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묵자의 생애와 묵자 사상의 태동 배경 1. 묵자의 생애 ... 9 2. 묵자 사상의 시대적 배경 ... 10Ⅱ. 묵자 사상은 민주주의인가? 1. 묵자의 ‘百姓爲人’을 ‘인민주권’으로 해석할 수 있는가? ...14 1) 묵자의 ‘百姓爲人’과 ‘인민주권’이란? ...14 ① ‘百姓爲人’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과 사상 ... 20 ㈎ ‘百姓爲人’이 ‘인민주권’으로 해석될 수 있는 시대적 배경 ... 20 ㈏ ‘百姓爲人’의 사상적 바탕 ... 25 2) ‘百姓爲人’을 ‘인민주권’으로 해석함에서 논쟁점 ... 39 ① ‘百姓爲人’의 ‘人’을 ‘통치의 객체’로 보는 관점 ... 39 ② ‘百姓爲人’의 ‘人’을 통치의 주체로 보는 관점 ... 47 3) 민주론적 관점에서의 판단 ... 55 2. 묵자의 上告制와 언론관은 민주주의론에 부합하는가? 1) 묵자의 상고제와 언론관에 대해서 ... 81 ① 上告制란? ... 81 ② 묵자의 언론관 ... 87 2) 묵자의 上告制와 언론관에 대한 논쟁점 ... 90 ① 전체주의적 통치를 위한 수단이라는 관점 ... 91 ② 인민의 여론 수렴을 위한 민주적 수단이라는 관점 ... 99 3) 민주론적 관점에서의 판단 ... 108 3. 묵자의 「尙同」은 민주주의에 부합한 제도인가? 1) 상동이란? ... 122 ① 天志 ... 128 ② 法儀 ... 131 ③ 兼愛 ... 132 ④ 義 ... 135 2) 상동론에 대한 논쟁점 ... 137 ① 전체주의적 통치를 위한 제도라는 관점 ... 137 ② 민주적 의견소통을 위한 제도라는 관점 ... 146 3) 민주론적 관점에서의 판단 ... 157 4. 묵자의 尙賢論은 民主主義의 바탕인가? 1) 상현이란? ... 169 ① 현량자의 조건 ... 174 ② 현량자의 역할 ... 189 2) 상현론에 대한 논쟁점 ... 193 ① 전체주의적 통치를 위한 관료 등용론이라는 관점 ... 193 ② 인민의 의견 통일을 위한 조정자라는 관점 ...197 3) 민주론적 관점에서의 판단 ... 204 5. 종합 ... 217Ⅲ. 묵자 인민주체성의 배경론 1. 非樂篇 ... 238 2. 非命論 ... 250 3. 兼愛篇 ... 277 Ⅳ. 묵자의 정치론 1. 尙賢篇 ... 314 2. 尙同篇 ... 358 3. 묵자의 논법 ... 409 1) 大取篇 ... 409 2) 小取篇 ... 430 Ⅴ. 對話篇 1. 耕柱 ... 440 2. 貴義 ... 462 3. 公孟 ... 478 4. 魯問 ... 502 5. 公輸 ... 529【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