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6
제2장 디지털 전환과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의 등장 18
1.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 18
(1)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과정 18
(2) 코로나19 이후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 특징 19
2.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의 등장 20
제3장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 24
1. 스타트업 생태계 24
(1) 스타트업의 정의 및 특징 24
(2) 국내 스타트업 투자 현황 28
2. 국내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생태계 32
(1) 코로나19 이후 시장환경 변화 32
(2) 국내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의 등장과 성장 40
제4장 국내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특징 분석 43
1. 분석자료 개요 43
2.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일반 특성 45
(1)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일반 현황 45
(2)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세부 특성 48
3.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소비자의 거래 특성 52
(1) 개요 52
(2) 트래블테크 상품 및 서비스 수요 현황 53
4.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투자 유치 57
(1) 스타트업 투자 단계 및 투자 주체 58
(2)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투자 유치 현황 60
제5장 정책 시사점 68
1. 연구 결과 종합 68
(1) 연구 의의 68
(2) 주요 연구 결과 69
2. 정책 시사점 72
3.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과제 76
참고문헌 78
판권기 81
〈표 2-1〉 관광산업에서의 트래블테크 도입 현황 22
〈표 3-1〉 투자자 유형 26
〈표 3-2〉 2021년 스타트업 투자 건수 및 유치 금액 29
〈표 3-3〉 창립 연도별 주요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41
〈표 3-4〉 비즈니스 형태별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예시) 42
〈표 4-1〉 분석 대상 스타트업 일반 현황 45
〈표 4-2〉 입지 기준 기업 분포 48
〈표 4-3〉 업력 기준 기업 분포 49
〈표 4-4〉 매출액 기준 기업 분포 50
〈표 4-5〉 상시근로자 수 기준 기업 분포 50
〈표 4-6〉 업력 & 매출액 기준 기업 분포 51
〈표 4-7〉 업력 & 상시근로자 수 기업 분포 51
〈표 4-8〉 O2O 제공 여부 기준 기업 분포 52
〈표 4-9〉 연도별 소비자 총거래액 및 거래 건수 54
〈표 4-10〉 성별ㆍ연령별 이용률 분포 55
〈표 4-11〉 가구 유형별 이용률 분포 56
〈표 4-12〉 소득 수준별 이용률 분포 56
〈표 4-13〉 스타트업 투자 주체 59
〈표 4-14〉 투자성과 개요 62
〈표 4-15〉 투자 단계별 투자 유치 현황 64
〈표 4-16〉 투자 유치 소요 기간별 투자 유치 현황 64
〈표 4-17〉 투자 단계와 투자 유치 소요 기간별 투자 동향 66
〈그림 1-1〉 관광산업에서의 디지털 생태계 전환 과정 14
〈그림 3-1〉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 3요소 27
〈그림 3-2〉 미국 스타트업 실패 및 생존 현황 28
〈그림 3-3〉 컨슈머테크 업종별 투자 유치 금액 비율 30
〈그림 3-4〉 투자 단계별 투자 건수 비율 31
〈그림 3-5〉 투자 단계별 평균 투자금액 32
〈그림 3-6〉 국내 여행산업 유통구조 33
〈그림 3-7〉 국내 관광산업 생태계 35
〈그림 3-8〉 2019년 vs 2020년 국내 여행 숙소 예약증감률 36
〈그림 3-9〉 국내 대표 OTA 매출 추이 37
〈그림 3-10〉 여행 중개 플랫폼을 통해 숙소를 예약했거나 예약하려는 이유 38
〈그림 3-11〉 숙박 앱 설치자 연령 분석 38
〈그림 3-12〉 시점별 국내 관광산업의 주요 변화요인과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의 성장 41
〈그림 4-1〉 변수별 분포 히스토그램 46
〈그림 4-2〉 소비자 거래 건수 및 건당 거래액 54
〈그림 4-3〉 소비자 재구매율 57
〈그림 4-4〉 스타트업 투자 단계 58
〈그림 4-5〉 최종 투자 단계별 스타트업 비중 60
〈그림 4-6〉 시리즈 A 이상 투자 유치 여부 비중 61
〈그림 4-7〉 투자 주체별 투자 빈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