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판권기 2
제출문 3
목차 7
제1장 연구개요 26
1. 연구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 배경 28
2) 연구 목적 28
2. 연구 범위 29
1) 시간적 범위 29
2) 공간적 범위 및 대상 29
3) 내용적 범위 29
3. 연구 추진 과정 30
1) 연구 방법 30
2) 연구 추진 체계 30
3) 과업 추진과정 및 연계성 31
4) 추진 일정 32
5) 참여 연구진 33
제2장 사회적 참사와 세월호 참사 이후 안산지역 공동체 34
1. 사회적 참사와 공동체 회복력(Community Resilience) 36
1) 재난, 사회적 참사 개념 36
2) 공동체 회복과 사회적 참사 피해지역 공동체 회복 40
3) 공동체 회복 핵심 방향 45
2. 안산시 일반 및 세월호 이후 공동체 현황 47
1) 일반 현황 47
2) 세월호 이후 주요 이슈 및 갈등·회복 요인 55
3) 요약 및 시사점 59
3. 이해관계자 심층 인터뷰 60
1) 개요 60
2) 인터뷰 결과 61
3) 요약 및 시사점 67
4. 안산시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68
1) 추진근거 68
2) 추진 방향 및 경과 69
3) 1단계 프로그램 분석 72
4) 1단계 프로그램 성과 평가 83
5) 2단계 프로그램 추진 경과 98
6) 시사점 및 향후 과제 100
제3장 국내외 재난 및 사회적 갈등 피해지역 공동체 조사·분석 104
1. 개요 106
1) 사례선정 106
2) 조사 및 분석방법 106
2. '삼성1호-허베이 스피리트호 원유 유출 사고' 108
1) 개요 108
2) 인터뷰 결과 109
3) 공동체 갈등·회복 요인 분석 111
3.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갈등' 118
1) 개요 118
2) 인터뷰 결과 119
3) 공동체 갈등·회복 요인 분석 124
4. 경남 밀양시 '송전탑 건설 갈등' 133
1) 개요 133
2) 인터뷰 결과 134
3) 공동체 갈등·회복 요인 분석 137
5. 해외 사례 148
1) 일본 '한신·아와이 대지진(고베 대지진)' 148
2) 미국 '9.11 테러' 150
6. 요약 및 시사점 153
1) [충남 태안] 배·보상 논란, 주민 간 갈등 및 공동체 대응력 약화 초래 153
2) [제주 강정] 회복과 무관한 사업 추진, 편가르기식 접근과 배제 153
3) [경남 밀양] 사업 추진 및 공사 시기 '공동체 분열 요인' 급증 154
4) [일본 고베 대지진] 시민협력을 통한 재난극복 155
5) [미국 9.11테러] 트라우마 치유를 위한 종신적, 광범위적 접근 155
제4장 특성화 모델 정립 및 평가지표 도출 위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 158
1. 조사 개요 160
1) 대상 160
2) 응답자 수 160
3) 기간 160
4) 방법 160
5) 항목 및 내용 160
2. 조사결과 분석 162
1) 응답자 기본 현황 162
2) 공동체 회복사업 참여 경험 165
3) 공동체 회복 역할별 '추진 적합 단계' (중복 응답 문항) 170
4)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평가지표 중요도 223
3. 요약 및 시사점 227
1) [공동체 회복 사업 효과] 안산 시민 10명 중 7명 "정주의식 향상" 227
2) [최초 발생기 역할] 모든 주체 '피해 당사자 직접 지원(자원봉사 등)' 227
3) [참사 영향 확산기 역할] 피해 당사자 '공동 대응기구 설립' 227
4) [2차 이슈 갈등 점화기 역할] 시민단체·행정 '갈등 중재, 공론장 마련' 228
5) [갈등 고착기 역할] 피해지역 주민·시민·시민단체 '추모 정서 공감 및 기억' 228
6) [전환 모색기 역할] 행정 '시민단체 활동 및 사업, 정책 반영' 228
7) [평가지표] '주도성'·'신뢰성'·'관계성'·'포용성' 항목 중요도↑ 228
제5장 민·관·학 자문위원회 및 전문가 포럼 230
1. 자문위원회 구성 232
1) 구성 및 주요 역할 232
2. 자문위원회 운영 233
1) 1차 회의 233
2) 2차 회의(워크숍) 235
3) 3차 회의 241
4) 4차 회의 246
3. 전문가 포럼 개요 252
1) 개요 252
2) 내용 252
4. 전문가 포럼 개최 253
1) 제1차 포럼 253
2) 제2차 포럼 258
제6장 사회적 참사 피해지역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 266
1. 방향 설정 268
1) 5단계 추진 절차 268
2. 특성화 모델 도출 과정 270
1) 전략 테마·목표 설정 270
