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부 전환교육의 기초제1장 전환교육의 개요1. 전환1) 일반교육에서의 전환2) 특수교육에서의 전환2. 전환교육의 이해1) 전환교육·서비스2) 전환성과와 종적 연계3) 전환교육의 배경3. 전환교육의 사례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4) 사례 45) 사례 56) 사례 67) 사례 74. 이 책의 구성제2장 전환교육의 정의와 모형1. 전환교육의 개요1) 전환교육의 정의2) 전환교육의 법적 정의3) 진로교육, 직업교육, 전환교육 간의 관계2. 전환교육의 모형1) Will의 교량 모형2) Halpern의 지역사회 적응 모형3) Wehman 등의 장애학생을 위한 3단계 직업 전환 모형4) Brolin의 생활중심 진로교육 모형5) Kohler의 전환프로그램 분류 모형6) Severson 등의 전환교육 통합 모형7) Sitlington 등의 포괄적 전환교육 서비스 모형3. 전환교육 모형의 교육적 시사점제3장 우리나라 전환교육 경과1. 전환교육 정책의 변천1) 전환교육 관련 법2) 교육부 정책2. 전환교육 연구의 변천1) 국내 학술논문의 연구 동향(1990~2022년)2) 국립특수교육원 정책연구보고서 동향(2000~2022년)제2부 지역사회 전환제4장 자립으로의 전환1. 자립생활의 개요1) 자립생활의 개념 및 정의2) 자립생활의 실태3) 자립생활의 중요성 및 혜택2. 자립으로의 전환 모델1) 재활 모델2) 사회 모델3) 자립생활 모델3. 자립으로의 전환을 위한 교육1) 자립생활을 위한 기능적 생활기술2) 일상생활능력3) 지역사회 환경에서의 교수제5장 직업으로의 전환1. 직업 전환의 개요1) 직업의 개념2) 직업 전환의 실태3) 직업의 중요성 및 혜택2. 직업으로의 전환 유형1) 보호작업장2) 지원고용3) 경쟁고용3. 직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교육1) 직업 인식2) 고용 관련 지식과 기술3) 특정 직업 지식과 기술제6장 계속교육으로의 전환1. 계속교육 전환의 개요1) 계속교육의 개념2) 계속교육의 법적 근거3) 계속교육의 실태4) 계속교육의 중요성 및 혜택2. 계속교육으로의 전환 유형1) 전공과2) 고등교육3) 평생교육3. 계속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교육제3부 전환평가제7장 전환평가의 개념과 방법1. 전환평가의 개념1) 전환평가의 정의2) 전환평가의 특징3) 전환평가의 단계4) 전환평가의 유형2. 전환평가 도구의 개요1) 종합적인 전환평가 도구2) 진로탐색에 관한 전환평가 도구3) 직업준비에 관한 전환평가 도구제8장 전환능력검사의 실시1. 전환능력검사의 개요1) NISE-TEEMH2) 전환능력검사의 목적과 방향3) 전환능력검사의 구성2. 전환능력검사의 실시 방법1) 검사자2) 실시 방법3) 채점 방법3. 검사 결과 해석1) 결과보고서의 전체 구성2) 검사 해석제9장 전환능력검사의 활용1. 전환계획 설계의 개요1) 전환능력검사 실시2) 결과보고서 분석3) 개별화전환계획 수립 시 자료 제공4)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운영5) 프로그램 평가 및 환류2. 검사 결과의 활용1) 학생의 현재 전환능력 수준 측정2) 개별화전환계획 수립3) 진로 및 직업 교육 활용4) 교사, 학생, 보호자 상담 자료5) 진로설계6) 지원체계 구축제4부 전환교육의 실제제10장 초등학교 전환교육의 실제1. 초등학교 전환교육의 목표1)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전환 시기의 특성2) 자립3) 중학교 준비교육2.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1) 일반 학교2) 특수학교3) 교과연계3. 초등학교 전환교육 수업의 실제1) 자립2) 계속교육(중학교 준비교육)제11장 중학교 전환교육의 실제1. 중학교 전환교육의 목표1) 중학교 시기의 특성2) 자립3) 직업2.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1) 일반 중학교2) 특수학교3. 중학교 전환교육 수업의 실제1) 자립2) 직업제12장 고등학교 전환교육의 실제1. 고등학교 전환교육의 목표1) 고등학교 시기의 특성2) 자립3) 직업4) 계속교육2.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1) 일반 고등학교2) 특성화 고등학교3) 특수학교3. 고등학교 전환교육 수업의 실제1) 자립2) 직업3) 계속교육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