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19
4. 주요 용어 정의 21
Ⅱ. 학업성취 진단검사 현황 23
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이용한 기초학력 진단 23
가.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개발 목적 23
나.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특징 25
다.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개발 경과 27
라.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활용 39
마.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운영을 위한 기관별 주요 역할 40
2. 「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를 이용한 기초학력 자율 진단 42
가. 「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의 개발 목적 및 특징 42
나. 「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의 콘텐츠 및 활용 방법 46
다. 「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 활용 현황 53
3. 한글또박또박을 이용한 한글미해득 진단 55
4. 학업성취 진단검사 활용 상 한계점 57
Ⅲ. 학업성취 영향 요인 관련 비인지적 진단검사 현황 59
1.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9
가. 학생 개인 특성 60
나. 교실 수업 및 학교 환경 요인 62
다. 가정 환경 요인 63
2.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 관련 진단검사 현황 64
가. 검사의 종류 및 내용 65
나. 검사 활용 방식 81
Ⅳ. 학업성취와 비인지적 정보 종합에 관한 설문조사 및 사례 85
1. 설문조사 개요 85
2. 설문조사 결과 87
가. 초등학교 설문조사 결과 88
나. 중학교 설문조사 결과 101
3. 학업성취와 비인지적 정보 종합 사례와 시사점 114
가. 학업성취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학력 진단검사 실시 현황 114
나. 비인지적 영역 진단 정보 파악을 위한 진단검사 실시 현황 115
다. 학습 결손 확인을 위한 학습이력 관리 117
라/다. 학업성취와 비인지적 정보 종합을 위한 절차 119
마/라. 학업성취 정보와 비인지적 정보 종합을 통한 지원 사례 120
바/마. 시사점 122
Ⅴ.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과 비인지적 정보 종합을 위한 개선 방안 124
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과 비인지적 정보 종합 고려 사항 124
2.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과 비인지적 영역 검사 결과 종합 방안 127
가.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기반 종합 방안 127
나. 별도의 템플릿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방안 142
3.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과 비인지적 정보 종합을 위한 추후 과제 145
참고문헌 147
[부록] 151
판권기 174
〈표 Ⅱ-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콘텐츠 개요(2021년 기준) 32
〈표 Ⅱ-2〉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에 포함된 검사 35