2) 모델화 핵심요건 마련 :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 273
3) 모델화① : 심층 인터뷰(FGI) 및 전문가 자문 276
4) 모델화② : 재난 발생 및 공동체 회복 추진 단계 구분 279
5) 모델화③ : 주체별 역할 확인 284
6) 모델화④ : 설문조사 결과 반영 287
3. 특성화 모델 정립 293
1) 주체 간 관계 모형 구상 293
2) [1단계] 피해 복구 집중기 295
3) [2단계] 역할 모색기 298
4) [3단계] 소통 확대기 301
5) [4단계] 사회적 합의 추진기 304
6) [5단계] 회복 역량 강화기 308
제7장 사회적 참사 피해지역 공동체 회복 사업 평가지표 개발 312
1. 방향 설정 314
1) 배경 및 필요성 314
2) 기본방향 및 활용방안 314
3) 평가지표 핵심방향 315
4) 평가지표 개발의 의의 316
2. 평가지표 개발과정 318
1) 단계별 추진사항 318
2) 세부 추진사항 319
3. 선행연구 및 유사사례 검토 322
1) 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 성과 평가지표 개발(2016) 322
2) 2019년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성과 평가 지표 개발 연구 323
3) 서울형 포용도시 지표체계 개발과 서울시의 포용성(2017년) 324
4) 평가지표 개발 방향 설정 325
4. 전략 테마 및 목표 설정 326
5. 기초자료 분석 328
1) 1차(안) 도출과정 328
2) 이해관계자 의견수렴(FGI) 329
3) 1차(안) 방향 제안 및 핵심요소 도출 331
4) 평가지표에 따른 측정 방안 제안 332
6. 평가지표 개발 334
1) 지역주민 의견 수렴 통한 우선순위 선정 334
2) 요인분석을 통한 평가지표 유형화 분류 335
3) 전문가 AHP분석을 통한 가중치 설정 336
4) 평가지표 도출 338
7. 평가지표 시범 적용 341
1)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선정 341
2)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분석 342
8. 요약 및 시사점 343
1) 전략테마 및 전략목표를 고려한 평가지표 개발 343
2) 이해관계자 입장을 고려한 평가지표 개발 및 측정방안 제안 343
3) 프로그램별 목적 및 방향성에 따른 가중치 적용 필요 343
4) 참여 기간을 고려한 연차별 목표에 따른 단계별 가중치 적용 필요 343
제8장 재난 피해지역 공동체 회복 가이드라인 346
1. 개요 348
1) 배경 348
2) 목적 348
3) 대상 및 서술방식 348
2. 공동체 회복 가이드라인 349
1) 재난 피해지역 공동체 회복을 위한 기본 원칙 349
2) 공동체 회복 단계별 행정 역할 353
3) 행정의 상시 역할 361
제9장 연구 요약 및 제언 364
1. 연구 요약 366
1) 연구 개요 366
2) 사회적 참사와 세월호 참사 이후 안산지역 공동체 366
3) 국내외 재난 및 사회적 갈등 피해지역 공동체 조사·분석 367
4) 특성화 모델 정립 및 평가지표 도출 위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 368
5) 사회적 참사 피해지역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 369
6) 사회적 참사 피해지역 공동체 회복 사업 평가지표 373
7) 재난 피해지역 공동체 회복 가이드라인 374
2. 한계점 및 제언 375
1) 한계점 및 제언 375
참고문헌 378
부록 382
〈표 1〉 연구 방법 30
〈표 2〉 연구 추진 일정 32
〈표 3〉 재난 분류 체계 37
〈표 4〉 미국 연방재난관리청 재난 분류 38
〈표 5〉 공동체 회복 촉진 9대 공동원칙 및 하위 요소 41
〈표 6〉 경기도 시군별 인구 현황(2020년 10월) 48
〈표 7〉 2011년~2020년 안산시 주민등록인구 현황 49
〈표 8〉 안산시 구/동별 인구분포(2020년 10월 기준) 50
〈표 9〉 안산시 연령대별 인구 추이 51
〈표 10〉 생활권별 특성화 전략 52
〈표 11〉 희망마을 대상지 현황 53
〈표 12〉 희망마을 대상지 연도별 인구 및 비율 54
〈표 13〉 4.16 세월호 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 68
〈표 14〉 안산시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연도별 추진 방향 70
〈표 15〉 공동체 회복 1단계 프로그램 연도별 사업비 72
〈표 16〉 2017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세부 사업 76
