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1.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연구 범위와 방법 17
3. 주요 연구내용과 연구수행과정 18
2. 재외동포의 개념과 교육지원 관련 법령 21
1. 재외동포의 개념과 현황 22
2. 재외동포 교육지원 관련 법령 31
3. 재외동포 교육지원 관련 정책 41
4. 소결 48
3. 재외동포 국내 교육지원 현황 49
1. 중앙정부 51
2. 지방자치단체 59
3. 기타 61
4. 시사점 66
4. 외국의 재외동포 교육지원 사례 68
1. 이스라엘 69
2. 중국 73
3. 일본 79
4. 특징 및 시사점 84
5. 인천시 차세대 재외동포 국내 교육지원 방향과 과제 86
1. 차세대 재외동포 교육환경의 변화와 교육지원의 필요성 87
2. 인천시 차세대 재외동포 국내 교육지원 방향과 과제 92
3. 제언 100
참고문헌 103
판권기 107
[표 2-1] 재외동포의 법적 정의 23
[표 2-2] 재외동포 현황 총계 25
[표 2-3] 재외동포 다수 거주 국가 현황 26
[표 2-4] 5개국 재외동포의 이주 배경과 특성 비교 28
[표 2-5] 차세대 재외동포의 범위: 재미동포의 사례 29
[표 2-6] 교육기본법의 재외동포 교육지원 관련 내용 32
[표 2-7] 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 34
[표 2-8] 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주요 내용 36
[표 2-9] 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의 주요 내용 38
[표 2-10] 재외동포재단법 및 시행령의 주요 내용 39
[표 2-11] 경상북도 재외동포 청소년의 정체성 함양 지원 등에 관한 조례의 주요 내용 40
[표 2-12] 한국교육원의 역할 및 기능 44
[표 2-13]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K-HED)' 개요(2023년 기준) 46
[표 3-1] 국립공주대학교 한민족교육원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K-HED)' 개요(2023년 기준) 52
[표 3-2] 재외동포재단 국내 교육지원 프로그램 개요(2021년 기준) 58
[표 3-3] '재외동포 한국전통문화연수' 아동ㆍ청소년 프로그램 세부 내용(2022년 기준) 59
[표 3-4] '재외동포 한국전통문화연수' 교육자 프로그램 세부 내용(2022년 기준) 60
[표 3-5] 'KDB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 개요(2022년 기준) 61
[표 3-6]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의 프로그램 개요(2022) 64
[표 3-7] 뿌리교육재단의 프로그램 개요(2022) 65
[표 4-1] 마사 이스라엘(Masa Israel Journey) 주요 프로그램 72
[표 4-2] 중국 국내 재외동포 교육 지원 프로그램(2023년 기준) 75
[표 4-3] 일계인사회 차세대육성연수(중학생ㆍ고등학생ㆍ대학생) 프로그램 내용 82
[표 5-1] 인천시 차세대 재외동포 교육 프로그램 예시(안) 98
[그림 1-1] 연구수행흐름도 20
[그림 2-1] 재외동포의 개념 24
[그림 2-2] 재외동포 분포 현황 25
[그림 2-3] 재외동포의 범주 27
[그림 2-4] 연구 대상의 범위 30
[그림 2-5] 재외교육기관포털 메인화면 47
[그림 3-1] 2021년 재외동포재단 재외동포 청소년 교류사업 세부내용 56
[그림 3-2] 2021년 재외동포재단 사이버 교사연수 지원 57
[그림 3-3] 2022년 재외동포 어린이 그림일기 대회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수상작 63
[그림 5-1] 인천시 차세대 재외동포 국내 교육의 지향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