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9
제1장 서론 10
1. 사업 필요성 및 목적 10
2. 사업 목표 및 추진 전략 13
제2장 디지털 정신건강관리 서비스 현황 15
1. 비대면 의료 및 디지털 정신건강 서비스 시장 규모 15
2. 비대면 진료 현황 및 사례 26
3. 디지털 정신건강관리 솔루션 현황 53
4. 정신건강 디지털 치료기기 현황 59
제3장 디지털 솔루션 활용 정신건강서비스 모델 개발 63
1. 시범사업 개요 63
2. 디지털 솔루션 모델 개발 68
3. 시범사업 결과 86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 96
1. 결론 96
2. 정책 제언 99
제5장 참고문헌 101
표 1. 의료분야 원격의 특징과 활용 가능성 18
표 2. 코로나19 대응 디지털 정신건강서비스 확대 사례 22
표 3. 미국의 정신건강 분야 디지털 치료 관련 스타트업 23
표 4. 넥스트 텐베거로 떠오른 정신건강 스타트업 24
표 5. 미국 메디케어 비대면 진료 서비스 제공 방식 27
표 6. 국내 비대면 정신건강 서비스 현황 52
표 7. 국외 디지털 정신건강관리 솔루션 현황 53
표 8. 국내 디지털 정신건강관리 솔루션 현황 55
표 9. 국외 시판 및 개발 중인 디지털 치료제 60
표 10. 국내 시판 및 개발 중인 정신건강 관련 디지털 치료제 61
표 11. 국내 디지털치료기기 관련 선행 연구(정부/민간) 62
표 12. 임상연구 개요(3차 의료기관) 64
표 13. 임상연구 흐름도 65
표 14. 임상연구 개요(1차 의료기관, 심리상담센터) 66
표 15. CHEEU.Forest 컨텐츠 74
표 16. 프로그램 권장 사양 77
표 17. 인구학적 정보 87
표 18. 마인즈내비 단계 분포(강남세브란스병원) 88
표 19. PROVE test 단계 분포(치유심리상담센터, 연세정신건강의학과의원) 88
표 20. 우울증상 단계 분포 89
표 21. 자살위험성 단계 분포 89
표 22. 성장기 부정적 경험 하위유형별 결과 89
표 23. 성인애착유형 결과 90
표 24. 마음헤아리기능력 하위 유형별 결과 90
표 25. 회복탄력성 단계 분포 91
표 26. PROVE 단계 분포 변화 91
표 27. 마인즈내비 단계 분포 변화 92
표 28. 치료 전/후 증상 변화 93
표 29. 마음헤아리기능력 변화 93
표 30. 회복탄력성 변화 94
표 31. 치료방식에 따른 우울증상 변화 94
표 32. 치료방식에 따른 자살위험성 변화 95
그림 1. 추진 방향 14
그림 2. 추진 체계 14
그림 3. 미국 원격의료 시장 현황 및 전망 16
그림 4. 비대면 진료 시장 규모 예측 17
그림 5. 2019년 세계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분야별 투자 유치액 17
그림 6. 중국 원격의료 시장 현황 20
그림 7.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의 6대 핵심 이슈 20
그림 8. 디지털 정신건강관리 시장 예측 22
그림 9. 정신건강앱 지출 규모 22
그림 10. Teladoc 화면 29
그림 11. American Well의 원격진료 키오스크 29
그림 12. Doctor on Demand 모바일 앱 30
그림 13. MDlive 서비스 개요 30
그림 14. NHS App 플랫폼 31
그림 15. Big White Wall 모바일 화면 예시 32
그림 16. Push Doctor 다운로드 화면 33
그림 17. Clinics 앱 화면 34
그림 18. 호주의 비대면 진료 제공 건수(일반의, 전문의) 36
그림 19. Eheadspace 홈페이지 37
그림 20. Beyond Blue 홈페이지 37
그림 21. This way up clinic 홈페이지 38
그림 22. 프랑스 비대면 진료 만족도 39
그림 23. Doctolib 병원예약과 원격진료가 가능한 APP 40
그림 24. Online Therapy USER 현황 및 만족도 42
그림 25. 원격의료(의료법) 및 비대면 진료(감염병예방관리법) 개념 비교 44
그림 26. 전화 진료 참여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은평성모병원) 45
그림 27. COVID-19 전후 비대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조사 비교 45
그림 28. 똑닥 서비스 흐름도 46
그림 29. 닥터나우 서비스 화면 47
그림 30. 올라케어 서비스 흐름도 48
그림 31. 메디히어의 원격진료 플랫폼 서비스 51
그림 32. 정신건강 자가진단앱 프로그램 개요 56
그림 33. Touch me 사용 방법 56
그림 34. 마성의 토닥토닥 프로그램 개요 57
그림 35. 마음감기 서비스 소개 58
그림 36. 디지털 치료제 관련 미국 특허 출원 / FDA 임상시험 수 59
그림 37. Minds.NAVI 프로그램 개요도 68
그림 38. Minds.NAVI 서비스가 평가하는 정신건강 영역 69
그림 39. Minds.NAVI 진단 분류법 70
그림 40. Minds.NAVI 검사결과 보고서(일부 발췌) 70
그림 41. Minds.NAVI 자동화 프로그램 화면 예시 71
그림 42. Minds.NAVI 서비스 과정 모식도 71
그림 43. 기상 후 1시간 동안 타액호르몬 값의 합과 우울증의 증상, 보호, 취약요인과의 상관관계 72
그림 44. 치유포레스트 화면 예시 73
그림 45. 치유포레스트 컨텐츠 화면 예시 75
그림 46. 치유포레스트 임상시험계획 승인서 및 품목분류 확인 76
그림 47. 로그인 화면 77
그림 48. 환경 설정 화면(디지털 정신건강 관리 솔루션 사용 유무 체크) 78
그림 49. 환자 접수 화면 79
그림 50. 마인즈내비평가(심리평가) 링크 전송 79
그림 51. 자동 발송되는 설문평가 링크 화면 80
그림 52. 환자 검사 결과 조회 실행 화면 80
그림 53. 마인즈내비 결과 확인창(일자별) 81
그림 54. 마인즈내비 결과보고서(예시) 81
그림 55. 검사 결과 회신 불가한 경우 알림창(예시) 82
그림 56. 화상상담 솔루션 연결창 84
그림 57. 입출력(마이크, 스피커) 설정 84
그림 58. 우울증 검사 결과 관리 85
그림 59. 비대면 상담 접속 링크 문자 발송 예시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