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에드거 앨런 포 ㆍ 7『도둑맞은 편지』 ㆍ 8거울 이미지 / 세 개의 시선 / 기표가 된 편지‘letter’의 다양한 의미 ㆍ 20기표란 무엇일까? 은유와 환유는? / 권력으로서의 기표 / 편지는 여성의 기표2장필요, 요구, 욕망ㆍ36자크 라캉(1901~1981)ㆍ36라캉의 욕망 이론ㆍ38큰 타자ㆍ41‘오브제 프티 아(대상 a)’ㆍ45발레리나 / 아갈마 / 맥거핀과 김종인부분대상ㆍ55쥐스킨트의 『향수』 / 플라톤의 『향연』 /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시선 곧 대상 aㆍ63욕망의 시선 / 뒤라스의 『롤 베 스타인의 황홀』3장주이상스ㆍ69「보헤미안 랩소디 」ㆍ69jouissance 대 enjoymentㆍ71쾌락 원칙 너머 / 베르니니의 조각상주이상스는 인간 욕망의 원형ㆍ74상실된 대상 / 현실태 아닌 잠재태4장남근ㆍ78팔루스ㆍ78상징적 거세와 권력 / 슈퍼맨의 정체를 알려고 하지 말아요햄릿과 남근ㆍ88가장 위대한 작품이며 비극의 원형인 『햄릿』 / 오필리어 / 종부성사 없는 죽음 / 오이디푸스와 햄릿의 차이점 / 거부된 남근애도와 우울ㆍ99『안티고네』, 애도의 정치학 / 애도와 범죄잠재성과 권력ㆍ106가능성이 현실성보다 강력하다 / 모든 권력의 자리는 텅 비어 있다5장상상계, 상징계, 실재계ㆍ111상상계ㆍ113거울 단계 / 포르트-다 게임상징계ㆍ119아버지의 이름 / 아들은 어머니의 남근 / 슈레버 케이스실재계ㆍ129오르페우스 / 풍크툼과 실재, 그리고 앤디 워홀 / 여자의 장신구 / 착시화 / 노자의 항아리욕망의 대상은 공허ㆍ142사랑의 불가능성 / 성관계는 없다 / 여자는 남자의 증상 / 파르지팔6장판타지, 허구ㆍ156사회계약ㆍ156두 종류의 허구 / 언어의 속성 또한 허구 / 허구를 포기하면 현실 자체가 무너져대상 a와 코카콜라ㆍ162잉여가치-잉여쾌락-초자아 / 코크의 몰락화폐와 주체ㆍ167쓰고 나서 라캉과 숭고 미학ㆍ172쓰고 나서 라캉과 숭고 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