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말1부 인간교육과 역사교육1장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의 백년대계를 세우기 위하여 1.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 1) 적폐의 청산과 인간교육의 필요 2) 민주공화와 민족통일을 위한 인간교육(민주시민교육)은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2. 나라의 근본을 세우고 인간 교육의 귀감이 된 안창호 1) 나라의 근본을 세운 안창호 2) 교육독립운동과 인간교육의 귀감인 안창호 3) 안창호, 이승훈, 유영모, 함석헌으로 이어지는 정신과 철학의 계보를 열다. 3. 안창호의 인간교육철학 1) 안창호의 인간교육철학 ㄱ. 도산의 진리 체험과 교육철학의 새로움 ㄴ. 개조의 필요와 철학 2) 인격개조와 민주시민의 형성 ㄱ. 인격개조의 내용과 방법 ㄴ. 개조의 철학과 참된 행복 3) 인간의 자기 개조와 교육의 방법 ㄱ. 개조의 방법 ㄴ. 적극적으로 나아가는 수양 4. 나라의 근본을 세우는 인간교육, 어떻게 할까? 2장 역사교육 : 삼일운동의 체화 1. ‘삼일운동의 체화’에 대한 논의 2. 삼일운동을 주체와 전체로 온전히 이해하기 1) 삼일운동의 의미와 품격 2) 삼일운동의 전체적 맥락 3) 삼일운동의 사상 4) 삼일운동의 정신과 얼 3. 나의 주체와 전체로 삼일운동을 받아들이기 4. 나의 주체와 전체인 얼의 형성 1) 한 맺힌 넋에서 사회와 역사의 주체인 얼로 2) 얼의 발견 3) 얼, 본능과 이성과 신령의 통합 5. 체화를 위한 신학과 철학의 패러다임 변화 1) 이성철학에서 생명철학으로 2) 종교개혁 신학의 ‘믿음만!’에서 ‘체화’의 영성으로 3) 철학적 이성과 신학적 영성을 통합하는 생명철학으로6. 삼일운동의 주체화를 위한 실천 방법 1) 어떻게 체화하는가? 2) 삼일운동을 체화한 사람 2부 몸·맘·얼을 살리는 어린이교육1. 교육의 혁신(탈바꿈) 2. 생명 1) 생명이란 2) 생명의 본성 3) 생명의 근본활동 4) 생명진화와 천지인합일 5) 생명과 시간이해3. 인성과 어린이 1) 인간과 인성 이해 2) 인성과 관련된 개념들에 대한 정리 3) 유아, 어린이 4. 교육의 방향과 목적 1) 어린이교육을 위한 시대정신과 사명 2) 교육이란 3) 교육의 목적 4) 어린이 교육 5. 교육내용과 방법 1) 인성교육의 내용 2) 어린이인성교육 방법 10가지 6. 교사와 부모의 마음가짐과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