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요약 4
목차 6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 범위 17
3. 연구수행조직 18
4. 주요 활동 요약 19
5. 기대효과 19
제2장 UN-GGIM 및 UN-GGIM-AP 활동 지원·대응 방안 마련 23
1. 제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의제분석 및 대응 23
가. 제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의제 분석 25
나. 제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주요 의제 대응방안 38
다. 제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결과 정리 및 향후 추진방향 43
다. 제13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잠정의제 및 대응방향 제시 60
2. 제11차 UN-GGIM-AP 협의체 활동 지원 및 대응 72
가. 개요 72
나. 제11차 UN-GGIM-AP 협의체 관련 회의 활동 지원 및 의제 발굴 등 대응 방안 마련 73
다. UN-GGIM-AP 내에서 우리기관의 입지 강화 방안 및 시사점 도출 86
라. UN-GGIM-AP 총회 결과 정리 및 향후 공여 방안 마련 101
제3장 유라시아 협의체 운영지원 및 협력 강화 방안 마련 111
1. 개요 111
2. 제8차 유라시아 공간정보인프라(ESDI) 협의체를 위한 의제 발굴·분석 및 대응 111
가. 제8차 ESDI 협의체 컨퍼런스 주요 안건 발굴 111
나. 제8차 ESDI 컨퍼런스 112
3. ESDI 협의체 회원국과의 지속가능한 협력 방안 마련 123
가. ESDI 협의체 회원국 별 국토지리정보원과 추진 가능한 세부적인 협력방안 발굴 123
나. ESDI 협의체의 신규 기관과의 MOU 발굴 및 체결 방안 마련 153
제4장 양자회의 및 국제기구와의 협력활동 지원 161
1. 개요 161
2. 양자회의 대응·지원 협력강화 방안 마련 161
가. 양자회의 준비, 결과 정리 및 시사점 도출 161
나. 양자회의를 통한 공간정보 분야 기술협력 강화방안 179
3. 타 국제기구들과의 협력활동 지원 181
가.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ESCAP)과 '아·태지역 공간데이터센터' 관련 대응 및 회의 운영·지원 181
나. ADB 주최 "국가공간정보기반(NSDI) 구축 워크숍" 참여 지원 208
다. 국제기구 현황분석 및 협력방안 마련 214
제5장 지속가능한 국제협력 대응체계 마련 239
1. 개요 239
2. 공간정보 분야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다변화 방안 제시 239
가. 국가별 공간정보 분야 협력체계 확대방안 마련 239
나. 글로벌 공간정보 기관 및 동향 분석 및 국내/외 유관기관과 공유방안 273
3. 국제협력 활동 추진성과 및 이슈 소개 등을 위한 홍보물 제작 279
1) 기존 영문 홍보물 최신화 279
2) 기존 영문 홍보물 최신화 및 요약본 제작 280
3) 국토위성센터 영문 브로슈어 제작 281
4) 영문 브로슈어 제작 281
5) 영문 브로슈어 요약본 제작 283
4. 기타 국토지리정보원의 국제협력 활동 지원 286
가. 국토지리정보원 방문 해외외빈 대응·지원 286
나. 국토지리정보원 영문 홈페이지 운영·관리 지원 287
다. 기타 각종 해외문구·문서 등의 번역 지원 289
제6장 결론 293
1. 과업추진결과 요약 293
2. 제언 296
참고문헌 297
부록 301
부록 1. 제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의제분석 결과 보고서 301
부록 2. 제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결의안 369