〈표 17〉 2018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세부 사업 78
〈표 18〉 2019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세부 사업 79
〈표 19〉 전체 공통문항 '적극 긍정' 응답 비율 평균 88
〈표 20〉 2020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세부 사업 99
〈표 21〉 한전의 일방적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관계자 발언 138
〈표 22〉 밀양 송전탑 경과지 5개면 대상 주민설명회 개최 현황 139
〈표 23〉 연령 162
〈표 24〉 성별 162
〈표 25〉 총 거주기간 163
〈표 26〉 주요 생활지역① 163
〈표 27〉 주요 생활지역② : 집중 피해 지역 여부 164
〈표 28〉 회복사업 참여 경험 165
〈표 29〉 회복사업 참여 정체성 165
〈표 30〉 회복사업 이후 정주의식 변화 166
〈표 31〉 회복사업 이후 정주의식 변화 : 연령별 166
〈표 32〉 회복사업 이후 정주의식 변화 : 성별 167
〈표 33〉 회복사업 이후 정주의식 변화 : 생활 지역별 168
〈표 34〉 공동체 회복사업 이후 정주의식 변화 : 정체성별 169
〈표 35〉 피해 당사자 직접 지원 170
〈표 36〉 피해 당사자 직접 지원 : 사업 참여 경험별 170
〈표 37〉 피해 당사자 직접 지원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71
〈표 38〉 다른 주체들과 적극 소통 172
〈표 39〉 다른 주체들과 적극적 소통 : 사업 참여 경험별 172
〈표 40〉 다른 주체들과 적극적 소통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73
〈표 41〉 당사자 공동 대응 기구 설립 174
〈표 42〉 피해 당사자 공동 대응기구 설립 : 사업 참여 경험별 174
〈표 43〉 피해 당사자 공동 대응기구 설립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75
〈표 44〉 정서 공감 및 기억 활동 176
〈표 45〉 추모 정서 공감 및 기억 활동 : 사업 참여 경험별 176
〈표 46〉 추모 정서 공감 및 기억 활동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77
〈표 47〉 국가·시 대응 촉구 178
〈표 48〉 국가·시 대응 촉구 : 사업 참여 경험별 178
〈표 49〉 국가·시 대응 촉구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79
〈표 50〉 경제적 자립·자생 기반 마련 180
〈표 51〉 경제적 자립·자생 기반 마련 : 사업 참여 경험별 180
〈표 52〉 경제적 자립·자생 기반 마련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81
〈표 53〉 정보습득 균형 및 유언비어 대응 182
〈표 54〉 정보습득 균형 및 유언비어 대응 : 사업 참여 경험별 182
〈표 55〉 정보습득 균형 및 유언비어 대응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83
〈표 56〉 행정·시민사회 역할 이해·지지 184
〈표 57〉 행정·시민사회 역할 이해·지지 : 사업 참여 경험별 184
〈표 58〉 행정·시민사회 역할 이해·지지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85
〈표 59〉 지역 내 공동체 이슈 발굴 186
〈표 60〉 지역 내 공동체 이슈 발굴 : 사업 참여 경험별 186
〈표 61〉 지역 내 공동체 이슈 발굴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87
〈표 62〉 공동체 가치·회복 개념 이해 188
〈표 63〉 공동체 가치·회복 개념 이해 : 사업 참여 경험별 188
〈표 64〉 공동체 가치·회복 개념 이해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89
〈표 65〉 지역자원 연결 및 활용 190
〈표 66〉 지역자원 연결 및 활용 : 사업 참여 경험별 190
〈표 67〉 지역자원 연결 및 활용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91
〈표 68〉 주요 활동 기록·보존 192
〈표 69〉 주요 활동 기록·보존 : 사업 참여 경험별 192
〈표 70〉 주요 활동 기록·보존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93
〈표 71〉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기획·실행 194
