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서론 : 문제의 제기1장 그로테스크 : 실재와 용어1. “오늘날 그로테스크라 불리는 것”2. “이 이야기는 매우 그로테스크하다.”2장 ‘그로테스크’ 개념의 확장1. ‘지옥의 브뤼헐’2. 코메디아 델라르테에 나타난 ‘가공의’ 세계3. 질풍노도 드라마의 ‘그로테스크 정신’3장 낭만주의 시대의 그로테스크1. 이론프리드리히 슐레겔 / “유머의 파괴적인 관념”, 장 파울 / 빅토르 위고의 ‘미녀와 야수’2. 서사적 산문서술자로서의 악마적인 해학가 / 그로테스크 야화 / 에드거 앨런 포의 「그로테스크하고 아라베스크한 이야기들」3. 연극아힘 폰 아르님 / “그로테스크하군, 그로테스크해!”-뷔히너의 「보이체크」 / 낭만주의 희극 4장 19세기의 그로테스크 1. 19세기 미학에서의 그로테스크 해석 2. ‘사실주의적’ 그로테스크 : 켈러, 피셔, 부슈 3. 독일 이외의 ‘사실주의’ 문학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5장 현대의 그로테스크 1. 연극 : 베데킨트, 슈니츨러, ‘그로테스크 연극’ 2. 공포소설가 : ‘괴기문학’, 마이링크, 카프카 3. 모르겐슈테른과 언어 그로테스크 4. 토마스 만 5. ‘현대적’ 서정시와 꿈 이야기 6. 회화 속의 초현실주의 : ‘형이상회화’, 키리코, 탕기, 달리, 에른스트 7. 그래픽 미술 : 앙소르, 쿠빈, 파울 베버 결론 : 그로테스크의 본질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