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문화마케팅의 이해1. 문화마케팅의 개념2.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과 중요성3. 문화마케팅의 발전과정4. 문화마케팅의 연구영역5. 문화산업과 문화마케팅의 특징Chapter 02 문화마케팅 계획의 수립 1. 기업사명과 비전 설정2. 기업목표3. 사업영역의 설정4. 마케팅계획의 프로세스Chapter 03 문화마케팅 환경분석과 소비자행동1. 문화마케팅 환경 이해2. 문화소비자3. 문화상품의 소비패턴 변화4.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이해Chapter 04 STP전략1. 단계적 시장분석의 개요2. 시장세분화3. 표적시장의 선정4. 포지셔닝5. 마케팅믹스(4P)Chapter 05 상품관리 및 브랜드관리1. 문화상품의 개념과 유형2. 새로운 문화상품 개발3. 제품수명주기의 전략4. 브랜드관리5. 4대 엔터테인먼트회사의 성공요인 분석Chapter 06 가격관리1. 가격의 정의와 특징2. 문화상품의 가격특성3. 가격결정의 고려요인4. 가격결정방법5. 가격전략Chapter 07 유통관리1. 문화상품의 유통경로2. 가치사슬의 체계3. 유통기관의 파워4. 창구효과5. 웹툰의 유통다각화(OSMU)6. OTT서비스의 활성화7. 1인 미디어 플랫폼의 부상Chapter 08 마케팅 커뮤니케이션1.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개요2. 광고3. PR4. PPL5. 판매촉진6. 소셜미디어(SNS)의 활용Chapter 09 문화마케팅 응용전략 1. 7P전략2. 5 Force 모델3. 블루오션전략4. 다이아몬드 모델Chapter 10 문화와 ICT 융합마케팅1. 문화와 ICT 융합기술의 중요성2. 문화와 ICT 융합기술 사례Chapter 11 문화마케팅의 확장1. 스토리텔링마케팅2. 스타마케팅3. 한류마케팅4. 문화마케팅 발전을 위한 제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