〈표 Ⅱ-3〉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에 포함된 보정 자료 37
〈표 Ⅱ-4〉 배ㆍ이ㆍ스ㆍ캠프 콘텐츠(2021년 11월 기준) 46
〈표 Ⅱ-5〉 배ㆍ이ㆍ스ㆍ캠프 방문자 현황(2021년 11월 말 기준) 53
〈표 Ⅱ-6〉 배ㆍ이ㆍ스ㆍ캠프 공부방 통계 54
〈표 Ⅱ-7〉 한글또박또박의 내용 구성 56
〈표 Ⅲ-1〉 학교급별 학습준비도 진단도구 현황 65
〈표 Ⅳ-1〉 설문 내용 86
〈표 Ⅳ-2〉 설문조사 목표 표집 인원 및 응답 인원 88
〈표 Ⅳ-3〉 초등_일반 현황 응답 인원 88
〈표 Ⅳ-4〉 초등_기초학력 도달 판정 방법(중복 응답) 89
〈표 Ⅳ-5〉 초등_기초학력 도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검사(중복 응답) 90
〈표 Ⅳ-6〉 초등_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활용 여부 91
〈표 Ⅳ-7〉 초등_비인지적 영역 정보 필요성 91
〈표 Ⅳ-8〉 초등_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꾸꾸) 제공 검사 사용 여부 92
〈표 Ⅳ-9〉 초등_사용한 비인지적 영역 검사 도구(중복 응답) 92
〈표 Ⅳ-10〉 초등_학생의 비인지적 영역 검사 정보 활용 여부 93
〈표 Ⅳ-11〉 초등_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꾸꾸) 제공 검사 미사용 이유 93
〈표 Ⅳ-12〉 초등_인지적 영역 검사 결과와 비인지적 영역 검사 결과를 함께 활용하는지 여부 94
〈표 Ⅳ-13〉 초등_인지적 영역 검사 정보와 비인지적 영역 검사 정보를 모두 활용하기 어려운 점, 혹은 활용하지 않는 이유(중복 응답) 94
〈표 Ⅳ-14〉 초등_학습지원대상학생의 이해와 지도에 도움이 되는 정보 95
〈표 Ⅳ-15〉 초등_학생 정서ㆍ사회 행동 특성 관련 검사 96
〈표 Ⅳ-16〉 초등_학업성취 및 기초학력 관련 이력 사항 96
〈표 Ⅳ-17〉 초등_인지적 영역 정보와 비인지적 영역 정보를 종합하여 제공 여부 97
〈표 Ⅳ-18〉 초등_종합된 정보의 보관 및 관리 방법 98
〈표 Ⅳ-19〉 초등_종합된 정보의 바람직한 관리 기간 98
〈표 Ⅳ-20〉 초등_종합된 정보의 접근권한 99
〈표 Ⅳ-21〉 초등_정보 종합을 위한 기타 의견 100
〈표 Ⅳ-22〉 중학_일반 현황 응답 인원 101
〈표 Ⅳ-23〉 중학_기초학력 도달 판정 방법(중복 응답) 102
〈표 Ⅳ-24〉 중학_기초학력 도달 여부를 확인을 위한 검사(중복 응답) 103
〈표 Ⅳ-25〉 중학_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활용 여부 104
〈표 Ⅳ-26〉 중학_비인지적 영역 정보 필요성 105
〈표 Ⅳ-27〉 중학_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꾸꾸) 제공 검사 활용 여부 105
〈표 Ⅳ-28〉 중학_사용한 비인지적 영역 검사 도구(중복 응답) 105
〈표 Ⅳ-29〉 중학_학생의 비인지적 영역 검사 정보 활용 여부 106
〈표 Ⅳ-30〉 중학_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꾸꾸) 제공 검사 미사용 이유 107
〈표 Ⅳ-31〉 중학_인지적 영역 검사 결과와 비인지적 영역 검사 결과를 함께 활용하는지 여부 107
〈표 Ⅳ-32〉 중학_인지적 영역 검사 정보와 비인지적 영역 검사 정보를 모두 활용하기 어려운 점, 혹은 활용하지 않는 이유(중복 응답) 108
〈표 Ⅳ-33〉 중학_학습지원대상학생의 이해와 지도에 도움이 되는 정보 108
〈표 Ⅳ-34〉 중학_학생 정서ㆍ사회 행동 특성 관련 검사 109
〈표 Ⅳ-35〉 중학_학업성취 및 기초학력 관련 이력 사항 110
〈표 Ⅳ-36〉 중학_인지적 영역 정보와 비인지적 영역 정보를 종합하여 제공 여부 110
〈표 Ⅳ-37〉 중학_종합된 정보의 보관 및 관리 방법 111
