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1장 연구의 개요 9
제1절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 배경 10
2. 연구 목적 11
제2절 범위 및 방법 12
1. 연구 범위 및 방법 12
2. 연구 수행 체계 13
2장 여건 분석 14
제1절 사유원에 대한 이해 15
1. 사유원 이야기 15
2. 운영 현황과 향후 계획 18
3. 공공영역 온오프라인 마케팅 현황 22
제2절 지역 여건 분석 24
1. 군위군 일반 현황 24
2. 지역관광의 현 위치 25
제3절 빅데이터분석 31
1. 군위관광과 사유원 상관관계 분석 31
2. 빅데이터로 본 사유원 32
제4절 소결 37
3장 사례분석 38
제1절 분석 개요 39
1. 분석 대상 39
2. 분석 방법 39
제2절 분석 내용 40
1. 제주올레, 경계 없는 협업 통해 제주의 상징으로 자리매김 40
2. F1963, 부산시가 지원하고 기업이 조성한 국내 최초 복합문화공간 45
3. 아침고요수목원을 지렛대로 국내 굴지의 관광도시 반열에 51
4. 시사점 54
4장 협력형 지역관광 전략 도출 55
제1절 기본 방향 56
1. 사업 추진 전제 56
2. 체계 설정 57
제2절 협력형 지역관광 사업 59
1. 사유원 접점마케팅 사업 시행(군위군) 59
2. 사유원 보유도시 이미지 극대화(대구시) 63
3.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사유원(기업/기관/시민) 67
5장 결론 및 정책제언 68
제1절 결론 69
제2절 정책 제언 70
참고문헌 71
판권기 72
〈표 2-1〉 사유원 관람료 18
〈표 2-2〉 사유원 입장객 현황 19
〈표 2-3〉 군위군 업종별 신용카드 소비지출 비중 29
〈표 2-4〉 내비게이션 기반 군위군 관광지 검색 순위 31
〈표 2-5〉 군위군 중심 관광지 32
〈표 2-6〉 사유원 연관 관광지, 음식점, 숙박시설 상위 20위 34
〈표 2-7〉 사유원 연관 관광지 상위 15위 34
〈표 2-8〉 사유원 연관 음식점과 숙박시설 상위 15 35
〈표 3-1〉 사례 분석 대상과 방향 39
〈표 3-2〉 제주올레 공공지원 내역 42
〈표 4-1〉 주체별 접근개념 및 사업화 방향 58
〈표 4-2〉 2022 스마트 관광도시 선정 개요 62
〈그림 1-1〉 연구 수행 체계 13
〈그림 2-1〉 최초의 모과나무 이식 당시의 사유원(2010년) 16
〈그림 2-2〉 소요헌과 내심낙원까지 완공된 사유원(2017년) 16
〈그림 2-3〉 사유원의 공간과 건축물 17
〈그림 2-4〉 사담 휴게음식점 증축 설계(안) 19
〈그림 2-5〉 사유원 토지 현황도 20
〈그림 2-6〉 호텔 설계(안) 20
〈그림 2-7〉 지역기업 공동개발 제품 21
〈그림 2-8〉 사유원 정문 남동방면 차산효령로 현황 22
〈그림 2-9〉 사유원 정문 북서방면 차산효령로 현황 22
〈그림 2-10〉 군위군 관내 주요교차로 현황 23
〈그림 2-11〉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 군위 여행안내 현황 23
〈그림 2-12〉 군위군의 위치 24
〈그림 2-13〉 군위군의 인구변화 25
〈그림 2-14〉 내국인 국내여행 주요 지표 25
〈그림 2-15〉 내국인 국내여행 주요 방문지 26
〈그림 2-16〉 대구 미방문 이유 26
〈그림 2-17〉 대구 미방문객의 여행지 선정 시 최우선 고려사항 27
〈그림 2-18〉 대구 미방문객의 대구 여행 연관 이미지 27
〈그림 2-19〉 경상북도 주요 관광지점 입장객 통계 27
〈그림 2-20〉 연도별 군위군 내비게이션 검색목적지 상위 10 28
〈그림 2-21〉 사유원과 1시간 20분 이내 거리 내 주요 자원 30
〈그림 2-22〉 사유원 검색량 추이 33
〈그림 2-23〉 사유원(파랑), 국립백두대간수목원(빨강), 대구수목원(노랑) 검색량 비교 33
〈그림 2-24〉 사유원에 대한 지역별 관심도 33
〈그림 2-25〉/〈그림 2-24〉 사유원 감성분석 36
〈그림 2-26〉 사유원 감성단어 분석 36
〈그림 2-27〉 사유원 감성단어 워드클라우드 36
〈그림 3-1〉 제주올레 40
〈그림 3-2〉 제주올레 안내소 설치 현황 42
〈그림 3-3〉 제주올레 친구기업 현황 43
〈그림 3-4〉 F1963 중앙 입구 45
〈그림 3-5〉 F1963 주요공간 배치도 47
〈그림 3-6〉 가평군 관광객 수 추이(2005~2014) 51
〈그림 3-7〉 가평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수 연도별 변화(2005~2014) 52
〈그림 3-8〉 가평군 관광자원 기초조사 결과 53
〈그림 3-9〉 가평군 문화관광안내 53
〈그림 3-10〉 가평군 관광지순환버스 코스안내 53
〈그림 4-1〉 협력형 지역관광 체계 개념도 57
〈그림 4-2〉/〈그림 4-3〉 울산 남구의 스마트 관광도시 서비스구축 계획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