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01. 서론 5
1.1. 연구의 필요성 6
1.2. 연구의 목적, 내용, 방법 7
PART 02. 경찰 대상 민주시민교육의 핵심 주제와 내용 9
2.1. 현대 민주주의 사회 속 경찰 역할에 대한 인식 전환 또는 재정립: '민주주의의 수호자'로서의 경찰 10
2.2. 인권과 경찰(Human Rights & Police) 14
2.3. 경찰과 시민(공공) 간 협력적 파트너십(Police-Public Partnership) 구축 18
2.4. 해외 사례: 미국 워싱턴주 '민주주의의 수호자' 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21
PART 03. 경찰 대상 민주주의와 인권 교육 프로그램 현황 분석 25
3.1. 경찰 대상 민주주의와 인권 교육의 필요성 및 최근 제도 변화 27
3.2. 교육기관 및 교육 내용 32
3.3. 경찰공무원 대상 민주주의 및 인권 관련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 37
PART 04. 경찰 대상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안) 39
4.1. 경찰 민주시민교육의 기본 방향과 원칙 40
4.2. 민주인권기념관 방문 경찰관 대상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41
4.3.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디자인 및 단계별 가이드라인 42
4.4. 민주인권기념관 방문 경찰공무원 대상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표준안) 47
참고문헌 81
판권기 83
〈표 1〉 경찰개혁위원회 권고안의 주요 내용 12
〈표 2〉 경찰관 인권행동강령 전문 16
〈표 3〉 전통적 경찰활동과 지역사회 경찰활동의 비교 19
〈표 4〉 경찰개혁위원회 인권교육 관련 권고 내용 30
〈표 5〉 경찰인권보호규칙의 인권교육 관련 조항 31
〈표 6〉 경찰대학의 관련 교육 프로그램 33
〈표 7〉 경찰중앙학교 관련 교육 프로그램 33
〈표 8〉 경찰인재개발원 관련 교육 프로그램 34
〈표 9〉 경찰수사연수원 관련 교육 프로그램 35
〈표 10〉 경찰청 운영 사이버 인권교육 프로그램 36
〈표 11〉 경찰관서 수준의 인권교육 프로그램 37
〈표 12〉 민주인권기념관 방문 경찰공무원 대상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디자인 및 단계별 가이드라인 42
[그림 1] 미국 워싱턴주 형사정의교육위원회의 기초 법집행 아카데미 커리큘럼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