〈표 72〉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기획·실행 : 사업 참여 경험별 194
〈표 73〉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기획·실행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95
〈표 74〉 시 차원 전담 조직 구성 196
〈표 75〉 시 차원 전담 조직 구성 : 사업 참여 경험별 196
〈표 76〉 시 차원 전담 조직 구성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97
〈표 77〉 시민단체·기관 지원 198
〈표 78〉 시민단체·기관 지원 : 사업 참여 경험별 198
〈표 79〉 시민단체·기관 지원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99
〈표 80〉 투명한 정보 공개·공유 200
〈표 81〉 투명한 정보 공개·공유 : 사업 참여 경험별 200
〈표 82〉 투명한 정보 공개·공유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01
〈표 83〉 갈등 중재/소통 구조 마련 202
〈표 84〉 갈등 중재/소통 구조 마련 : 사업 참여 경험별 202
〈표 85〉 갈등 중재/소통 구조 마련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03
〈표 86〉 트라우마 치유 시스템 구축 204
〈표 87〉 트라우마·심리 치유 시스템 구축 : 사업 참여 경험별 204
〈표 88〉 트라우마·심리 치유 시스템 구축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05
〈표 89〉 국가·도·시 간 역할 분담 206
〈표 90〉 국가·도·시 간 역할 분담 : 사업 참여 경험별 206
〈표 91〉 국가·도·시 간 역할 분담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07
〈표 92〉 시민단체 활동·사업 정책 반영 208
〈표 93〉 시민단체 활동·사업 정책 반영 : 사업 참여 경험별 208
〈표 94〉 시민단체 활동·사업 정책 반영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09
〈표 95〉 전 주체 공통 역할 212
〈표 96〉 피해 당사자 역할 213
〈표 97〉 피해 지역 주민 역할 214
〈표 98〉 시민 역할 215
〈표 99〉 단체 및 활동가 역할 216
〈표 100〉 행정 역할 218
〈표 101〉 20개 하위 측정지표 평균 223
〈표 102〉 10개 주요 평가지표 평균 225
〈표 103〉 10개 주요 평가지표 평균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25
〈표 104〉 민관학 자문위원회 위원 구성 232
〈표 105〉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평가지표(안)① 범용지표 250
〈표 106〉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평가지표(안)② 특화지표 251
〈표 107〉 제1차 전문가 포럼 일정표 253
〈표 108〉 제2차 전문가 포럼 일정표 259
〈표 109〉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성과지표 개발 및 성과평가 단계별 과정 318
〈표 110〉 성과지표 1차(안) 도출과정 328
〈표 111〉 참여자 중심 성과평가 위한 관점 331
〈표 112〉 성과평가 위한 10가지 핵심지표 도출 332
〈표 113〉 성과평가 지표에 따른 측정방안 : 범용지표 332
〈표 114〉 성과평가 지표에 따른 측정방안 : 특수성 지표 333
〈표 115〉 지역주민 설문조사 통한 성과평가 지표 우선순위 선정 334
〈표 116〉 요인분석 통한 평가지표 유형화 분류 335
〈표 117〉 AHP분석 통한 가중치 설정(범용성 평가지표) 337
〈표 118〉 AHP분석 통한 가중치 설정(특수성 평가지표) 338
〈표 119〉 범용성 평가지표 세부 측정항목 및 배점 340
〈표 120〉 특수성 평가지표 세부 측정항목 및 배점 340
〈표 121〉 시범 평가 위한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선별 341
〈표 122〉 평가지표 시범 적용 결과 : 5대 유형별 대표 프로그램 342
〈그림 1〉 연구 추진 체계 30
〈그림 2〉 과업 추진과정 및 연계성 31
〈그림 3〉 재난 회복력을 측정하는 요소 43
〈그림 4〉 공동체 회복 기반 개념 및 핵심 방향성 도출 45
〈그림 5〉 안산시 전체 행정구역(안산시) 47