부록 3. 제8차 ESDI 컨퍼런스 참석자 명단 381
부록 4. 한-타지키스탄 신규기관 양해각서(MOU) 체결 문서 383
판권기 394
〈표 1-1〉 주요 국제회의 및 행사 활동 요약 19
〈표 2-1〉 제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의제 분석 및 대응방안 수립 절차 24
〈표 2-2〉 제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의제 목록 25
〈표 2-3〉 UN-GGIM 전문가위원회 의제 트렌드 분석(2016~2022년) 26
〈표 2-4〉 분야별 의제 트렌드 분류 27
〈표 2-5〉 의제3. 주요 이슈사항 28
〈표 2-6〉 의제5. 주요 이슈사항 29
〈표 2-7〉 의제6. 주요 이슈사항 29
〈표 2-8〉 의제7. 주요 이슈사항 30
〈표 2-9〉 의제8. 주요 이슈사항 30
〈표 2-10〉 의제9. 주요 이슈사항 31
〈표 2-11〉 의제10. 주요 이슈사항 31
〈표 2-12〉 의제11. 주요 이슈사항 32
〈표 2-13〉 의제12. 주요 이슈사항 32
〈표 2-14〉 의제13. 주요 이슈사항 33
〈표 2-15〉 의제14. 주요 이슈사항 34
〈표 2-16〉 의제15. 주요 이슈사항 34
〈표 2-17〉 의제16. 주요 이슈사항 35
〈표 2-18〉 의제별 개요 및 제11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중점 논의사항 35
〈표 2-19〉 국토지리정보원 관점에서의 의제 중요도 37
〈표 2-20〉 공간정보관리 역량 강화 의제 논의사항 및 대응방안 38
〈표 2-21〉 공간정보 통합 프레임워크 의제 논의사항 및 대응방안 39
〈표 2-22〉 세계측지기준체계 의제 논의사항 및 대응방안 40
〈표 2-23〉 토지행정 및 관리 의제 논의사항 및 대응방안 41
〈표 2-24〉 UN지명전문가그룹과 협력 의제 논의사항 및 대응방안 42
〈표 2-25〉 UN-GGIM 전문가위원회 추진 일정 44
〈표 2-26〉 제13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잠정의제 목록 60
〈표 2-27〉 공간정보표준 활동 98
〈표 2-28〉 우리나라 데이터센터 필수시설 108
〈표 3-1〉 제8차 ESDI 한국대표단 참석자 명단 112
〈표 3-2〉 제8차 ESDI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 위원회 참석자 명단 112
〈표 3-3〉 제8차 ESDI 타지키스탄 참석자 명단 112
〈표 3-4〉 제8차 ESDI 벨라루스 참석자 명단 113
〈표 3-5〉 제8차 ESDI 카자흐스탄 참석자 명단 113
〈표 3-6〉 제8차 ESDI 우즈베키스탄 참석자 명단 113
〈표 3-7〉 제8차 ESDI 아르메니아 참석자 명단 113
〈표 3-8〉 제8차 ESDI 아제르바이잔 참석자 명단 114
〈표 3-9〉 제8차 ESDI 컨퍼런스 프로그램 114
〈표 3-10〉 국토지리정보원 세부지원 분야(안) 123
〈표 3-11〉 몽골 장기개발정책(Vision 2050) 요약 124
〈표 3-12〉 벨라루스 디지털 발전 2021~2025 6가지 하위프로그램 요약 126
〈표 3-13〉 우즈베키스탄 국가 중장기 발전전략(2022-2026) 요약 127
〈표 3-14〉 카자흐스탄 2050 국가전략 주요내용 128
〈표 3-15〉 키르기스스탄 2018~2040 키르기스스탄 국가발전전략 요약 129
〈표 3-16〉 타지키스탄 2030 타지키스탄 국가발전전략 요약 129
〈표 3-17〉 몽골의 공간자료 제공 시스템 현황 131
〈표 3-18〉 한국의 ODA 중점협력국 및 국가협력전략(CPS) 중점 분야 138
〈표 3-19〉 몽골의 국가협력전략(CPS) 중점 협력분야별 세부지원계획 139
〈표 3-20〉 우즈베키스탄의 국가협력전략(CPS) 중점 협력분야별 세부지원계획 140
〈표 3-21〉 키르기스스탄화국의 국가협력전략(CPS) 중점 협력분야별 세부지원계획 140
〈표 3-22〉 타지키스탄의 국가협력전략(CPS) 중점 협력분야별 세부지원계획 141
