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결과 개요 7
1. 연구 개요 7
가. 과업명 7
나. 과업기간 7
다. 연구 목적과 내용 7
라. 추진일정 7
마. 참여 연구진 8
2. 연구 내용 요약 8
가.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8
나. 기념관 연계 교육 사례 10
다. 교육과정과 민주인권기념관 연계교육 프로그램 11
라. 기타 13
Ⅱ.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15
1. 중학교 『역사』의 민주화 운동 관련 서술 15
가. 교과서 단원 편제 비교 : 지학사, 금성, 천재, 비상, 동아출판, 미래엔 15
나. 분석 및 시사점 16
2. 고등학교 『한국사』의 민주화 운동 관련 서술 20
가. 민주공화국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20
나. 4ㆍ19혁명과 이승만 독재 체제의 몰락 25
다. 박정희 독재와 반독재 민주화운동 29
라. 5월에서 6월로 33
마. 1987년 이후의 민주주의 33
3. 종합적 분석결과와 시사점 33
Ⅲ. 박물관ㆍ기념관 연계교육 사례 36
1. 연계 접근 방법 36
2. 박물관ㆍ기념관을 이용한 기억ㆍ기념 교육 국내 사례 37
가. 박물관 자체 프로그램 37
나. 연계 수업사례 39
3. 해외 사례 - 유로클리오의 다시 생각하기 프로젝트 45
가. 다시 생각하기(RETHINK) 프로젝트 소개 45
나. 프로젝트의 목표 45
다.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 46
라. 기억과 기념 교육에 관한 교사 지침서 47
마. 기억 및 기념교육에 관한 교사용 지침서를 활용한 수업 사례 54
Ⅳ. 교육과정과 민주인권기념관 연계교육 프로그램 57
1. 주제 선정 이유 57
2. 프로그램 안 58
가. 사전 활동(1~2차시) - 피해자를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 58
나. 현장 활동(3차시) - 민주주의의 렌즈로 본 근현대 서울 풍경 58
다. 사후 활동(4~5차시) - 우리가 만드는 새로운 기념문화 59
3. 학생용 활동지 및 결과물 59
가. 사전 활동(1~2차시) - 피해자를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 59
나. 현장 활동 세부안 - 옥상 활용 프로그램 67
다. 사후 활동 - 우리가 만드는 새로운 기념문화 69
4. 수업 결과 73
가. 사전 활동(온라인 플랫폼 이용 수업) 73
나. 온라인 현장 및 사후(부분) 활동 78
5. 도움 자료 80
가. 사전활동 80
나. 현장활동 86
다. 사후 활동 93
라. 기타 참고 자료 : 대화적 진실 - 기억에 관한 유엔 보고서 103
Ⅴ. 제언 107
1. 기념관 공간 활용에 관한 제언 107
2. 전시 관련 제언 108
3. 개발 프로그램 활용 관련 제언 108
가. 다양한 활용 프로그램 개발 108
나. 지역 참가자들을 배려하는 프로그램 개발 109
[자문의견 1] 『민주인권기념관 연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보고서』 검토의견 / 강화정 110
[자문의견 2] 민주인권기념관 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보고서 검토 의견 / 김민정 113
판권기 117
〈표 1〉/〈표 3〉 민주화 운동 관련 단원 편제 비교 15
〈표 2〉/〈표 4〉 '6ㆍ29 선언' 관련 교과서 삽화 17
〈표 3〉/〈표 5〉 '민주주의의 발전' 단원 서술 비교 18
〈표 4〉/〈표 6〉 '6월 민주항쟁' 관련한 서술-주어 비교 19
〈표 5〉/〈표 7〉 민주화 운동 관련 탐구 활동 비교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