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1.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범위 14
2. 기존문헌고찰 및 시사점 15
1. 국내 C-ITS사업 16
2. 신호제어 21
3. 시사점 26
3. 인천시 C-ITS사업과 시사점 28
1. 인천시 ITS 및 C-ITS 사업 29
2. C-ITS와 교통정책지원시스템 37
3. 인천시 C-ITS 향후사업계획 44
4. 인천시 C-ITS 시사점 46
4. 스마트교차로 자료 및 초정밀통신자료 융합 사례연구 50
1. 분석 과정 51
2. 교통량 정확도 분석 57
3. 지체도 분석 63
4. 소결 65
5. 결론 및 정책제언 67
1. 결론 68
2. 정책제언 70
참고문헌 73
판권기 75
[표 2-1] 부산시 C-ITS 인프라 구축사업(안) 17
[표 2-2] 신호제어 방식 22
[표 2-3] 지체 최소화 모형 프로그램 24
[표 2-4] 통과폭 최대모형 프로그램 25
[표 3-1] 인천시 ITS사업 관련 규모 29
[표 3-2] 인천시 C-ITS사업 30
[표 3-3] 국토부 ITS사업 부문별 개선효과 31
[표 3-4] 인천시 구별 신호DB 기준 교차로 현황(단일로 구간포함) 33
[표 3-5] 인천시 향후 C-ITS사업 계획 45
[표 4-1] 자료별 유형 및 수집 기간 52
[표 4-2] 스마트교차로 및 초정밀통신자료 특성비교 52
[표 4-3] 스마트교차로 수집 자료 예시 53
[표 4-4] 초정밀통신자료 수집 자료 예시 53
[표 4-5] 스마트교차로 자료와 스마트교차로+초정밀통신데이터 지체도 비교 56
[표 4-6] 인주대로 스마트교차로 및 SKT 추정자료 구축 교차로 56
[표 4-7] 스마트교차로기준 통신융합자료 추정교통량 및 오차율 58
[표 4-8] 스마트교차로자료기준 통신융합자료 교차로 총교통량 오차률 58
[표 4-9] 자료별 교차로 접근방향별교통량 60
[표 4-10] 자료별 교차로 접근방향별교통량 오차율 61
[표 4-11] 방향별 회전교통량 평균 오차 및 정확도 비교ㆍ분석 62
[표 4-12] 데이터 추정지점 교차로별 데이터 평균 정확도 62
[표 4-13] 스마트교차로자료 및 통신융합자료 지체도 및 서비스수준 분석 64
[표 4-14] 지체도 분석 64
[그림 1-1] 연구수행도 14
[그림 2-1] C-ITS 개념도 16
[그림 2-2] 서울시 C-ITS 현황도 및 실증 위치도 17
[그림 2-3] 부산시 스마트 신호 시스템 도입(안) 18
[그림 2-4] 대구시 C-ITS 연계 정보 18
[그림 2-5] 광주시 C-ITS 차량 정보 19
[그림 2-6] 광주시 C-ITS 서비스 19
[그림 2-7] 대전시 C-ITS 서비스 20
[그림 2-8] 울산시 C-ITS 서비스 20
[그림 2-9] 독립교차로 정주기식 신호 산정절차 22
[그림 3-1] 2023년 인천시 스마트교차로 사업 32
[그림 3-2] 스마트교차로 기능 34
[그림 3-3] 2023년 교통상황CCTV설치 현황 34
[그림 3-4] 도로기상정보시스템 설치지점 35
[그림 3-5] 자동돌발상황 검지장비 36
[그림 3-6] 인천시 자동돌발상황 설치지점 유형 36
[그림 3-7] 교통정책지원시스템 개념도 39
[그림 3-8] 인천시 교통종합상황실 39
[그림 3-9] 교통정책지원시스템 내외부 데이터 연계 구성도1 40
[그림 3-10] 교통정책지원시스템 내외부 데이터 연계 구성도2 40
[그림 3-11] 교통정책지원시스템의 종합대시보드 화면 41
[그림 3-12] 교통정책지원 목표시스템 구성도 42
[그림 3-13] 교통정책지원시스템 화면 예시 42
[그림 3-14] 교차로 및 교차로이외 지역 연도별 사고율 비교 47
[그림 3-15] 초정밀통신자료를 활용한 C-ITS 고도화 방안 49
[그림 4-1] 분석대상 가로망 51
[그림 4-2] 초정밀통신자료 전수화과정 54
[그림 4-3] 인주대로 주요 교차로 및 TOD 54
[그림 4-4] 정확도 분석 과정 55
[그림 4-5] 스마트교차로+초정밀통신자료 교차로 위치 56
[그림 4-6] 통신융합자료 추정 지점 57
[그림 4-7] 용현사거리 총교통량 및 오차율 58
[그림 4-8] 용일사거리 총교통량 및 오차율 58
[그림 4-9] 승기사거리 총교통량 및 오차율 59
[그림 4-10] 올림픽공원사거리 총교통량 및 오차율 59
[그림 4-11] 남동구청사거리 총교통량 및 오차율 59
[그림 4-12] 교차로별 접근방향별교통량 오차율 61
[그림 5-1] 인천시 C-ITS 선진화 파급효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