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Ⅰ.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의 배경 17
2) 연구의 목적 18
2. 연구 절차 및 방법 19
1) 연구 수행 절차 19
2) 연구 범위 및 방법 20
Ⅱ. 무인교통단속장비 현황 및 관련 문헌 검토 21
1. 무인교통단속장비 기능 22
2.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현황 23
1) 기초 현황 23
2) 도로유형별/장소별 설치 현황 27
3. 무인교통단속장비 국내ㆍ외 설치 관리 기준 28
1)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및 관리 28
2) 단속 사항의 처리 30
4. 무인교통단속장비 관련 선행연구 31
1) 다중구간단속시스템 31
2) 차량탑재형 무인교통단속장비 33
3) 후면번호판 무인교통단속장비 35
5.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효과분석 36
1) 효과분석 방법론의 이론적 고찰 36
2) 국내ㆍ외 무인교통단속장비 효과분석 연구 39
3) 본 연구의 차별성 42
Ⅲ. 다중구간단속장비 시범운영 및 설치 효과분석 43
1. 시범운영 44
1) 개요 44
2) 현장조사 47
2. 효과 분석 방법 49
3. 효과 분석 결과 50
1) 단속 현황 분석 50
2) 통행 속도 분석 58
4. 소결 67
Ⅳ. 차량탑재형 무인교통단속장비 효과분석 68
1. 시범운영 69
1) 고속도로 순찰대 현황 69
2) 차량탑재형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현황 70
2. 단속현황 71
1) 지역별 단속현황 71
2) 월별 단속현황 72
3) 요일별 단속현황 73
4) 단속속도별 단속현황 74
3. 효과분석 방법 75
4. 효과분석 결과 76
1) 구간 통행속도 분석 76
2) 월별 초과속 증감률 분석 82
3) 운영자 설문조사 83
5. 소결 88
Ⅴ. 신규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및 운영방안 90
1. 다중구간단속시스템 91
2. 차량탑재형 무인교통단속장비 94
3. 이륜차 후면번호판 무인교통단속장비 96
Ⅵ.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97
참고문헌 102
판권기 103
〈표 1〉 무인교통단속장비 종류별 단속기능 22
〈표 2〉 고정식ㆍ이동식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현황(2022년 05월 기준) 23
〈표 3〉 시ㆍ도경찰청별 구간단속 및 회피가능시설 현황 26
〈표 4〉 도로별 설치 현황 27
〈표 5〉 장소별 설치 현황 27
〈표 6〉 교통단속처리지침 제3조 28
〈표 7〉 도로교통법 제4조의2 29
〈표 8〉 교통단속 처리지침 제4편 제37조 29
〈표 9〉 도로교통법 제160조 30
〈표 10〉 교통단속 처리지침 제41조 30
〈표 11〉 구간단속 처리 방식 변경 내용 31
〈표 12〉 무인교통단속장비 효과분석 관련 분석방법 및 분석결과(국내) 42
〈표 13〉 시범운영 대상구간 45
〈표 14〉 서울시 내부순환로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현황 48
〈표 15〉 활용 데이터 및 분석 방법(다중구간단속) 49
〈표 16〉 램프부 속도별 단속건수 56
〈표 17〉 홍은램프 방향 지점속도 비교 결과 58
〈표 18〉 하월곡분기점 방향 지점속도 비교 결과 59
〈표 19〉 내부순환로 다중구간단속구간 링크 구분 현황 60
〈표 20〉 내부순환로 다중구간단속구간 현황 63
〈표 21〉 홍은램프 방향 구간통행속도 비교 결과 63
〈표 22〉 하월곡분기점 방향 구간통행속도 비교 결과 64
〈표 23〉 홍은램프 방향 제한속도 초과비율 비교 결과 65
〈표 24〉 하월곡분기점 방향 제한속도 초과비율 비교 결과 66
〈표 25〉 고속도로 순찰대별 주요 관할구간 70
〈표 26〉 차량탑재형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현황(고속도로) 70
〈표 27〉 권역별 단속현황 71
〈표 28〉 지역별 단속현황 71
〈표 29〉 월별 단속현황 72
〈표 30〉 요일별 단속현황(지구대별) 73
〈표 31〉 단속속도별 단속현황(지구대별) 74
