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인포그래픽 10
2022년 멕시코 OTT 시장 10
2022년 브라질 OTT 시장 12
2022년 중국 OTT 시장 14
해외 OTT 시장조사 Overview 16
Chapter Ⅰ. 조사결과 요약 22
1. 멕시코 요약 23
2. 브라질 요약 30
3. 중국 요약 37
Chapter Ⅱ. 조사 개요 43
1. 조사 배경 및 목적 44
2. 조사 설계 45
3. 응답자 특성 46
Chapter Ⅲ. 멕시코 48
1. 국가 일반 49
1.1. 국가 개요 49
1.2. 경제 지표 50
1.3. 인구 현황 51
1.4. 사회 문화적 특성 52
1.5. 경제적 특성 54
2. 인터넷 환경 59
2.1. 인터넷 인프라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59
2.2. 인터넷 일반 환경 60
2.3. 인터넷 속도 60
2.4. 인터넷 요금 61
2.5. 인터넷 네트워크 현황 61
2.6. 인터넷 인프라 개선을 위한 5G망 구축 중 61
3. 인터넷 이용행태 62
3.1. 인터넷 이용률 62
3.2. 인터넷 접속방법 64
3.3. 와이파이 이용 64
3.4. 온라인 영상 콘텐츠 시청 65
3.5. 스트리밍 TV 시청 65
3.6. SNS 및 메신저 이용 66
4. OTT 시장 현황 67
4.1. OTT 시장 규모 67
4.2. OTT 이용자 69
4.3. OTT 이용자 프로파일 70
4.4. SVOD 구독 수 및 구독료 70
4.5. OTT 플랫폼 현황 71
5. 콘텐츠 제작 78
5.1. 현지(멕시코) 콘텐츠 제작 78
5.2. 틈새 콘텐츠 제작 78
5.3. 드라마/시리즈 회당 제작비 79
5.4. 콘텐츠 제작사 80
6. OTT 이용행태 81
6.1. 콘텐츠 선호도 81
6.2. 콘텐츠 장르별 점유율(2021) 83
6.3. 콘텐츠 하위 장르별 선호 지수(2021) 83
6.4. 콘텐츠 제작 국가별 선호 84
6.5. 글로벌 콘텐츠 및 오리지널 콘텐츠 86
6.6. 넷플릭스 월별 Top10 콘텐츠 분석(2021.1~2022.8) 87
6.7. 자막 vs 더빙 88
6.8. 콘텐츠 이용 기기 89
6.9. UX/UI 중요도 90
6.10. OTT 스위처(Switcher) 92
6.11. OTT 구독 취소 이유(중남미 OTT 이용자) 92
6.12. 불법 영상 콘텐츠 이용률 93
7. 한국 콘텐츠 선호 94
7.1. 멕시코에서의 한국 콘텐츠 선호에 대한 전문가 의견 94
7.2.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 정도 94
7.3. 한국 드라마 95
7.4. 한국 영화 96
7.5. K-팝 97
7.6. 한국 영상 콘텐츠 및 음악 선호 98
7.7. E-콘텐츠(웹툰, 웹소설) 99
7.8. 한류 동호회 99
7.9. 한국 콘텐츠 제공 OTT 수용도_일반인 인터뷰 100
7.10. 한국 콘텐츠 강점 101
8. 법률 제도적 환경 102
8.1. 멕시코 통신 및 방송 서비스 규제 기관 : IFT 102
8.2. OTT 관련 규제 103
8.3. 멕시코 진출을 위한 조건 : 라이선스 104
8.4. 법인 관련 주요 세금 105
8.5. 소비자 보호 및 환불 106
8.6. 지적 재산권 106
8.7. 개인정보 보호법 107
8.8. 콘텐츠 등급 108
8.9. 광고 관련 법률 108
9. K-OTT 진출 시사점 109
9.1. SWOT 분석 109
9.2. 멕시코 시장 특성 : 중남미 진출 허브 110
9.3. 멕시코 OTT 법적 규제 미정립 110
9.4. K-OTT 멕시코 진출 방법 111
9.5. 멕시코 직접 진출 시 법적 조건 111
9.6. 멕시코 직접 진출 시 통신사와 파트너십 고려 112
9.7. K-OTT 콘텐츠 제공 방안 112
9.8. K-팝 및 K-게임 등과 제휴를 통한 진출 검토 114
9.9. K-OTT 구독 모델 115
9.10. 완성도 높은 OTT 플랫폼 구현 116
9.11. K-OTT 진출을 위한 기타 대응 전략 117
10. 참고 - 방송 산업 현황 118
10.1. 방송 시장 규모 118
10.2. 유료방송 가입 가구 수 118
10.3. 유료방송 및 통신 사업자 119
