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가. 수행형 평가도구 개선 및 고도화 11
나. 수행형 검사 시스템 개발 16
다. 수행형 평가도구 영문화 16
라. 수행형 평가도구 예비검사 실시 및 결과 분석 17
Ⅱ.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프레임워크 18
1.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영역과 하위요소 18
2.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 수행 기준 20
3. 2021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 26
Ⅲ. 2022 수행형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 개선 31
1.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문항 개선 절차 31
2.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문항 개선 33
가. 2021 평가도구 분석 및 수정문항 선정 33
나. 평가모듈 및 문항 수정 방향 39
다. 2022 평가문항 타당화 52
3.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영문화 54
가.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영문화 배경 54
나.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영문화 55
4. 2022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 시스템 개발 58
가. 시스템 개발 사양 58
나. 평가 시스템 고도화 주요 내용 58
Ⅳ. 2022 수행형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 예비검사 시행 62
1. 예비검사 대상 및 분석 방법 62
가. 검사 대상 62
나. 분석 방법 63
2. 수행형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 예비검사 분석 결과 64
가. 수행형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 예비검사 기초 분석 결과 64
나.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예비검사 문항 분석 결과 73
Ⅴ. 논의 및 결론 80
1. 논의 및 결론 80
2. 제언 82
참고문헌 87
판권기 88
〈표 Ⅰ-1〉 2021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하위요소별 문항 유형 및 문항 수 13
〈표 Ⅱ-1〉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프레임워크 19
〈표 Ⅱ-2〉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성취 수행 예시 최종안 : A. 디지털 도구 20
〈표 Ⅱ-3〉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성취 수행 예시 최종안 : B. 디지털 정보ㆍ데이터 21
〈표 Ⅱ-4〉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성취 수행 예시 최종안 : C. 디지털 의사소통 및 협력 22
〈표 Ⅱ-5〉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성취 수행 예시 최종안 : D. 디지털 자원 생산 23
〈표 Ⅱ-6〉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성취 수행 예시 최종안 : E. 디지털 안전과 건강 24
〈표 Ⅱ-7〉 2021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시나리오 과제 (초등학생 검사) 26
〈표 Ⅱ-8〉 2021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시나리오 과제 (중학생 검사) 27
〈표 Ⅱ-9〉 2021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문항 구성 (초등학생 검사) 27
〈표 Ⅱ-10〉 2021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문항 구성 (중학생 검사) 29
〈표 Ⅲ-1〉 2022 수행형 평가문항 개선 절차 31
〈표 Ⅲ-2〉 2022년 수행형 문항 개발에 참여한 전문가 33
〈표 Ⅲ-3〉 2021 수행형 평가도구 분석 결과 및 수정문항 선정 - 초등 36
〈표 Ⅲ-4〉 2021 수행형 평가도구 분석 결과 및 수정문항 선정 - 중등 37
〈표 Ⅲ-5〉 2022 수행형 평가모듈 시나리오 - 초등 39
〈표 Ⅲ-6〉 2022 수행형 평가모듈의 평가영역 및 하위요소 구성 - 초등 40
〈표 Ⅲ-7〉 2022년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문항 수정 방향 - 초등 42
〈표 Ⅲ-8〉 2022 수행형 평가모듈 시나리오 - 중등 45
〈표 Ⅲ-9〉 2022 수행형 평가모듈의 평가영역 및 하위요소 구성 - 중등 46
〈표 Ⅲ-10〉 2022년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문항 수정 방향 - 중등 49
〈표 Ⅲ-11〉 2차 문항 수정ㆍ보완 내역 53
〈표 Ⅲ-12〉 서버 사양 및 개발 언어 58
〈표 Ⅳ-1〉 디지털 리터러시 예비검사 대상의 검사 응시 현황 62
〈표 Ⅳ-2〉 초등학생 수행형 예비검사 총점에 대한 기술통계 64
〈표 Ⅳ-3〉 초등학생 수행형 예비검사 평가영역별 기술통계 65
〈표 Ⅳ-4〉 초등학생 수행형 예비검사 하위요소별 기술통계 65
〈표 Ⅳ-5〉 초등학생 수행형 예비검사 성별 기술통계 66
〈표 Ⅳ-6〉 초등학생 수행형 예비검사 소요시간 기술통계 67
〈표 Ⅳ-7〉 초등학생 수행형 예비검사 문항별 평균 응답시간 67
〈표 Ⅳ-8〉 초등학생 수행형 예비검사 Cronbach 알파 계수 69
〈표 Ⅳ-9〉 초등학생 수행형 예비검사 문항별 Cronbach 알파 계수 69
〈표 Ⅳ-10〉 초등학생 수행형 예비검사 평가영역 간 상관 계수 71
〈표 Ⅳ-11〉 초등학생 선다형과 수행형 예비검사 간 상관 계수 71
〈표 Ⅳ-12〉 초등학생 선다형과 수행형 검사 평가영역 간 상관계수 72
〈표 Ⅳ-13〉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의 학년별 정답률 73
〈표 Ⅳ-14〉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의 성별 정답률 75
〈표 Ⅳ-15〉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의 변별도 76
〈표 Ⅳ-16〉 문항반응이론에 기반한 난이도 및 변별도 모수 77
[그림 Ⅲ-1]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학생용 설문 문항 영문화 예시 56
[그림 Ⅲ-2] 초등학생용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시나리오 영문화 예시 56
[그림 Ⅲ-3] 초등학생용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영문화 예시 57
[그림 Ⅲ-4] 수행형 평가 시스템 이미지 및 SVG코드 예시 59
[그림 Ⅲ-5] 수행형 평가 블록형 코딩 문항 구현 이미지 59
[그림 Ⅲ-6] 수행형 평가 문항의 사실성 구현 이미지 60
[그림 Ⅲ-7] 수행형 평가 문항의 실제 편집도구 모듈 구현 60
[그림 Ⅲ-8] 수행형 평가 문항 응시자 행위 로그 기록 예시 61
[그림 Ⅳ-1]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하위영역별 문항특성곡선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