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제1장 ‘단절 없는 중화 5천년 문명’의 해독1. ‘문명’의 해독2. ‘기점’의 해독 1) 역사 문헌 기록 2) 고고학적 발견3. ‘단절 없는’의 해독 1) 유전자 2) 중화(中華) 성씨의 발견 3) 황제(黃帝)의 제사 4) 사회 주류 문화와 국가 문화 5) 문자의 계승4. ‘물적 표상’의 해독 1) 도성 2) 능묘 3) 예제 건축(禮制建築) 및 예기(禮器) 4) 문자-한자(漢字)5. 핵심이념: ‘중화(中和)’사상제2장 도성(都城) 고고학의 발견과 연구1. 개술(槪述) 1) 도성과 문명의 동반 2) 도성의 구성 요소 3) 고대 도성 발전의 기본 맥락2. 북경의 고궁(故宮)에서 거슬러 올라가 본 오제(五帝)의 도읍 1) 명청(明淸)의 북경성(北京城) 2) 원(元)의 도성 3) 요(遼), 금(金)의 도성 4) 송(宋)의 동경성(東京城) 5) 수당(隋唐)의 낙양성(洛陽城) 6) 수(隋)의 대흥성(大興城) 7) 당(唐)의 장안성(長安城) 8) 업성(鄴城), 건강성(建康城) 9) 한위(漢魏)의 낙양성(洛陽城) 10) 한(漢)의 장안성(長安城) 11) 진(秦)의 함양성(咸陽城) 12) 동주열국(東周列國)의 도성 13) 서주(西周)의 도성 14) 상(商)의 도성 15) 하(夏)의 도성 16) ‘오제시대(五帝時代)’의 도읍3. 핵심이념: ‘중(中)’과 ‘화(和)’의 물화(物化) 표현 1) ‘중(中)’의 이념 2) ‘화(和)’의 이념제3장 제왕 능침(陵寢)의 고고학 발견과 연구1. 개술(槪述) 1) 고대 능침(陵寢)의 시각에서 본 문명 2) 능묘의 입지 선정 및 분포, 배열 3) 제왕 능묘의 구성 요소2. 제왕 능침의 고고학적 발견 1) 청(淸)의 제릉(帝陵) 2) 명(明)의 제릉(帝陵) 3) 요(遼)·금(金)·서하(西夏)의 제릉(帝陵) 4) 송릉(宋陵) 5) 당(唐)과 오대(五代)의 제릉(帝陵) 6) 위(魏)·진(晉)·남북조(南北朝)의 제릉(帝陵) 7) 동한(東漢)의 제릉(帝陵) 8) 서한(西漢)의 제릉(帝陵) 9) 진시황릉(秦始皇陵) 10) 동주(東周: 춘추전국시대)의 왕릉 11) 서주(西周)의 왕릉 12) 은허(殷墟)의 왕릉3. ‘능묘약도읍(陵墓若都邑)’의 해석 제4장 예제 건축(禮制建築), 예기(禮器) 및 문자1. 예제 건축(禮制建築)의 발전 및 연속 1) 종묘와 사직: ‘우궁좌묘(右宮左廟)’에서 ‘좌조우사(左祖右社)’의연습(沿襲)과 발전 2) 명당(明堂)·벽옹(辟雍)·영대(靈臺)·태학(국자학, 국자감) 3) 천단(天壇), 지단(地壇) 4) 제왕묘(帝王廟)2. 예기(禮器) 1) 청동예기(靑銅禮器) 2) 옥예기(玉禮器)3. 문자 1) 문자와 문명의 형성 2) 5천년간 일맥상통한 ‘한자(漢子)’ 3) 일맥상통한 한자(漢子) 역사 문헌 4) 다민족 통일국가와 중화 5천년 문명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어온 한자제5장 ‘중화(中和)’의 이념과 국가 정체성1. ‘중화(中和)’ 이념의 물적 표상물 : 도성과 능묘2. 가국일체(家國一體)와 국가 정체성 1) 가국일체(家國一體) 2) 국가 정체성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