10.4. TV방송 사업자 120
11. 참고 - OTT 플랫폼 현황 121
11.1. 유료 플랫폼 121
11.2. 무료 플랫폼 125
11.3. OTT 플랫폼 현황 126
Chapter Ⅳ. 브라질 128
1. 국가 일반 129
1.1. 국가 개요 129
1.2. 경제 지표 130
1.3. 인구 현황 131
1.4. 사회 문화적 특성 132
1.5. 경제적 특성 135
2. 인터넷 환경 137
2.1. 인터넷 인프라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137
2.2. 인터넷 일반 환경 139
2.3. 인터넷 속도 139
2.4. 인터넷 요금 140
2.5. 인터넷 네트워크 현황 140
2.6. 인터넷 인프라 개선을 위한 5G망 구축 중 140
3. 인터넷 이용행태 141
3.1. 인터넷 이용률 141
3.2. 인터넷 접속방법 143
3.3. 와이파이 이용 144
3.4. 온라인 영상 콘텐츠 시청 144
3.5. 스트리밍 TV 시청 144
3.6. SNS 및 메신저 이용 145
4. OTT 시장 현황 146
4.1. OTT 시장 규모 146
4.2. OTT 이용자 148
4.3. OTT 이용자 프로파일 149
4.4. SVOD 구독 수 및 구독료 149
4.5. OTT 플랫폼 현황 150
5. 콘텐츠 제작 159
5.1. 현지(브라질) 콘텐츠 제작 159
5.2. 틈새 콘텐츠 제작 160
5.3. 드라마/시리즈 회당 제작비 161
5.4. 콘텐츠 제작사 162
6. OTT 이용행태 163
6.1. 브라질 콘텐츠 선호에 대한 전문가 의견 163
6.2. 콘텐츠 장르별 점유율 166
6.3. 콘텐츠 제작 국가별 선호 167
6.4. 글로벌 콘텐츠 및 오리지널 콘텐츠 170
6.5. 넷플릭스 월별 Top10 콘텐츠 분석(2021.1~2022.8) 171
6.6. 자막 vs 더빙 172
6.7. 콘텐츠 이용 기기 173
6.8. UV-UI 중요도 174
6.9. OTT 스위처(Switcher) 175
6.10. OTT 구독 취소 이유(중남미 OTT 이용자) 176
6.11. 불법 영상 콘텐츠 이용률 177
7. 한국 콘텐츠 선호 178
7.1. 브라질에서의 한국 콘텐츠 선호에 대한 전문가 의견 178
7.2. 브라질 한국 콘텐츠 수용 정도 180
7.3. 한국 드라마 181
7.4. 한국 영화 182
7.5. K-팝 183
7.6. 한국 영상 콘텐츠 및 음악 선호 184
7.7. E콘텐츠(웹툰, 웹소설) 185
7.8. 한류 동호회 185
7.9. 한국 콘텐츠 제공 OTT 수용도_일반인 인터뷰 186
7.10. 한국 콘텐츠 강점 187
8. 법률 제도적 환경 188
8.1. 브라질 통신 및 방송 서비스 규제 기관 188
8.2. OTT 관련 규제 189
8.3. 해외 OTT 사업자의 브라질 진출 규제 190
8.4. 콘텐츠 관련 규제 190
8.5. 법인 관련 주요 세금 191
8.6. 소비자 보호 및 환불 192
8.7. 제적 재산권 192
8.8. 개인정보보호법(LGPD) 193
8.9. 콘텐츠 등급 194
8.10. 광고 관련 법률 195
8.11. OTT 플랫폼이 브라질 진출 시 확인할 필요가 있는 법률 및 규정(2022년 8월) 195
9. K-OTT 진출 시사점 197
9.1. SWOT 분석 197
9.2. 브라질 시장 특성 198
9.3. 브라질 OTT 법적 규제 미정립 198
9.4. K-OTT 브라질 진출 방법 199
9.5. 브라질 직접 진출 시 법적 조건 199
9.6. 브라질 직접 진출 시 통신사와 파트너십 고려 200
9.7. 브랜드관 전략의 다양화 - OTT사 이외의 다양한 플랫폼과 제휴 200
9.8. K-OTT 콘텐츠 제공 방안 201
9.9. K-팝과 제휴를 통한 진출 검토 202
9.10. K-OTT 구독 모델 전략 203
9.11. 완성도 높은 OTT 플랫폼 구현 204
9.12. K-OTT 진출을 위한 기타 대응 전략 205
10. 참고 - 방송 산업 현황 206
10.1. 방송 시장 규모 206
10.2. 유료방송 가입 수 207
10.3. 유료방송 및 통신 사업자 208
10.4. TV방송 사업자 209
11. 참고 - OTT 플랫폼 현황 210
11.1. 유료 플랫폼 210
