림 2-3〉 공주학 아카이브 기본방향 44
〈그림 2-4〉 공주학 아카이브 형태별 소장자료 현황 45
〈그림 2-5〉 공주학 아카이브 출처별 소장자료 현황 45
〈그림 2-6〉 공주학 연구원(좌), 시민 양성 프로그램 운영(우) 46
〈그림 2-7〉 공주학 아카이브 인스타그램 46
〈그림 2-8〉 대구경북지역학 강좌 추진과정 47
〈그림 2-9〉 수강 전 기대치와 수강 후 만족도 49
〈그림 2-10〉 수강 후 지역이해도 50
〈그림 2-11〉 공주학 연구원(좌), 시민 양성 프로그램 운영(우) 52
〈그림 2-12〉 지역 키워드의 교육 전후 차이 55
〈그림 3-1〉 세종학 조례 제정을 통한 활동 내용 58
〈그림 3-2〉 2022 세종학 세미나 모습 63
〈그림 3-3〉 2022 세종학포럼 활동 모습 70
〈그림 3-4〉 비전체계 구현을 위한 외부환경 분석 80
〈그림 3-5〉 비전체계 구현을 위한 내부환경 분석 85
〈그림 3-6〉 세종학 비전체계의 핵심가치 87
〈그림 3-7〉 세종학 비전체계의 비전과 목표 89
〈그림 3-8〉 세종학 비전체계 제안 92
〈그림 4-1〉 지역학 전문 플랫폼으로서 지역학연구센터 99
〈그림 4-2〉 활동 내용별 주제 제안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