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호텔의 개요제1절 호텔의 어원 및 정의제2절 호텔의 분류제3절 호텔산업의 특성제2장 호텔의 발전사제1절 서양의 호텔 발전사제2절 한국의 호텔 발전사제3장 호텔경영의 이해제1절 호텔경영의 유형제2절 호텔의 경영조직제4장 호텔객실의 이해제1절 호텔객실의 종류제2절 객실요금의 종류제3절 현대 호텔객실의 변화경향제5장 프런트오피스제1절 프런트오피스의 이해제2절 프런트데스크제3절 현관서비스제4절 예약실제5절 비즈니스센터·전화교환실·피트니스센터제6장 하우스키핑제1절 하우스키핑의 이해제2절 하우스키핑의 조직과 직무제7장 식당관리제1절 호텔식당의 개요제2절 식당의 종류제3절 식음료 서비스의 종류제8장 메뉴관리제1절 메뉴의 개요제2절 메뉴의 분류제3절 양식메뉴의 이해제4절 메뉴의 가격결정제9장 연회관리제1절 연회의 개요제2절 연회의 분류제3절 연회행사의 진행제10장 음료관리제1절 호텔음료의 이해제2절 알코올성 음료제3절 비알코올성 음료제11장 호텔마케팅제1절 호텔마케팅의 이해제2절 호텔마케팅 믹스전략제12장 호텔경영전략제1절 호텔경영의 거시적 환경제2절 호텔의 경영전략제3절 호텔기업의 성공적 경영전략제13장 호텔서비스경영제1절 고객만족과 서비스제2절 서비스접점과 MOT제3절 서비스품질관리제4절 고객불만과 서비스회복제14장 관리부서제1절 인사관리제2절 안전관리제3절 회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