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Chapter 1 영유아교사의 이해1. 교직에 대한 이해1) 교직2) 교직관3) 교직 선택 동기2. 영유아교사직의 특성1) 교사2) 영유아교사3. 영유아교사의 이미지1) 이미지2) 영유아교사의 이미지Chapter 2 영유아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1. 영유아교사의 교육관1) 정체성2) 교육철학3) 교육신념2. 영유아교사의 자기이해1) 자아개념2) 자아탄력성3) 자기조절력4) 교사효능감5) 자아존중감Chapter 3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1. 영유아교사의 역할1) 영유아교사의 역할2) 누리과정에 기반한 교사의 역할3) 영유아 발달단계에 따른 교사의 역할4) 학급운영에서 영유아교사의 역할2. 영유아교사의 자질1) 영유아교사 자질2) 성공적인 교사로서의 자질Chapter 4 영유아교사의 역량과 실천적 지식1. 영유아교사의 역량1)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2) 학습자에 대한 이해 역량3) 공감능력4) 디지털 역량2. 영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실천적 지식1) 실천적 지식2) 반성적 사고3) 영유아교사의 전문성Chapter 5 영유아교사의 발달1. 영유아교사 발달의 의미와 중요성1) 영유아교사 발달의 이해2) 영유아교사 전문성 발달의 이해를 돕는 세 가지 측면3) 교사발달에 기초한 교사교육2. 발달단계에 따른 교사의 역할1) 직선적ㆍ순차적 모형2) 순환적ㆍ역동적 모형3) 영유아교사의 발달과정 진단Chapter 6 영유아의 문제행동과 아동학대1. 영유아의 문제행동1) 영유아의 문제행동2) 영유아 문제행동을 위한 솔루션3) 문제행동 해결을 위한 교사의 의사소통2. 아동학대1) 아동학대 현황2) 아동학대 영향 요인3) 아동학대에 관한 교사의 바람Chapter 7 영유아교사 양성과정1. 영유아교사의 양성 및 자격제도1) 유치원 교사 자격 취득2) 보육교사 자격 취득2. 영유아교사 임용1) 영유아교사 임용2) 영유아교사의 처우Chapter 8 영유아교사의 성장1. 현직교육1) 현직교육2) 유치원 교사 연수의 유형3) 보육교사 보수교육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현직교육2. 장학과 교사의 성장1) 동료장학2) 자기장학3) 수업장학4) 멘토링Chapter 9 유아교육기관의 인간관계1. 인간관계와 조직문화1) 인간관계2) 조직문화2.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인간관계1) 영유아와의 관계2) 동료교사 및 직원과의 관계3) 원장과의 인간관계4) 학부모와의 인간관계5) 그 외 교원 및 직원과의 인간관계3. 영유아교사의 스트레스 관리1) 대인관계 스트레스2) 영유아교사의 스트레스 관리Chapter 10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지원1. 개정 누리과정1) 2019 누리과정 개정 내용2. 놀이지원자로서의 교사1) 유아ㆍ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정립2) 교사의 놀이 개입3) 놀이지원자3. 교사의 놀이지원 실제1) 놀이 생성의 실제2) 개정 누리과정 시행에 따른 3~5세 일지 작성Chapter 11 영유아교사의 인성과 행복1. 영유아교사의 인성1) 영유아교사의 인성2) 영유아교사 인성교육의 실제2. 인성교육과 행복1) 인성과 행복2) 행복한 교사생활Chapter 12 영유아와 교사의 권리와 윤리1. 아동의 권리 존중1) 아동권리의 개념2) 영유아 권리 존중2. 영유아교사의 윤리강령1) 교직윤리의 성격2) 교직윤리의 필요성3) 교직윤리의 내용3. 영유아교사의 교권1) 교권의 개념과 내용2) 교권의 의의3) 영유아교사의 교권에 대한 인식 4) 교권의 침해와 교권보호 내실화를 위한 방안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