〈표 Ⅳ-38〉 중학_종합된 정보의 바람직한 관리 기간 112
〈표 Ⅳ-39〉 중학_종합된 정보의 접근권한 112
〈표 Ⅳ-40〉 중학_정보 종합을 위한 기타 의견 113
〈표 Ⅳ-41〉 기초학력 진단검사 현황 114
〈표 Ⅳ-42〉 비인지적 영역 진단을 위한 진단검사 현황 116
〈표 Ⅳ-43〉 개별 학생의 학습 이력 관리 현황 118
〈표 Ⅴ-1〉 주요 메뉴 설명 128
〈표 Ⅴ-2〉 주요 메뉴 설명: 도전하기와 결과보기 135
[그림 Ⅱ-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경과 28
[그림 Ⅱ-2] 시도교육청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적용 연도 및 사이트 주소 29
[그림 Ⅱ-3]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콘텐츠 구성 35
[그림 Ⅱ-4]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연중 운영 흐름도 39
[그림 Ⅱ-5]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개발 및 운영 기관의 역할 41
[그림 Ⅱ-6] 배ㆍ이ㆍ스ㆍ캠프 학습 메뉴 창 44
[그림 Ⅱ-7] 배ㆍ이ㆍ스ㆍ캠프 내학습정보 창 44
[그림 Ⅱ-8] 배ㆍ이ㆍ스ㆍ캠프 공부방 메인 창 45
[그림 Ⅱ-9] 배ㆍ이ㆍ스ㆍ캠프 공부방 전달받은 학습주제 창 45
[그림 Ⅱ-10] 배ㆍ이ㆍ스ㆍ캠프 예비 중학생 기초학력 진단검사 메인 창 49
[그림 Ⅱ-11] 배ㆍ이ㆍ스ㆍ캠프 예비 중학생 기초학력 진단검사 문항 창 50
[그림 Ⅱ-12] 배ㆍ이ㆍ스ㆍ캠프 예비 중학생 기초학력 진단검사 채점 결과표 창(1) 51
[그림 Ⅱ-13] 배ㆍ이ㆍ스ㆍ캠프 예비 중학생 기초학력 진단검사 채점 결과표 창(2) 51
[그림 Ⅱ-14] 배ㆍ이ㆍ스ㆍ캠프 예비 중학생 기초학력 진단검사 채점 결과표 창(3) 51
[그림 Ⅱ-15] 배ㆍ이ㆍ스ㆍ캠프 예비 중학생 기초학력 진단검사 '풀었던 문항 보기' 창 52
[그림 Ⅱ-16] 배ㆍ이ㆍ스ㆍ캠프 예비 중학생 기초학력 진단검사 '학습꾸러미' 게시판 창 52
[그림 Ⅲ-1]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모형(김태은 외, 2017: 188) 60
[그림 Ⅲ-2] 온라인 검사 도구 활용을 위한 본인인증 화면 81
[그림 Ⅲ-3] 학생 검사 도구 목록 화면 82
[그림 Ⅲ-4] 학생 검사 결과 입력 화면 82
[그림 Ⅲ-5] 학생 그룹 관리 화면 83
[그림 Ⅲ-6] 학생 검사이력 관리 화면 84
[그림 Ⅳ-1] 학업성취와 비인지적 정보 종합을 위한 절차 119
[그림 Ⅴ-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교사 메인 페이지(안) 128
[그림 Ⅴ-2]/[그림 Ⅴ-1] 정서ㆍ심리도구 검사준비 메인 페이지(안) 129
[그림 Ⅴ-3]/[그림 Ⅴ-2] 정서ㆍ심리도구 하위 검사 준비 페이지(안) 130
[그림 Ⅴ-4]/[그림 Ⅴ-3] 정서ㆍ심리도구 하위 검사 답안 작성 선택 페이지(안) 130
[그림 Ⅴ-5]/[그림 Ⅴ-4] 정서ㆍ심리도구 하위 검사 답안 작성 방법 페이지(안) 131
[그림 Ⅴ-6]/[그림 Ⅴ-5] 정서ㆍ심리도구 검사 결과 조회 페이지(안) 132
[그림 Ⅴ-7]/[그림 Ⅴ-6] 학생 종합 정보 조회 페이지(안) 133
[그림 Ⅴ-8]/[그림 Ⅴ-7] 수정된 보정 학습 현황 조회 페이지(안) 134
[그림 Ⅴ-9]/[그림 Ⅴ-8]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학생 메인 페이지(안) 135
[그림 Ⅴ-10]/[그림 Ⅴ-9] 정서ㆍ심리도구 도전하기 페이지(안) 136
[그림 Ⅴ-11]/[그림 Ⅴ-10] 정서ㆍ심리도구 결과보기 페이지(안) 137
[그림 Ⅴ-12]/[그림 Ⅴ-11] 서울시교육청에서 제공하는 학습역량 검사도구 139
[그림 Ⅴ-13]/[그림 Ⅴ-12] 정보 통합 템플릿 예시안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