〈표 3-23〉 국가별 공간정보역량 수준 분석 결과 143
〈표 3-24〉 국토지리정보원의 지원 가능한 분야에 따른 몽골 공간정보역량 146
〈표 3-25〉 국토지리정보원의 지원 가능한 분야에 따른 벨라루스 공간정보역량 146
〈표 3-26〉 국토지리정보원의 지원 가능한 분야에 따른 우즈베키스탄 공간정보역량 147
〈표 3-27〉 국토지리정보원의 지원 가능한 분야에 따른 카자흐스탄 공간정보역량 148
〈표 3-28〉 국토지리정보원의 지원 가능한 분야에 따른 키르기스스탄 공간정보역량 149
〈표 3-29〉 국토지리정보원의 지원 가능한 분야에 따른 타지키스탄 공간정보역량 150
〈표 3-30〉 국토지리정보원과 유라시아 회원국과의 상호협력분야 151
〈표 4-1〉 베트남 양자협력 대응 추진경과 161
〈표 4-2〉 베트남 지리원 주요 수행 연구 및 프로젝트 목록 163
〈표 4-3〉 TAGS AIR 6 스펙 164
〈표 4-4〉 지리학/지리공간 관련 학과(자연지리학과) 전공 및 세부 전공 166
〈표 4-5〉 타지키스탄 양자회의 대응 추진 경과 173
〈표 4-6〉 한국-타직 양자회의 세부 일정 수립 176
〈표 4-7〉 아·태지역 공간데이터센터 회의 지원 추진 경과 181
〈표 4-8〉 ADB 주최 NSDI 구축 워크숍 참여 지원 추진경과 208
〈표 4-9〉 ADB 주최 NSDI 구축 워크숍 일정 209
〈표 4-10〉 2018-2022 세계은행의 약정액 및 집행액(백만 달러) 220
〈표 4-11〉 World Bank 2022년도 지역별 약정액 221
〈표 4-12〉 2018-2022 IBRD 분야별 지원금(백만달러) 221
〈표 4-13〉 2018-2022 IDA 분야별 지원금(백만달러) 222
〈표 4-14〉 2019-2021 지역별 투자 금액(백만달러) 228
〈표 4-15〉 2019-2021 분야별 투자 금액(백만달러) 229
〈표 4-16〉 ADB 조달시장 한국 수주 비중 229
〈표 4-17〉 2017년~2021년 ADB 인프라사업 수주 상위 5개 한국 업체 230
〈표 4-18〉 2017년~2021년 컨설팅 용역 계약 관련 상위 한국 업체 230
〈표 4-19〉 GIS를 활용한 ADB 사업 사례 232
〈표 5-1〉 2022년 일본 국토지리원 예산 편성 현황(100엔=989.95원) 242
〈표 5-2〉 스마트시티와 슈퍼시티의 차이 247
〈표 5-3〉 미국 USGS 2023년 예산(1달러=1,265원) 255
〈표 5-4〉 영국 OS 2020-21 손익계산서 요약(1파운드=1,592원) 260
〈표 5-5〉 위치정보의 9가지 기회요인 262
〈표 5-6〉 독일 BKG 2022년 예산 편성 현황(1유로=1,352원) 265
〈표 5-7〉 네덜란드 예산 현황 269
〈표 5-8〉 네덜란드 제6차 국가공간전략 270
〈표 5-9〉 선진국 측량 및 지도제작 대표기관 일반 현황 및 주요 업무 분석 273
〈표 5-10〉 선진국 공간정보 및 국토관리 국가 계획 주요 내용 275
〈표 5-11〉 국토정보지리원의 영문 홍보물 제작 추진 경과 279
〈표 5-12〉 기타 각종 해외문서 번역작업 지원 추진경과 289
〈그림 1-1〉 연구수행조직 18
〈그림 2-1〉 제 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의제분석 및 대응방안 마련 개요 23
〈그림 2-2〉 제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회의 1일차('22.08.03) 59
〈그림 2-3〉 제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회의 2일차('22.08.04) 59
〈그림 2-4〉 제12차 UN-GGIM 전문가위원회 회의 3일차('22.08.05) 59
〈그림 2-5〉 다양한 부문의 참여촉구 방안 65
〈그림 2-6〉 UN-GGIM-AP 현황 72
〈그림 2-7〉 GGCE 유지를 위한 필요사항 87
〈그림 2-8〉 Understanding the consequences of sea level rise in the South Pacific 관련 88
