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가 제1절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가1. 창업활동과 기업가정신 2. 경제적 행위로서의 창업 제2절 창업활동과 경제체제제3절 신규창업의 종류와 유형1. 신생기업의 분류 2. 기업가정신의 구현- CSI Entrepreneurship CHAPTER 02 기업가란 어떤 존재인가 제1절 기업가의 종류와 유형1. 동기별 분류 2. 경로형 분류 제2절 기업가의 성품과 필수역량1. 기업가의 성품(Five P model) 2. 기업가의 역량 제3절 이상적인 기업가1. 기업가로서 성공한 인생의 의미 2. 기업가로서 윤리적인 인생 CHAPTER 03 사내벤처를 통한 창업 제1절 사내벤처의 기본개념1. 사내벤처의 정의 2. 사내벤처의 등장 배경 3. 사내벤처의 분류체계 제2절 사내벤처의 준비1. 사내벤처환경 진단 2. 사내벤처환경 조성 제3절 사내벤처 프로세스 및 분사1. 사내벤처 조직화 2. 사내벤처 프로세스 3. 사내벤처의 분사 제4절 사내벤처 전략의 트렌드 CHAPTER 04 사회적 기업 제1절 사회적 기업의 소개1. 사회적 기업의 정의 2. 사회문제와 사회적 기업 제2절 사회적 기업의 분류1. 사회목적별 유형 2. 비즈니스 모델별 유형 제3절 사회적 기업의 가치 측정과 평가1. 사회적 가치 이론화 2. 사회적 가치 양적 측정 제4절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금융1. 사회적 금융 이해 2. 주요 사회적 금융 제공자 CHAPTER 05 기업가정신과 대학·연구기관 제1절 기업가정신과 대학·연구기관의 역할1. 기업가를 양성하는 대학·연구기관 2. 기회의 발굴과 포착을 지원하는 대학·연구기관 3. 기회를 추구(追求)하는 기업가로서 대학·연구기관제2절 대학·연구기관의 기업가정신 관련 조직1. 기업가 양성 및 지원 조직 2. 기술관리·기술이전 전담조직 3. 기술창업·기술사업화 조직 제3절 대학·연구기관의 기술창업 및 기술사업화 활동1. 기술창업 및 기술사업화 활동 개요 2. 기술자산을 활용한 수익 창출 CHAPTER 06 기회의 발견과 평가 제1절 기회의 정의와 발견1. 아이디어의 원천과 창업기회 2. 창업을 위한 ‘기회’의 정의 3. 기회인식 과정 4. 기회의 실현 제2절 기회의 평가방법과 과정1. 기회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2. 기회평가의 개인적인 관점 제3절 린스타트업(Lean Startup)과 MVP1. 린스타트업 프로세스2. MVP(최소존속제품)제4절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1.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CHAPTER 07 혁신이란 무엇인가 제1절 혁신의 본질제2절 기술혁신1. 기술혁신의 정의 2. 기술혁신의 분류 3. 혁신의 복합적 분류 방법 4. S-곡선: 기술 개발과 확산의 지표 5. 대표적인 기술전략: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 제3절 비즈니스 모델 혁신1. 혁신 프레임워크(Business Model Innovation Framework) 2. 기술벤처(High-tech Venture)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CHAPTER 08 신생조직의 설립 제1절 신생조직 형성의 이해1. 신생조직 형성 모델 2. 신생조직 형성 영향 요인 제2절 창업자 개인 특성1. 미래소득과 기회비용 2. 나이(age) 3. 경력(Career)경험 4. 교육수준 5.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제3절 창업준비 활동1. 창업준비 활동의 내용 및 범주 2. 창업준비 활동과 성과 제4절 거시적(Macro) 요소1. 산업 효과 2. 제도 및 문화 효과 CHAPTER 09 벤처자본의 원천 제1절 창업을 위한 금융의 종류: 투자유치와 대출1. 투자유치로 자금 조달하기 2. 부채(대출)로 자금 조달하기 제2절 자본시장에서의 창업초기단계 투자1. 창업초기단계 투자의 필요성 2. 창업초기단계 투자자의 특징 3. 창업초기단계에서의 투자유치 준비 제3절 스타트업의 성장단계별 자금조달1. 