〈그림 6〉 2011~2019 안산시 주민등록인구 추이 49
〈그림 7〉 안산시 연령별 인구 구조 51
〈그림 8〉 희망마을 대상지 연도별 인구 및 비율 54
〈그림 9〉 세월호 참사 후 안산 주민 경험 변화 55
〈그림 10〉 세월호 참사 이후 안산시 주요 이슈 및 공동체 회복 긍정·부정 요인 56
〈그림 11〉 주체별 평가지표 핵심 항목 선택 66
〈그림 12〉 안산시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추진 경과 71
〈그림 13〉 유형별 적극 긍정 응답 비율 비교 89
〈그림 14〉 안산시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성과평가 심층 인터뷰 그룹 93
〈그림 15〉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2단계 추진 방향 98
〈그림 16〉 사례 분석을 위한 시기적 구분(재난 발생 사례) 107
〈그림 17〉 사례 분석을 위한 시기적 구분(사회적 갈등 발생 사례) 107
〈그림 18〉 공동체 회복 내·외부적요소 표현 107
〈그림 19〉 원유유출 사고 직후 자원봉사자의 방제 활동 108
〈그림 20〉 태안 기름 유출 사고 시기별 공동체 회복 긍정·부정 요소 111
〈그림 21〉 태안 기름 유출 사고 공동체 회복 내·외부적요소 116
〈그림 22〉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 주민과 활동가 118
〈그림 23〉 제주해군기지 건설 갈등의 시기별 공동체 회복 긍정·부정 요소 124
〈그림 24〉 제주해군기지 건설 갈등의 공동체 회복 내·외부적요소 130
〈그림 25〉 한전의 이해당사자 분할지배 전략 133
〈그림 26〉 밀양 송전탑 건설 갈등의 시기별 공동체 회복 긍정·부정 요소 137
〈그림 27〉 밀양 송전탑 건설 갈등의 공동체 회복 내·외부적요소 145
〈그림 28〉 고베시 사람과방재미래센터에 전시·보존 중인 지진 관련 자료 149
〈그림 29〉 VOICES 'Resource Kit for After'에서 제안하는 고려사항 분류 152
〈그림 30〉 연령 162
〈그림 31〉 성별 162
〈그림 32〉 총 거주기간 163
〈그림 33〉 주요 생활지역① 163
〈그림 34〉 주요 생활지역② : 집중 피해 지역 여부 164
〈그림 35〉 회복사업 참여 경험 165
〈그림 36〉 회복사업 참여 정체성 165
〈그림 37〉 회복사업 이후 정주의식 변화 166
〈그림 38〉 회복사업 이후 정주의식 변화 : 연령별 167
〈그림 39〉 회복사업 이후 정주의식 변화 : 성별 167
〈그림 40〉 회복사업 이후 정주의식 변화 : 생활 지역별 168
〈그림 41〉 회복사업 이후 정주의식 변화 : 정체성별 169
〈그림 42〉 피해 당사자 직접 지원 170
〈그림 43〉 피해 당사자 직접 지원 : 사업 참여 경험별 171
〈그림 44〉 피해 당사자 직접 지원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71
〈그림 45〉 다른 주체들과 적극 소통 172
〈그림 46〉 다른 주체들과 적극적 소통 : 사업 참여 경험별 173
〈그림 47〉 다른 주체들과 적극적 소통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73
〈그림 48〉 당사자 공동 대응 기구 설립 174
〈그림 49〉 피해 당사자 공동 대응 기구 설립 : 사업 참여 경험별 175
〈그림 50〉 피해 당사자 공동 대응기구 설립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75
〈그림 51〉 정서 공감 및 기억 활동 176
〈그림 52〉 추모 정서 공감 및 기억 활동 : 사업 참여 경험별 176
〈그림 53〉 추모 정서 공감 및 기억 활동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77
〈그림 54〉 국가·시 대응 촉구 178
〈그림 55〉 국가·시 대응 촉구 : 사업 참여 경험별 178
〈그림 56〉 국가·시 대응 촉구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79
〈그림 57〉 경제적 자립·자생 기반 마련 180
〈그림 58〉 경제적 자립·자생 기반 마련 : 사업 참여 경험별 180
〈그림 59〉 경제적 자립·자생 기반 마련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81
〈그림 60〉 정보습득 균형 및 유언비어 대응 182
〈그림 61〉 정보습득 균형 및 유언비어 대응 : 사업 참여 경험별 182
〈그림 62〉 정보습득 균형 및 유언비어 대응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83
〈그림 63〉 행정·시민사회 역할 이해·지지 184
