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과업의 개요 11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2
1-1. 과업의 배경 12
1-2. 과업의 목적 13
2. 과업의 범위 및 추진과정 14
2-1. 과업의 범위 14
2-2. 과업의 추진과정 16
Ⅱ. 계획여건 및 건립 필요성 분석 17
1. 일반 현황 분석 18
1-1. 일반 현황 18
1-2. 인문ㆍ사회ㆍ경제 현황 25
1-3. 문화ㆍ예술 현황 36
2. 건립 필요성 분석 39
2-1. 기록관 건립 필요성 39
2-2. 입지 적정성 검토 46
2-3. 건립 대상지 선정 62
3. 관련 계획 및 법규 검토 64
3-1. 관련계획 검토 64
3-2. 관련법규 검토 73
4. 사례 분석 90
4-1. 기록관 사례 90
4-2. 종합 분석 119
5. 건립 기본방향 도출 124
5-1. 주요 도입 기능 124
5-2. 시설 구성 및 규모 산출 125
Ⅲ. 기본 계획 129
1. 건축 기본구상 130
1-1. 계획의 방향 및 주안점 130
1-2. 기본구상 132
2. 건축 기본계획 135
2-1. 계획의 개요 135
2-2. 건축 기본계획안 137
Ⅳ. 사업 타당성 분석 150
1. 사업비 분석 151
1-1. 사업비 산정 151
1-2. 총 사업비 156
2. 사업 타당성 및 파급효과 분석 157
2-1. 사업 타당성 및 투자비 계획 157
2-2. 경제적 타당성 분석 158
2-3. 파급효과 분석 167
Ⅴ. 사업 추진 및 관리ㆍ운영 계획 169
1. 사업추진 계획 170
1-1. 사업추진 일정 170
1-2. 사업추진 방식 검토 171
2. 관리 및 운영 계획 178
2-1. 관리 및 운영 방식 178
2-2. 관리 및 운영 조직 182
Ⅵ. 결론 및 제언ㆍ부록 184
1. 결론 185
2. 제언 187
[부록] 용도별 사업비 산출 내역 188
〈표 2-1〉 여수시 연혁 18
〈표 2-2〉 경위도상의 위치 19
〈표 2-3〉 여수시 해안선 및 도서현황 21
〈표 2-4〉 여수시 표고 분석 22
〈표 2-5〉 여수시 경사 분석 23
〈표 2-6〉 여수시 기온 및 강수량(2021년 기준) 24
〈표 2-7〉 여수시 기상개황(2018~2020) 24
〈표 2-8〉 여수시 행정구역(읍면동별 현황, 2021년 기준) 25
〈표 2-9〉 여수시 연도별 인구현황, 외국인 세대수 제외, 2021년 기준 26
〈표 2-10〉 여수시 연령별 인구현황, 외국인 제외 27
〈표 2-11〉 여수시 행정구역별 인구분포, 외국인 제외 28
〈표 2-12〉 여수시 토지이용 지목별 면적변화 29
〈표 2-13〉 여수시 용도지역 면적변화 30
〈표 2-14〉 여수시 지역 내 총 생산 및 1인당 지역 내 총 생산 31
〈표 2-15〉 여수시 주요 분야별 경제성장률(생산) 31
〈표 2-16〉 여수시 경제활동별 지역 내 총 생산 32
〈표 2-17〉 여수시 제조업체 현황 33
〈표 2-18〉 여수시 산업단지 현황 33
〈표 2-19〉 여수국가산업단지 주요 생산능력 33
〈표 2-20〉 여수시 주요 농산물 생산 현황 34
〈표 2-21〉 여수시 수산물 생산 현황 34
〈표 2-22〉 여수시 어업허가 현황 34
〈표 2-23〉 여수시 연도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35
〈표 2-24〉 여수시 문화재 현황 36
〈표 2-25〉 여수시 국가지정 문화재 36
〈표 2-26〉 여수시 도지정 문화재 36
〈표 2-27〉 여수시 문화재 자료 37
〈표 2-28〉 여수시 국가등록 문화재 37
〈표 2-29〉 여수시 문화유산 기념물 37
〈표 2-30〉 여수시 문화예술 관련 시설 현황 37
〈표 2-31〉 여수시 문화예술단체 현황 37
〈표 2-32〉 여수시 문화예술 관련 축제 현황 38
