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9
SUMMARY 15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0
1. 연구의 필요성 20
2. 연구의 목적 2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4
1. 연구 내용 24
2. 연구 방법 25
제2장 방송평가제도의 성과와 한계 27
제1절 방송평가제도 도입배경 및 결과 27
1. 방송평가제도 도입 배경 27
2. 방송평가제도 도입 28
3. 방송평가제도 구성 및 내용 29
제2절 방송평가제도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30
1. 방송평가제도의 실효성 문제 30
2. 방송평가 제도의 법적 타당성 문제에 대한 논의 31
3. 프로그램 품질평가에 대한 논의 31
제3절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공ㆍ민영 방송평가의 차별화 33
1. 미디어 공공성의 변화 33
2. 방송의 재정립 38
3. 규제방식의 변화 41
4. 공영방송 협약제 도입의 필요성 및 방향성 46
제3장 방송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의견 수렴 49
제1절 제도개선 연구반 운영 과정과 결과 49
1. 제도개선 연구반 인원 구성 49
2. 제도개선 연구반 운영 내용 50
제2절 방송사업자 의견수렴 과정과 결과 54
1. 1차 서면의견 수렴 과정 및 결과 54
2. 2차 공청회 의견 수렴 과정 및 결과 55
3. 3차 서면 의견 수렴 과정 및 결과 57
제3절 공민영 차별화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58
1. 조사 대상 선정 58
2. 조사 방법 및 문항 구성 59
3. 전문가 조사 결과 61
4. 소결 90
제4장 방송평가제도 개선 방안 92
제1절 방송평가 규칙 개정안 92
1. 방송평가규칙 본문 개정안 주요 내용 92
2. 방송평가규칙 별표 개정안 주요 내용 93
제2절 방송평가 세부기준 개정안 102
1. 내용 영역 102
2. 편성 영역 102
3. 운영 영역 104
제5장 결론 105
참고문헌 108
[부록 1] 방송평가 항목에 대한 전문가 심층인터뷰 질문지 110
[부록 2] 방송통신위원회규칙 제57호 방송평가에 관한 규칙 일부 개정 116
판권기 154
〈표 2-1〉 방송평가제도 도입 경과 27
〈표 3-1〉 방송평가 제도 개선 연구반 구성 50
〈표 3-2〉 지상파방송사(중앙), 종편, 보도PP 의견 내용 55
〈표 3-3〉 지상파방송사(지역) 의견 내용 56
〈표 3-4〉 홈쇼핑 PP, SO/위성 의견 내용 56
〈표 3-5〉 3차 서면 의견 수렴 과정 및 결과 57
〈표 3-6〉 전문가 조사 대상 명단 58
〈표 3-7〉 전문가 인터뷰 질문내용 59
〈표 3-8〉 방송평가 내용 항목에 대한 공ㆍ민영 중요도 결과 61
〈표 3-9〉 방송평가 편성 항목에 대한 공ㆍ민영 중요도 결과 66
〈표 3-10〉 방송평가 운영 항목에 대한 공ㆍ민영 중요도 결과 72
〈표 3-11〉 방송평가 감점 항목에 대한 공ㆍ민영 중요도 결과 77
〈표 4-1〉 방송평가규칙 본문 개정에 따른 신ㆍ구조문대비표 92
〈표 4-2〉 중앙 지상파 TV 방송사업자 대상 방송평가규칙 내용 영역 개정사항 94
〈표 4-3〉 중앙 지상파 TV 방송사업자 대상 방송평가규칙 편성 영역 개정사항 96
〈표 4-4〉 중앙 지상파 TV 방송사업자 대상 방송평가규칙 운영 영역 개정사항 97
[그림 1-1]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방법 체계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