〈그림 64〉 행정·시민사회 역할 이해·지지 : 사업 참여 경험별 184
〈그림 65〉 행정·시민사회 역할 이해·지지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85
〈그림 66〉 지역 내 공동체 이슈 발굴 186
〈그림 67〉 지역 내 공동체 이슈 발굴 : 사업 참여 경험별 186
〈그림 68〉 지역 내 공동체 이슈 발굴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87
〈그림 69〉 공동체 가치·회복 개념 이해 188
〈그림 70〉 공동체 가치·회복 개념 이해 : 사업 참여 경험별 188
〈그림 71〉 공동체 가치·회복 개념 이해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89
〈그림 72〉 지역자원 연결 및 활용 190
〈그림 73〉 지역자원 연결 및 활용 : 사업 참여 경험별 190
〈그림 74〉 지역자원 연결 및 활용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91
〈그림 75〉 주요 활동 기록·보존 192
〈그림 76〉 주요 활동 기록·보존 : 사업 참여 경험별 192
〈그림 77〉 주요 활동 기록·보존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93
〈그림 78〉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기획·실행 194
〈그림 79〉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기획·실행 : 사업 참여 경험별 194
〈그림 80〉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기획·실행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95
〈그림 81〉 시 차원 전담 조직 구성 196
〈그림 82〉 시 차원 전담 조직 구성 : 사업 참여 경험별 196
〈그림 83〉 시 차원 전담 조직 구성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97
〈그림 84〉 시민단체·기관 지원 198
〈그림 85〉 시민단체·기관 지원 : 사업 참여 경험별 198
〈그림 86〉 시민단체·기관 지원 : 사업 참여 정체성별 199
〈그림 87〉 투명한 정보 공개·공유 200
〈그림 88〉 투명한 정보 공개·공유 : 사업 참여 경험별 200
〈그림 89〉 투명한 정보 공개·공유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01
〈그림 90〉 갈등 중재/소통 구조 마련 202
〈그림 91〉 갈등 중재/소통 구조 마련 : 사업 참여 경험별 202
〈그림 92〉 갈등 중재/소통 구조 마련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03
〈그림 93〉 트라우마 치유 시스템 구축 204
〈그림 94〉 트라우마·심리 치유 시스템 구축 : 사업 참여 경험별 204
〈그림 95〉 트라우마·심리 치유 시스템 구축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05
〈그림 96〉 국가·도·시 간 역할 분담 206
〈그림 97〉 국가·도·시 간 역할 분담 : 사업 참여 경험별 206
〈그림 98〉 국가·도·시 간 역할 분담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07
〈그림 99〉 시민단체 활동·사업 정책 반영 208
〈그림 100〉 시민단체 활동·사업 정책 반영 : 사업 참여 경험별 208
〈그림 101〉 시민단체 활동·사업 정책 반영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09
〈그림 102〉 전 주체 공통 역할 212
〈그림 103〉 피해 당사자 역할 213
〈그림 104〉 피해 지역 주민 역할 214
〈그림 105〉 시민 역할 215
〈그림 106〉 단체 및 활동가 역할 217
〈그림 107〉 행정 역할 218
〈그림 108〉 20개 하위 측정지표 평균 224
〈그림 109〉 10개 주요 평가지표 평균 225
〈그림 110〉 10개 주요 평가지표 평균 : 사업 참여 정체성별 226
〈그림 111〉 제1차 민·관·학 자문위원회 회의 233
〈그림 112〉 제2차 민·관·학 자문위원회 회의 235
〈그림 113〉 재난 발생 및 공동체 회복 추진 단계(초안) 236
〈그림 114〉 2차 민·관·학 자문회의 워크시트(1) 237
〈그림 115〉 2차 민·관·학 자문회의 워크시트(2) 238
〈그림 116〉 단계별 성과지표 추진 절차 239
〈그림 117〉 2차 민·관·학 자문회의 워크시트(3) 239
〈그림 118〉 제3차 민·관·학 자문위원회 회의 241
