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연구 계획 14
1. 연구 목적 및 배경 15
1) 연구 목적 15
2) 연구 배경 16
2. 연구 내용 21
1) 가구 내 응답자 선정방식 검토 21
2) 1:1 가구방문 면접조사의 보완방안 22
3) 설문지 개선 방안 25
4) 기타 품질향상 방안 28
3. 연구 방법 29
1) 응답자 선정방식 연구 29
2) 비대면 조사방법의 확장 연구 31
3) 설문 구조, 문항표현 및 디자인 분석 34
4) 연구 수행 방법 요약 38
Ⅱ. 연구 결과 39
1. 가구 내 응답자 선정방법 40
1) 선정방법별 디자인 효과와 유효표본 크기 41
2) 가구 내 응답자 선정방법의 실행 과정상의 검토 51
3) 적격대상자 전원 추출 시 고려할 사항 56
4) 응답자 선정방법에 대한 소결 58
2. 모드효과 분석 및 비대면 조사방안 59
1) 응답자 특성 차이 61
2) 응답 성실성 및 응답 차이 64
3) 모드효과 분석에 대한 논의 71
4) 다른 비대면조사 _ 웹/모바일 조사 방법의 모드 차이 73
5) 비대면 조사를 활용한 다모드 조사체계 75
3. 설문지 개선안 80
1) 설문지 개선안 도출과정 80
2) 제7차 근로환경조사 설문지 개선안 83
4. 기타 품질제고 방안 105
5. 시범조사 108
1) 목적 108
2) 개요 108
3) 설문구성 108
4) 조사결과 109
Ⅲ. 제7차 근로환경 조사를 위한 제언 115
1) 기존 조사방안 118
2) 변경 방안 118
3) 변경방안 요약 125
참고문헌 126
[부록 1] 주요 문항별 동등성 평가 결과 128
[부록 2] 설문지 개선안 153
[부록 3] 시범조사 설문지 185
판권기 205
[표 Ⅱ-1] 통계청 사회조사 가구별 경제활동인구 수 43
[표 Ⅱ-2] 주요 문항별 ICC 45
[표 Ⅱ-3] 6차 근로환경조사의 가구 크기 분포 48
[표 Ⅱ-4] 근로환경조사의 적격응답자 수 분포 49
[표 Ⅱ-5] 적격가구원 수의 크기를 보정하는 가중치 분포 49
[표 Ⅱ-6] 표본과 전체 대상자 비교 (연령) 54
[표 Ⅱ-7] 표본과 전체 대상자 비교 (성별) 54
[표 Ⅱ-8] 6차 근로환경조사 조사 방법 60
[표 Ⅱ-9] 모드 간 동등성 비교 61
[표 Ⅱ-10] 조사모드별 응답자 특성 차이 분석 (주요 배경 변인) 62
[표 Ⅱ-11] 주요 연속변인의 응답 분포 비교 65
[표 Ⅱ-12] 모드별 무응답 분포 비교 68
[표 Ⅱ-13] 연속 응답 문항 예시 69
[표 Ⅱ-14] 문항별로 동일하게 응답한 응답자 비율 70
[표 Ⅱ-15] 현재 근로환경조사 조사 단계 구분 75
[표 Ⅱ-16] 근로환경조사 조사 단계 확대 제안 76
[표 Ⅱ-17] 인지면접 참가자 명단 81
[표 Ⅱ-18] 설문지 구성 84
[표 Ⅱ-19] 고용형태 (귀하의 일하는 형태는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합니까?) 109
[표 Ⅱ-20] 가장 중요한 고객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110
[표 Ⅱ-21] 주로 일하는 장소 110
[표 Ⅱ-22] 산업 분야 (민간/공공/민-관 협력/비영리단체 등) 111
[표 Ⅱ-23] 근무 시간 내 사적 업무 처리의 용이함 112
[표 Ⅱ-24] 아픈데도 일한 일수 113
[그림 Ⅰ-1] 조사 환경의 변화와 조사 방법 개선의 필요성 16
[그림 Ⅰ-2] 제안 요청 내용 19
[그림 Ⅰ-3] 비대면 조사 방식의 체계화 및 활용 23
[그림 Ⅰ-4] 설문지 개선 방안 25
[그림 Ⅰ-5] 대상자 선정 방식 연구용 분석 데이터 30
[그림 Ⅰ-6] 비대면 조사방법의 확장 31
[그림 Ⅰ-7] 비대면 조사 방법의 확장 방안 33
[그림 Ⅰ-8] 설문지 개선 작업 절차 34
[그림 Ⅰ-9] 연구 수행 방법 요약 38
[그림 Ⅱ-1] Kish의 디자인 효과 공식 (식1) 41
[그림 Ⅱ-2] 디자인 효과와 유효표본 (식2) 41
[그림 Ⅱ-3] 디자인 효과 (식3) 42
[그림 Ⅱ-4] 급내상관계수 산출 공식 (식4) 44
[그림 Ⅱ-5] 근로환경조사의 디자인가중치 산출 공식 (식5) 47
[그림 Ⅱ-6] 가중치가 디자인 효과에 미치는 영향 (식6) 50
[그림 Ⅱ-7] 설문 구성 변화 85
[그림 Ⅱ-8] 문76번 문항 예시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