〈그림 2-9〉 FELA 9가지 전략 89
〈그림 2-10〉 LX 디지털 트윈 89
〈그림 2-11〉 문화유적 구축사업 수행 90
〈그림 2-12〉 2017년, 2019년, 2021년 진행 속도에 따른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 예상 연도 90
〈그림 2-13〉 공간정보 데이터 플랫폼의 개요 92
〈그림 2-14〉 국토지리정보원 성과 97
〈그림 2-15〉 국제협력 분야 로드맵 98
〈그림 2-16〉 UN-GGIM-AP 의장국 및 집행이사회, WG1-4 논의 결과 102
〈그림 2-17〉 아·태지역 공간데이터 센터 설립방안 108
〈그림 3-1〉 제8차 ESDI 컨퍼런스 안건 발굴 111
〈그림 3-2〉 제8차 ESDI 컨퍼런스 결과 122
〈그림 3-3〉 제8차 ESDI 컨퍼런스 참여 122
〈그림 3-4〉 협력분야 발굴을 통한 ESDI 회원국과의 향후 협력 방안 마련 152
〈그림 3-5〉 ESDI 신규기관과 MOU체결 결과 156
〈그림 3-6〉 한-타지키스탄 신규기관과 MOU체결 157
〈그림 3-7〉 한-타지키스탄 MOU체결 문서 157
〈그림 4-1〉 VIGAC 조직도 162
〈그림 4-2〉 지리학부 조직도 167
〈그림 4-3〉 하노이시청 조직도 169
〈그림 4-4〉 베트남 자원환경부 토지행정청 조직도 170
〈그림 4-5〉 국토지리정보원-베트남 지리원 간 양해각서 171
〈그림 4-6〉 국토지리정보원-베트남 하노이 국립대학교 간 양해각서 172
〈그림 4-7〉 주요 번역 사례 172
〈그림 4-8〉 타직측에 송부한 양자회의 추진 계획(영문) 177
〈그림 4-9〉 양자회의 시 발표할 한국측 자료 주요 내용 178
〈그림 4-10〉 한-타지키스탄 양자회의 179
〈그림 4-11〉 ESCAP 회의자료 번역 182
〈그림 4-12〉 국토지리정보원의 NSDI 구축 워크숍 발표 자료 214
〈그림 4-13〉 ESCAP의 주요 목표 8가지 216
〈그림 4-14〉 ADB 분야 별 프로젝트 규모 그래프 217
〈그림 4-15〉 One Data-One Map-One Platform 계획 219
〈그림 4-16〉 세계은행의 구성 220
〈그림 4-17〉 ADB 조직도 227
〈그림 5-1〉 일본 정부 구성 240
〈그림 5-2〉 일본 국토지리원 조직도 241
〈그림 5-3〉 도심 속 다중경로효과 244
〈그림 5-4〉 세 가지 방법 활용 가능 조건 지침 245
〈그림 5-5〉 UNVT 유지를 위한 FOSS 메커니즘 245
〈그림 5-6〉 재해예방 및 완화를 위해 활용되는 Digital Japan 메커니즘 246
〈그림 5-7〉 일본 슈퍼시티 구상도 248
〈그림 5-8〉 미국 정부 조직도 내 FGDC 250
〈그림 5-9〉 미국 FGDC 조직구성 251
〈그림 5-10〉 NSDI 전략목표 254
〈그림 5-11〉 미국 정부 조직도 내 USGS 255
〈그림 5-12〉 영국 정부조직 내 영국측량국 259
〈그림 5-13〉 OS와 정부와의 관계 259
〈그림 5-14〉 OS 구조 259
〈그림 5-15〉 독일 정부 조직 내독일 연방 지도제작 및 측지기구 264
〈그림 5-16〉 독일 연방 지도제작 및 측지기구 조직도 264
〈그림 5-17〉 네덜란드 행정부 조직도 269
〈그림 5-18〉 지하수품질뷰어에서 생성한 지하수 구성 물질 분석 그래프 272
〈그림 5-19〉 국토지리정보원 영문 홍보물 최신화 280
〈그림 5-20〉 국토지리정보원 영문 홍보물 최신화 및 요약본 제작 281
〈그림 5-21〉 국토위성센터 영문 브로슈어 제작 281
〈그림 5-22〉 국토지리정보원 영문 브로슈어 제작 282
〈그림 5-23〉 국토지리정보원 영문 브로슈어 요약본 제작 285
〈그림 5-24〉 KOICA 초청 석사 연수생 방문 대응·지원 286
〈그림 5-25〉 번역 주요 결과 287
〈그림 5-26〉 국토지리정보원 영문 홈페이지 288
〈그림 5-27〉 주요 번역지원 결과 290
〈그림 6-1〉 UN-GGIM-Korea 기반의 국제협력 대응방향 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