〈그림 119〉 재난 발생 및 공동체 회복 추진 단계(수정안) 242
〈그림 120〉 공동체 회복 추진 단계에 따른 주체별 역할(초안) 243
〈그림 121〉 공동체 회복 사업 평가지표 도출 위한 3가지 관점 244
〈그림 122〉 공동체 회복 사업 평가지표 구분 : 범용&특수 지표 244
〈그림 123〉 공동체 회복 사업 평가지표 및 측정방법(안) 244
〈그림 124〉 평가지표 도출 위한 설문조사(초안) 245
〈그림 125〉 제4차 민·관·학 자문위원회 회의 246
〈그림 126〉 재난 발생 및 공동체 회복 추진 단계(최종안) 247
〈그림 127〉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 '주체 간 관계모형' 247
〈그림 128〉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① 피해 복구 집중기 248
〈그림 129〉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② 역할 모색기 248
〈그림 130〉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③ 소통 확대기 248
〈그림 131〉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④ 사회적 합의 추진기 249
〈그림 132〉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⑤ 회복 역량 강화기 249
〈그림 133〉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평가지표(안) 도출과정 및 결과 250
〈그림 134〉 제1차 전문가 포럼 254
〈그림 135〉 '세월호 참사 이후 공동체 회복 노력' 발제 자료 254
〈그림 136〉 '태안 기름유출사고 이후 지역 갈등과 회복' 발제 자료 255
〈그림 137〉 '강정 해군기지 건설 갈등이 공동체에 끼친 영향과 대응' 발제 자료 256
〈그림 138〉 제2차 전문가 포럼 258
〈그림 139〉 '피해자 활동지원 및 추모공원 건립사업 의미와 경과' 발표 자료 260
〈그림 140〉 '시민교육을 통해 세월호를 이야기하기' 발표 자료 260
〈그림 141〉 '마을의 의제를 찾고! 이야기하고! 해결하다!' 발표 자료 261
〈그림 142〉 '특성화 모델 및 가이드라인 확산을 위한 제언' 발표 자료 262
〈그림 143〉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평가지표 적용 및 활용 가능성' 발표 자료 263
〈그림 144〉 특성화 모델 도출 : 5단계 추진 절차 269
〈그림 145〉 특성화 모델 도출 과정 : 전략 테마·목표 설정 271
〈그림 146〉 특성화 모델 도출 과정 : 모델화 요건① 키워드 274
〈그림 147〉 특성화 모델 도출 과정 : 모델화 요건② 시기 세분화 277
〈그림 148〉 재난 발생 및 공동체 회복 추진 단계(초안) 279
〈그림 149〉 재난 발생 및 공동체 회복 추진 단계(최종안) 282
〈그림 150〉 공동체 회복 추진 단계에 따른 주체별 역할(초안) 284
〈그림 151〉 공동체 회복 추진 단계에 따른 주체별 역할(최종안) 289
〈그림 152〉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 '주체간 관계 모형' 293
〈그림 153〉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① 피해 복구 집중기 295
〈그림 154〉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② 역할 모색기 298
〈그림 155〉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③ 소통 확대기 301
〈그림 156〉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④ 사회적 합의 추진기 304
〈그림 157〉 공동체 회복 특성화 모델⑤ 회복 역량 강화기 308
〈그림 158〉 공동체 회복 사업 평가지표 개발 및 시범평가 과정 321
〈그림 159〉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개발 결과 322
〈그림 160〉 성과측정 지표 324
〈그림 161〉 포용도시 지표개발을 위한 연구의 틀 324
〈그림 162〉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전략테마 및 목표설정 327
〈그림 163〉 이해관계자 의견수렴(FGI) 결과 330
〈그림 164〉 4개 유형 16개 세부항목 평가지표 선정 339
〈그림 165〉 10개 대표 프로그램 선정을 통한 시범평가 진행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