〈표 2-33〉 여수시 기록관 비전자기록물 보유 현황 39
〈표 2-34〉 여수시 기록관리시스템 내 전자문자 현황(2022.06. 기준) 39
〈표 2-35〉 여수시 기록관 시설 및 장비 현황 40
〈표 2-36〉 여수시 처리과 비전자기록물 보유 현황 42
〈표 2-37〉 여수시 비전자기록물 정리사업 추진현황 42
〈표 2-38〉 기록물관리기관의 보존시설ㆍ장비 및 환경기준 43
〈표 2-39〉 여수시 비전자기록물 보유 현황(기록관+처리과 보유량 합계) 43
〈표 2-40〉 여수시 기록관리시스템 내 전자문자 현황(2022.06. 기준) 44
〈표 2-41〉 토지정보 및 특성_대상지1 52
〈표 2-42〉 지역지구에 따른 주요 법규 검토사항_대상지1 53
〈표 2-43〉 문수동행정복지센터 현황 57
〈표 2-44〉 토지정보 및 특성_대상지2 60
〈표 2-45〉 지역지구에 따른 주요 법규 검토사항_대상지2 61
〈표 2-46〉 대상지 선정을 위한 종합 분석 62
〈표 2-47〉 대상지 선정을 위한 기준 63
〈표 2-48〉 대상지 선정 63
〈표 2-49〉 관련법규 주요 사항 검토 73
〈표 2-50〉 경상남도기록원 개요 91
〈표 2-51〉 경상남도기록원 층별 세부면적 97
〈표 2-52〉 서울기록원 개요 98
〈표 2-53〉 서울기록원 공간별 세부면적(2014.9.14.) 102
〈표 2-54〉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계획안) 도입 기능별 요구 면적(안) 104
〈표 2-55〉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계획안) 층별 계획안 105
〈표 2-56〉 청주시 기록관 운영 서비스 프로그램 112
〈표 2-57〉 시도 단위 기록관 사례 종합 분석_기능별 면적 120
〈표 2-58〉 시군 단위 기록관 사례 종합 분석 122
〈표 2-59〉 기록관 사례 종합 분석 123
〈표 2-60〉 주요 도입 기능 124
〈표 2-61〉 시설 규모 관련 법규 주요 사항 125
〈표 2-62〉 기록물관리기관의 보존시설ㆍ장비 및 환경기준 125
〈표 2-63〉 도입 기능별 면적 산출을 위한 기준 126
〈표 2-64〉 여수시 처리과 비전자기록물 보유현황 총괄표 126
〈표 2-65〉 보존공간(서고) 면적 산출 127
〈표 2-66〉 작업공간 면적 산출 127
〈표 2-67〉 기록정보서비스 및 업무지원 공간 면적 산출 128
〈표 2-68〉 기능별 세부 적정면적 산출 128
〈표 3-1〉 건축계획의 목표 및 기본 방향, 주요 내용 130
〈표 3-2〉 건축계획의 주안점 131
〈표 3-3〉 여수시 기록관 건축 기본계획의 개요 135
〈표 3-4〉 기능별 세부면적 136
〈표 3-5〉 층별 세부면적 136
〈표 4-1〉 건설공사비지수를 적용한 사례의 단위면적당 공사비 152
〈표 4-2〉 적용사례의 단위면적당 공종별 공사비 비율 152
〈표 4-3〉 여수시 기록관 공사비 산출 152
〈표 4-4〉 공종별 공사비 비율을 적용한 공사비 153
〈표 4-5〉 순공사비 산출 153
〈표 4-6〉 용역비 산정1(설계비, 감리비, 시설부대비) 153
〈표 4-7〉 용역비 산정2(설계공모비, 설계의도구현비) 154
〈표 4-8〉 용역비 산정3(기타 인증비용 및 인증수수료) 154
〈표 4-9〉 총 용역비 155
〈표 4-10〉 예비비 산정 155
〈표 4-11〉 총 사업비 156
〈표 4-12〉 투자비 계획 157
〈표 4-13〉 경제적 타당성 분석 판단기준 160
〈표 4-14〉 인건비 산정 162
〈표 4-15〉 운영관리비 산정 162
〈표 4-16〉 연간 운영비 162
〈표 4-17〉 여수시 기록관 편익추이 164
〈표 4-18〉 경제적 편익 및 비용흐름 165
〈표 4-19〉 경제적 타당성 분석결과 166
〈표 4-20〉 파급효과 적용계수 168
