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판권기 2
『농생명산업 진로체험 운영자』 과정 교육시간표 3
목차 4
01. 농생명산업 유망직업 탐색 / 채혜성 5
1. 농생명산업 기본개념 및 지속가능성 전망 7
가. 농생명산업이란? 7
나. 농생명산업 혁신인재 유입을 통한 지속가능성 전망 7
2.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는 농생명산업 8
가. 글로벌 트렌드 5가지 8
나. 각 트렌드에 대응하는 농생명산업 8
3. 농생명산업 유망직업 탐색 12
가. 핵심트렌드 5영역별 미래가 기대되는 유망직업 12
4. 농생명산업 진로체험 운영역랑 및 프로그램 모니터링 12
가. 농생명산업 진로체험 운영자의 필요역량 및 수준 12
나. 진로체험 참여학생 대상 설문조사 15
02. 청소년기 진로체험의 의미 / 방극남 18
1. 들어가며 20
2. '진로교육'의 등장 20
3. '진로교육법' 제정과 '자유학기제' 시작 21
4. 청소년기 진로체험의 의미와 방향 23
5. 변화하는 세상에 맞는 진로교육 25
6. 나오며 27
03. 로컬에듀 / 추창훈 29
코로나19, 지역을 소환하다 31
교육, 지역, 삶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32
지역의 시민을 키우는 교육으로 34
가. 국가 중심 교육에서 지역 중심 교육으로 34
나. 국민을 키우는 교육에서 지역의 시민을 키우는 교육으로 35
다. 국가교육과정에서 지역교육과정으로 36
라. 학교 자치에서 지역교육 자치로 38
학교, 마을, 지역의 전면적인 협력과 연대가 필요하다 46
04. 자유학기제 운영 실제 및 진로체험농장의 역할 / 조수인 50
1. 전북형 자유학기제의 정의 52
2. 추진 방향 52
3.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 자유학기제(1년) 운영 - 210교 52
4.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 개인위탁 운영(단위학교에서 모집) 52
5. 진로체험농장의 역할과 꿈길 체험처 활용 54
05. 농생명산업 진로체험 지원사업 추진현황 / 손호기 57
1. 농생명산업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지원사업의 이해 59
2. 진로체험프로그램 운영 사업의 현황 60
3. 우수사례 62
06. 농촌자원 활용 원격수업 운영 실제 / 박수진 65
체험프로그램 운영과정 67
가.준비단계 67
나. 실행단계 67
다. 마무리단계 70
07. 진로교육 현황과 정책변화 / 김나라 72
I. 들어가며 74
II. 진로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74
III. 진로교육 현황 76
IV. 진로교육 정책 변화 81
V. 나오며 82
08. 나의 직업을 교육콘텐츠로 제작하기 / 김남돈 85
09.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과 직업체험 사례 / 이승구 141
1. 진로체험프로그램 개발 143
가. 진로와 진로체험 143
나. 진로체험프로그램 144
다. 교과와 통합한 진로교육 준비하기 146
2. 직업체험 사례 146
가. 한국잡월드 146
나. 농업 관련 진로체험 사례 148
3. 진로체험프로그램의 효과성 148
가. 연구결과 148
나. 효과성 148
[뒷표지]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