11.2. 무료 플랫폼 214
11.3. OTT 플랫폼 현황 215
Chapter Ⅴ. 중국 217
1. 국가 일반 218
1.1. 국가 개요 218
1.2. 경제 지표 219
1.3. 인구 현황 220
1.4. 사회 문화적 특성 221
1.5. 경제적 특성 222
2. 인터넷 환경 225
2.1. 인터넷 인프라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225
2.2. 스마트TV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227
2.3. 인터넷 일반 환경 228
2.4. 인터넷 속도 228
2.5. 인터넷 요금 229
2.6. 인터넷 네트워크 현황 229
2.7. 인터넷 인프라 개선을 위한 5G망 구축 중 229
3. 인터넷 이용행태 230
3.1. 인터넷 이용률 230
3.2. 인터넷 접속방법 232
3.3. 와이파이 이용 232
3.4. 온라인 영상 콘텐츠 시청 233
3.5. 스트리밍 TV 시청 233
3.6. SNS 및 메신저 이용 234
4. OTT 시장 현황 235
4.1. OTT 시장 규모 235
4.2. OTT 시장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236
4.3. OTT 이용자 238
4.4. OTT 이용자 프로파일 238
4.5. SVOD 구독 수 및 구독료 238
4.6. OTT 플랫폼 현황 239
4.7. 중국 OTT 해외 진출 전략 248
5. 방송 산업 현황 249
5.1. 방송 산업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249
5.2. 방송 시장 규모 250
5.3. 유료방송 가입 가구 수 250
5.4. 유료방송 및 통신 사업자 251
5.5. TV방송 사업자 252
6. 콘텐츠 제작 253
6.1. 현지(중국) 콘텐츠 제작 253
6.2. 드라마/시리즈 회당 제작비 254
6.3. 콘텐츠 제작 255
6.4. 콘텐츠 유통 255
7. OTT 이용행태 256
7.1. 콘텐츠 종류별 선호도 256
7.2. 콘텐츠 제작 국가별 선호 257
7.3. 글로벌 콘텐츠 및 오리지널 콘텐츠 258
7.4. 자막 vs 더빙 259
7.5. 콘텐츠 이용 기기 260
7.6. UX/UI 중요도 261
7.7. OTT 스위처(Switcher) 262
7.8. 불법 영상 콘텐츠 이용률 262
8. 한국 콘텐츠 선호 263
8.1. 한국 드라마/예능에 대한 전문가 의견 263
8.2. 한한령 264
8.3.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 정도(2020) 266
8.4. 한국 콘텐츠 불법 이용행태 266
8.5. 한국 드라마 267
8.6. 한국 영화 268
8.7. K-팝 269
8.8. E-콘텐츠(웹툰) 270
8.9. 한류 동호회 270
8.10. 한국 콘텐츠 제공 OTT 수용도_일반인 인터뷰 271
9. 법률 제도적 환경 272
9.1. 중국 ITC 정부기구 272
9.2. OTT 관련 규제 273
9.3. 중국 진출을 위한 조건 : 허가증 274
9.4. 중국 투자 관련 규제 275
9.5. 콘텐츠 제작 : 허가증 필요 276
9.6. 현지 콘텐츠 제작 규정(해외 사업자 현지 제작 비중) 276
9.7. 콘텐츠 심의 277
9.8. 콘텐츠 등급 278
9.9. 콘텐츠 규제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 278
9.10. 법인 관련 주요 세금 279
9.11. 소비자 보호 및 환불 280
9.12. 지적 재산권 281
9.13. 개인정보 보호법 282
9.14. 광고 관련 법률 283
10. 요약 284
10.1. 중국 시장 특성 284
10.2. OTT사업 규제 284
10.3. 콘텐츠 규제 285
10.4. 중국 OTT 시장 흐름 : 숏폼 강세 285
10.5. 중국 OTT 해외 진출 전략 286
10.6. 중국 OTT 사업 시사점 287
11. 참고 - OTT 플랫폼 현황 288
11.1. 유ㆍ무료 플랫폼 288
11.2. OTT 플랫폼 현황 291
판권기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