엔젤투자(Angel Investing) 2. 벤처캐피털리스트(Venture Capitalist) 3. 새로운 형태의 자금조달 방법 CHAPTER 10 지식재산권 활용과 위험관리 제1절 지식재산권의 이해1. 지식재산과 지식재산권 2. 산업재산권 3. 저작권과 영업비밀 제2절 성공의 이유, 실패의 원인: 지식재산권1. 지식재산권의 양면성: 거시적 측면 2. 지식재산권의 양면성: 기업가치와 경쟁 측면 3. 고프로(GoPro)와 티켓몬스터 사례 제3절 기업가를 위한 지식재산권 체크리스트(check list)1. 권리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지출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 2. 국가별로 다른 지식재산권 제도의 이해와 활용 3. 1+1이 2보다 커지는 지식재산 포트폴리오 4. 개방형 혁신의 실천 5. IP-R&D 전략 CHAPTER 11 기업가적 마케팅 제1절 기업가적 마케팅의 이해1. 전통적인 마케팅의 이해 2. 스타트업에서의 마케팅의 역할 3. 기업가적 마케팅의 개념 제2절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포지셔닝1. 시장세분화(Segment)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제3절 시장규모 추산과 거점시장 확보1. 시장규모 추산(TAM-SAM-SOM) 2. 거점시장(Beachhead) 선정 3. 페르소나(Persona) 설정 제4절 마케팅믹스1. 제품/서비스(Product) 2. 가격(Price) 3. 촉진 및 광고(Promotion) 4. 유통(Placement) CHAPTER 12 벤처의 투자유치 전략 제1절 투자의 정의와 개념제2절 손익분기 분석(Breakeven Analysis)제3절 현금흐름과 투자제4절 투자자관리(Investor Relations, IR)CHAPTER 13 사업계획이란 무엇인가 제1절 사업계획서의 배경과 의미1. 사업계획이란 무엇인가 2. 사업계획과 사업계획서 제2절 사업계획서의 목적과 종류1. 사업계획서의 독자 2. 작성시점별 분류 3. 작성목적별 분류 4.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전통적인 사업계획서의 관계제3절 사업계획서의 구조와 형태1. 사업타당성 2. 실행가능성 3. 투자수익성 제4절 사업계획서 작성 절차와 요령1. 사업계획서 작성 시 주의사항: 독자의 입장에서 보기2. 사업계획서 집필 과정 3. 각 요소 간의 관계 CHAPTER 14 벤처의 성장전략 제1절 벤처의 성장단계와 위기관리1. 벤처의 생애주기(life cycle) 2. 벤처의 위기와 대응전략 13. 위기의 관리 제2절 창업자에서 경영자로의 전환1. 경영자의 역할 2. 경영자로서 필요한 역량 제3절 벤처 성장전략1. 유연성을 위한 피벗(pivot) 2. 피벗(pivot)이 빠질 수 있는 ‘난처한 딜레마(Thorny dilemma)’ 3. 균형을 위한 양손잡이(ambidexterity) 전략 CHAPTER 15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의 가치평가 제1절 가치평가의 중요성 및 개념1. 배당할인 모형(Dividend Discount Model, DDM) 2. 현금흐름할인 모형(Discounted Cash Flow, DCF) 3. 초과이익 모형(Residual Income Valuation Model, RIM) 4. 경제적 부가가치(Economic Value Added, EVA) 모형 5. 주가배수평가법(price multiple model) 제2절 가치평가 방법1. 주가배수접근법 2. 주가순자산비율 제3절 회사채평가와 신용등급1. 무디스(Moody’s) 2. 스탠다드 앤드 푸어스(Standard & Poors, S&P) 3. 피치(Fitch) 제4절 스타트업의 가치평가 CHAPTER 16 하베스팅 제1절 하베스팅의 개념 및 중요성제2절 인수합병(Merger & Acquisition, M&A)제3절 기업공개(Initial Public Offering, IPO)제4절 M&A/IPO 이후 고려할 점1. M&A 이후 고려할 점 2. IPO 이후 고려할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