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과제 13
3. 연구의 목적 14
4. 연구내용 및 방법 15
5. 용어의 개념 및 조작적 정의 17
Ⅱ. 문헌연구 18
1. 청소년인권의 개념 및 학생인권 실태 19
2. 학생인권침해 피해 원인과 결과 26
3. 해외 사례 33
Ⅲ. 관련 프로그램 분석 38
1. 학교폭력 피해자 대상 프로그램 39
2. 성폭력 피해자 대상 프로그댐 46
3. 관련 프로그램 분석결과 52
Ⅳ. 전문가 자문 및 인터뷰 54
1. 인터뷰를 통한 학생인권침해 실태 분석 55
2. 전문가 자문을 통한 학생인권침해 실태 분석 및 지원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58
Ⅴ. 프로그램 개발과정 61
1. 예비조사 62
2. 프로그램 개발 모형 63
3. 전문가 감수 자문 70
Ⅵ. 프로그램 실제 72
1. 프로그램 배경 73
2. 프로그램 대상 73
3. 프로그램 목표 73
4. 프로그램 구성 74
5. 프로그램 운영방법 75
6. 전체 프로그램 내용 78
7. 전체 프로그램 회기 및 목표 79
Ⅶ. 프로그램 회기별 세부내용 82
1. 초기면담(인테이크) 83
2. 심리적 역량강화(1회기): 개인상담 1 85
3. 심리적 역량강화(2회기): 개인상담 2 90
4. 심리적 역량강화(3회기): 개인상담 3 94
5. 관계역량강화(4회기): 집단상담 1 99
6. 관계역량강화(5회기): 집단상담 2 103
7. 문제해결역량강화(6회기): 집단상담 3 108
8. 문제해결역량강화(7회기): 집단상담 4 112
9. 문제해결역량강화(8회기): 집단상담 5 117
10. 공동체 프로그램 1 121
11. 공동체 프로그램 2 128
Ⅷ. 결론 및 제언 133
1. 요약 134
2. 연구의 제한점 141
3. 연구의 의의 143
4. 제언 144
참고문헌 150
[부록 1] 연계기관 연락망 156
[부록 2] 1차 프로그램 개발(안) 158
[부록 3] 예비 프로그램 운영 보고서 184
판권기 191
〈표 Ⅰ-1〉 연구내용 및 방법 15
〈표 Ⅰ-2〉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정 15
〈표 Ⅰ-3〉 면접조사 참여자 개요 16
〈표 Ⅰ-4〉 자문위원회 구성 16
〈표 Ⅲ-1〉 무지개 프로그램의 구성(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3) 40
〈표 Ⅲ-2〉 학교폭력 피해자 치유 및 예방 프로그램(교육부, 2009) 41
〈표 Ⅲ-3〉 친구야 놀자 프로그램(교육부, 2012) 42
〈표 Ⅲ-4〉 따돌림 당하는 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손진희 외, 1998) 43
〈표 Ⅲ-5〉 자유학기제용 어울림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교육부, 2015) 44
〈표 Ⅲ-6〉 학교폭력 피해자 치유 및 예방 프로그램 요인도출 45
〈표 Ⅲ-7〉 성폭력피해자 치유 프로그램(여성가족부, 2005) 47
〈표 Ⅲ-8〉 성폭력 상담 매뉴얼(한국교육정보지원센터, 2007) 48
〈표 Ⅲ-9〉 성폭력 피해자 치유, 회복 프로그램 매뉴얼(여성가족부, 2012) 49
〈표 Ⅲ-10〉 성폭력 피해 청소년 개입 매뉴얼 개발(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9) 50
〈표 Ⅲ-11〉 성폭력 피해자 치유 프로그램 요인도출 51
〈표 Ⅳ-1〉 면접조사 참여자(청소년) 인터뷰 내용 요약 56
〈표 Ⅳ-2〉 면접조사 참여자(교사) 인터뷰 내용 요약 57
〈표 Ⅳ-3〉 1차 자문위원회 자문내용 요약 58
〈표 Ⅳ-4〉 2차 자문위원회 자문내용 요약 59
〈표 Ⅴ-1〉 학생인권 피해자 지원 프로그램(개인, 집단) 66
〈표 Ⅴ-2〉 학생인권 피해자 지원 프로그램(공동체) 66
〈표 Ⅴ-3〉 예비 프로그램 참여자 68
〈표 Ⅴ-4〉 프로그램 감수 자문위원 명단 69
〈표 Ⅴ-5〉 1차 프로그램 감수 자문 내용 요약 70
〈표 Ⅴ-6〉 2차 프로그램 감수 자문 내용 요약 71
〈표 Ⅵ-1〉 학생인권 피해자 지원 프로그램(개인) 76
〈표 Ⅵ-2〉 학생인권 피해자 지원 프로그램(집단) 77
〈표 Ⅵ-3〉 학생인권 피해자 지원 프로그램(공동체) 77
〈표 Ⅵ-4〉 학생인권 피해자 지원 프로그램 78
〈표 Ⅵ-5〉 개인, 집단상담 프로그램 회기 및 목표 79
〈표 Ⅵ-6〉 공동체 프로그램 회기 및 목표 81
〈표 Ⅷ-1〉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지침서 146
〈표 Ⅷ-2〉 국가인권위원회 학교 인권피해 지표 예시 147
〈표 Ⅷ-3〉 평가지표 내용 148
[그림 Ⅱ-1]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 인권보장체계 24
[그림 Ⅱ-2] 학생인권교육센터 업무체계 25
[그림 Ⅴ-1] 프로그램 내용구성 62
[그림 Ⅴ-2] 프로그램 개발모형 63
[그림 Ⅵ-1] 개인, 집단상담 프로그램 74
[그림 Ⅵ-2] 공동체 프로그램 74
[그림 Ⅷ-1] 학생인권 피해자 지원 개인, 집단상담 프로그램 139
[그림 Ⅷ-2] 학생인권 피해자 지원 공동체 프로그램 140
〈표 부록-1〉 개인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 회기 및 목표 158
〈표 부록-2〉 공동체 프로그램 회기 및 목표 160
[부록 3] 예비 프로그램 운영 보고서 185
〈표 1〉 개인상담 참여자 185
〈표 2〉 집단상담, 공동체활동 참여자 185
[그림 1] 개인, 집단상담 프로그램 184
[그림 2]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 185
[그림 3] 프로그램 개발 및 예비프로그램 운영과정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