〈표 32〉 활용 데이터 및 분석 방법(차량탑재형) 75
〈표 33〉 동김천IC 방향 통행속도 비교 결과 78
〈표 34〉 김천JC 방향 통행속도 비교 결과 79
〈표 35〉 통도사IC(하이패스) 방향 통행속도 비교 결과 80
〈표 36〉 양산IC 방향 통행속도 비교 결과 81
〈표 37〉 운영자 설문 문항 83
〈표 38〉 차량탑재형 무인교통단속장비 추가기능 요구사항 86
[그림 1] 최근 5년간 과속 사고건수(TAAS) 17
[그림 2] 연구 수행절차 19
[그림 3] 고정식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위치도 24
[그림 4] 이동식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위치도 25
[그림 5] 장소별 설치현황 27
[그림 6] 다중구간단속시스템 운영 예시 32
[그림 7] 차량탑재형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장착형태 33
[그림 8] 차량탑재형 무인교통단속장비 성능평가 방안(현장실험) 34
[그림 9] 후면번호판 무인교통단속장비 적용 알고리즘 및 시스템 현황 35
[그림 10] 무인교통단속장비 사망자 감소효과 및 투자대비 효과 39
[그림 11] 다중구간단속 시범운영 추진 계획(경찰청) 44
[그림 12] 다중구간단속 운영 형태(A형) 45
[그림 13] 다중구간단속 운영 형태(B형) 46
[그림 14] 다중구간단속 운영 형태(C형) 46
[그림 15] 서울시 내부순환로 다중구간단속 운영 구간 47
[그림 16] 서울시 내부순환로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현황 48
[그림 17] 월별 지점 단속건수 및 속도 변화 추이 50
[그림 18] 월별/방향별 지점 단속건수 및 속도 변화 추이 51
[그림 19] 월별 구간(본선)단속건수 및 속도 변화 추이 51
[그림 20] 월별 구간(램프)단속건수 및 속도 변화 추이 52
[그림 21] 요일별 지점/구간단속건수 53
[그림 22] 요일별 구간(램프)단속건수 54
[그림 23] 시간대별 지점단속건수 55
[그림 24] 시간대별 구간단속건수 55
[그림 25] 속도별 지점단속건수 56
[그림 26] 속도별 구간단속건수(본선/램프) 57
[그림 27] 홍은램프방향 지점속도분포 58
[그림 28] 하월곡분기점 방향 지점속도분포 59
[그림 29] 홍은램프 방향 링크별 통행속도 61
[그림 30] 하월곡분기점 방향 링크별 통행속도 62
[그림 31] 고속도로순찰대별 관할구간 69
[그림 32] 지역별/권역별 단속현황 71
[그림 33] 월별 단속 현황 72
[그림 34] 요일별 단속현황(지구대별) 73
[그림 35] 단속속도별 단속현황(지구대별) 74
[그림 36] 차량탑재형 무인교통단속장비 단속 위치 76
[그림 37] 단속 빈발구간(동김천IC-김천JC) GIS 매핑 77
[그림 38] 단속 빈발구간(양산IC-통도사IC(하이패스)) GIS 매핑 77
[그림 39] 김천 JC → 동김천 IC 통행속도 분포 비교 78
[그림 40] 동김천 IC → 김천 JC 통행속도 분포 비교 79
[그림 41] 양산 IC → 통도사IC(하이패스) 통행속도 분포 비교 80
[그림 42] 양산 IC → 통도사IC(하이패스) 통행속도 분포 비교 81
[그림 43] 초과속 단속 추이 82
[그림 44] 업무수행 시 안전성 효과 84
[그림 45] 업무편의 증진 효과 84
[그림 46] 단속 효과 85
[그림 47] 보완사항 85
[그림 48] 야간 단속 기능 필요 여부 86
[그림 49] 설치 확대 필요성 87
[그림 50] 운영 홍보 후 과속 감소 여부 87
[그림 51] 차량탑재형 장비 운영 편리성 88
[그림 52] 다중구간단속시스템 단속예고표지 예시(2구간(진출입부 미포함)) 92
[그림 53] 다중구간단속시스템 단속예고표지 예시(2구간(진출입부 포함)) 93
[그림 54] 다중구간단속시스템 단속예고표지 예시(3구간) 93
[그림 55] 다중구간단속시스템 단속예고표지 예시(램프) 93
[그림 56] 차량탑재형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차량 94
[그림 57] IR 조명장치 설치 및 운영 화면 94
[그림 58] 차량탑재형 교통단속장비 홍보문구 변경 예시(현행→변경안) 95
[그림 59] 후면번호판 무인교통단속장비 시범설치 현황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