〈표 4-21〉 파급효과 분석 결과 168
〈표 5-1〉 사업추진 일정 170
〈표 5-2〉 건설사업 추진 및 발주 방식 171
〈표 5-3〉 건축설계경기방식 173
〈표 5-4〉 시공업체 입찰방식의 장단점 비교 173
〈표 5-5〉 사업 발주방식 비교 176
〈표 5-6〉 설계공모방식의 용어 정의 및 특징 177
〈표 5-7〉 설계공모방식별 발주 개요 177
〈표 5-8〉 관리방식의 장단점 180
〈표 5-9〉 기록관 운영인력 사례(단위면적당 인원) 182
〈표 6-1〉 여수시 기록관 건립 기본계획 결과 요약1 185
〈표 6-2〉 여수시 기록관 건립 기본계획 결과 요약2 186
〈그림 1-1〉 사업대상지 위치 15
〈그림 1-2〉 사업대상지 범위 15
〈그림 1-3〉 과업의 수행절차 16
〈그림 2-1〉 여수시 위치 19
〈그림 2-2〉 여수시 주변도시와의 접근성 20
〈그림 2-3〉 여수시 표고분석도 22
〈그림 2-4〉 여수시 경사분석도 23
〈그림 2-5〉 여수시 기온 및 강수량(2021년 기준) 24
〈그림 2-6〉 여수시 행정구역 25
〈그림 2-7〉 여수시 연령별 인구분포, 외국인 제외, 2021년 기준 27
〈그림 2-8〉 여수시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 2019년 기준 35
〈그림 2-9〉 여수시 기록관 및 부서 문서고 현황 41
〈그림 2-10〉 여수시 기록관의 역할 45
〈그림 2-11〉 여수시 기록관 건립 후보 대상지 위치 46
〈그림 2-12〉 위치 및 면적_대상지1 47
〈그림 2-13〉 접근(1)_대상지1 48
〈그림 2-14〉 접근(2)_대상지1 49
〈그림 2-15〉 주변 및 관련 시설 현황_대상지1 50
〈그림 2-16〉 토지이용계획 현황_대상지1 51
〈그림 2-17〉 위치 및 면적_대상지2 54
〈그림 2-18〉 접근(1)_대상지2 55
〈그림 2-19〉 접근(2)_대상지2 56
〈그림 2-20〉 문수동행정복지센터 현황 57
〈그림 2-21〉 주변 및 관련 시설 현황_대상지2 58
〈그림 2-22〉 토지이용계획 현황_대상지2 59
〈그림 2-23〉 제5차 국토종합계획 : 계획의 기조 64
〈그림 2-24〉 제5차 국토종합계획, 전라남도 발전방향 65
〈그림 2-25〉 제4차 국가균형발전계획 전라남도 발전구상 66
〈그림 2-26〉 제4차 전라남도 종합계획 비전, 목표, 추진전략 67
〈그림 2-27〉 제4차 전라남도 종합계획 추진전략별 주요 프로젝트 68
〈그림 2-28〉 2040 여수시 중장기종합발전 비전 체계 70
〈그림 2-29〉 2040 여수시 중장기종합발전계획 공간 전략 및 구상도 71
〈그림 2-30〉 2035년 여수도시기본계획 미래상 72
〈그림 2-31〉 2035년 여수도시기본계획 추진 전략 72
〈그림 2-32〉 경상남도기록원 90
〈그림 2-33〉 경상남도기록원 배치 및 외부동선 계획 91
〈그림 2-34〉 경상남도기록원 정면도 92
〈그림 2-35〉 경상남도기록원 우측면도 92
〈그림 2-36〉 경상남도기록원 종단면도 93
〈그림 2-37〉 경상남도기록원 횡단면도 93
〈그림 2-38〉 경상남도기록원 지하1층 평면도 94
〈그림 2-39〉 경상남도기록원 지상1층 평면도 94
〈그림 2-40〉 경상남도기록원 지상2층 평면도 95
〈그림 2-41〉 경상남도기록원 지상3층 평면도 95
〈그림 2-42〉 경상남도기록원 지상4층 평면도 96
〈그림 2-43〉 경상남도기록원 지상5층 평면도 96
〈그림 2-44〉 서울기록원 98
〈그림 2-45〉 서울기록원 배치 계획 99
〈그림 2-46〉 서울기록원 단면 계획 99
〈그림 2-47〉 서울기록원 단면도 100
〈그림 2-48〉 서울기록원 평면계획 100
〈그림 2-49〉 서울기록원 동선계획/1층 평면도 101
〈그림 2-50〉 (왼)서울기록원 2층 평면도 / (오)서울기록원 4층 평면도 101
〈그림 2-51〉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계획안) 건립 비전 및 목표 103
〈그림 2-52〉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계획안)_지하 2층 평면도 106
〈그림 2-53〉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계획안)_지하 1층 평면도 106
〈그림 2-54〉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계획안)_지상 1층 평면도 107
〈그림 2-55〉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계획안)_지상 2층 평면도 107
〈그림 2-56〉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계획안)_지상 3층 평면도 108
〈그림 2-57〉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계획안)_지상 4층 평면도 108
〈그림 2-58〉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계획안)_조감도 109
〈그림 2-59〉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계획안)_배치도 110
〈그림 2-60〉 청주시 기록관 111
〈그림 2-61〉 남원시 기록관 113
〈그림 2-62〉 증평군 기록관 115
〈그림 2-63〉 신안군 기록관 117
〈그림 2-64〉 함평군 기록관 118
〈그림 2-65〉 주요 도입 기능 124
〈그림 3-1〉 기본구상_배치 132
〈그림 3-2〉 기본구상_프로그램 배치 및 공간 구성1 133
〈그림 3-3〉 기본구상_프로그램 배치 및 공간 구성2(왼-지하 1층, 오-지상 1층) 134
〈그림 3-4〉 기본구상_프로그램 배치 및 공간 구성3(왼-지상 2층, 오-지상 3층~7층) 134
〈그림 3-5〉 건축기본계획안_배치도 137
〈그림 3-6〉 건축기본계획안_지하 1층, 지상 1층 평면도 138
〈그림 3-7〉 건축기본계획안_2층, 3층 평면도 139
〈그림 3-8〉 건축기본계획안_4층, 5층 평면도 140
〈그림 3-9〉 건축기본계획안_6층, 7층 평면도 141
〈그림 3-10〉 건축기본계획안_정면도 142
〈그림 3-11〉 건축기본계획안_배면도 143
〈그림 3-12〉 건축기본계획안_좌측면도 144
〈그림 3-13〉 건축기본계획안_우측면도 145
〈그림 3-14〉 건축기본계획안_단면도1 146
〈그림 3-15〉 건축기본계획안_단면도2 147
〈그림 3-16〉 건축기본계획안_조감도1 148
〈그림 3-17〉 건축기본계획안_조감도2 149
〈그림 5-1〉 설계ㆍ시공 분리발주 172
〈그림 5-2〉 설계ㆍ시공 일괄발주 174
〈그림 5-3〉 관리 및 운영 조직도 183
〈부록 표 1〉 사업비 산출을 위한 시설 용도별 연면적 188
〈부록 표 2〉 용도별 사업비 산출_창고(창고시설) 188
〈부록 표 3〉 용도별 사업비 산출_지방자치단체 청사(업무시설) 189
〈부록 표 4〉 적용사례의 단위면적당 공종별 공사비 비율 190
〈부록 표 5〉 여수시 기록관 공사비 산출 191
〈부록 표 6〉 공종별 공사비 비율을 적용한 공사비 191
〈부록 표 7〉 순공사비 산출 191
〈부록 표 8〉 용역비 산정1(설계비, 감리비, 시설부대비) 192
〈부록 표 9〉 용역비 산정2(설계공모비, 설계의도구현비) 192
〈부록 표 10〉 용역비 산정3(기타 인증비용 및 인증수수료) 193
〈부록 표 11〉 총 용역비 193
〈부록 표 12〉 예비비 산정 193
〈부록 표 13〉 총 사업비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