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혁신경영의 기초 CHAPTER 01 혁신경영의 역사제1절 경영의 세기 2제2절 경영의 역사 51. 과학적 관리의 시대 52. 관리의 승리 73. 불안한 세계화의 시대 94. 혁신경영 시대의 도래 11제3절 경영의 세기에 대한 소고 13 CHAPTER 02 슘페터와 기술혁신제1절 슘페터: 기술혁신의 대부 17제2절 Schumpeter의 혁신이론 201. 전기 슘페터 논의 212. 후기 슘페터 논의 253. 슘페터 이론의 특징 26제3절 신슘페터주의 혁신이론 27 CHAPTER 03 기술혁신과 핵심역량제1절 핵심역량의 개념 321. 핵심역량의 개념 322. 기술과 핵심역량 36제2절 핵심역량과 인접이동 39제3절 핵심역량의 도출과 유지방안 431. 핵심역량의 기준 432. 핵심역량의 배양 및 유지 44제4절 핵심역량 접근방법에 대한 평가 46제5절 핵심역량이론의 시사점 48 CHAPTER 04 전략적 기술혁신경영 모델제1절 전략경영의 개념 및 모델 511. 전략경영의 배경 512. 전략경영의 개념 및 내용 533. 전략경영의 과정 57제2절 전략적 기술혁신경영의 중요성 641. 전사적 기술혁신경영의 필요성 642. 기업전략에서 기술의 역할 703. 기업전략과 기술적 기회의 조화 734. 전략, 기술, 조직의 조화 76제3절 전략적 기술혁신경영 모델 781. 전략적 기술혁신경영 모델의 중요성 782. 전략적 기술혁신경영 모델의 구성요소 83 P/A/R/T 02혁신전략의 수립 CHAPTER 05 전략적 의도제1절 전략적 의도의 개념과 특징 90제2절 전략적 의도의 활용방안 93제3절 전략적 의도와 경쟁혁신 961. 경쟁우위 계층의 창출 972. 취약영역의 탐색 973. 관계조건의 변화 984. 협력을 통한 경쟁 98제4절 전략적 의도와 기술경영 99 CHAPTER 06 기술혁신의 원천제1절 체계적 혁신 1011. 기업가적 경제 1012. 체계적 기업가정신 1033. 목표지향적 혁신 105제2절 기술혁신의 원천 1071. 예상치 못한 사건 1092. 부조화 1103. 공정상의 필요 1114. 산업 및 시장의 변화 1125. 인구통계학적 변화 1136. 인식의 변화 1147. 새로운 지식 114제3절 기술혁신의 원칙 116 CHAPTER 07 기술혁신전략: Honda Effect를 중심으로제1절 Honda Effect의 배경과 논쟁 1191. Honda Effect의 배경 1192. Honda Effect의 논쟁 121제2절 Honda사의 역사 127제3절 기술혁신전략에 대한 접근방법 1301. 합리적 접근방법 1312. 점진적 접근방법 1333. 통합적 접근방법 134제4절 기술혁신전략의 접근방법에 관한 평가 136 P/A/R/T 03혁신전략의 집행 CHAPTER 08 파괴적 혁신의 경영제1절 파괴적 혁신의 중요성 142제2절 선도기업의 실패 1441. 선도기업의 실패 1442. 파괴적 혁신의 특징 1463. 기존기업의 실패 이유 148제3절 파괴적 혁신의 원칙 1521. 제1원칙: 기업은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고객과 투자자에의존한다. 1522. 제2원칙: 작은 시장은 대기업이 필요로 하는 성장의 문제를해결할 수 없다. 1533. 제3원칙: 존재하지 않은 시장은 분석할 수 없다. 1544. 제4원칙: 조직의 역량은 조직의 장애를 규정한다. 1555. 제5원칙: 기술공급은 시장수요와 필적하지 않을 수 있다. 155제4절 파괴적 혁신의 경영방안 1561. 해당 기술이 파괴적 기술인가 혹은 지속적 기술인가를 결정하라! 1572. 파괴적 기술의 전략적 중요성을 정의하라! 1573. 파괴적 기술의 초기시장을 확보하라! 1594. 파괴적 기술을 개발하는 책임을 독립조직에 부여하라! 1605. 파괴적 기술 개발을 위한 조직을 독립적으로 유지하라! 161제5절 시사점 162 CHAPTER 09 불연속적 혁신의 경영제1절 불연속적 혁신의 개념과 특징 166제2절 불연속적 혁신의 원천 169제3절 불연속적 혁신에 대한 접근방법 174제4절 불연속적 혁신의 경영방안 178제5절 시사점 187 CHAPTER 10 혁신가의 DNA와 페르소나제1절 기술혁신과 창조성 1901. 창조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1902. 창조적 인간 193제2절 혁신가의 DNA 1981. 혁신가의 특징 1982. 혁신가의 DNA 2003. 발견능력 개발을 위한 실천 203제3절 혁신가의 역할 2061. 혁신에 있어서 다양한 역할의 중요성 2062. 혁신 페르소나의 유형 2073. 혁신 페르소나의 조직 내 적용 209제4절 혁신가의 교육 2121. 혁신가 교육의 중요성 2122. 기술경영 교육에 관한 기존의 논의 2143. 새로운 기술경영 프로그램의 필요성 2214. 기술경영교육을 위한 제언 227 CHAPTER 11 중량급 프로젝트 팀제1절 중량급 프로젝트 팀의 중요성 230제2절 연구개발 프로젝트 팀의 유형 2321. 기능형 팀 구조 2322. 경량급 팀 구조 2353. 중량급 팀 구조 2364. 자율적 팀 구조 236 제3절 중량급 프로젝트 팀의 운영방법 2381. 중량급 프로젝트팀 구성의 어려움 2382. 중량급 프로젝트 팀의 운영방안 239제4절 중량급 프로젝트 팀의 사례 247 CHAPTER 12 개방형 혁신과 연계개발제1절 기술협력의 필요성 2511. 기술획득과 기술협력 2512. 기술협력의 이유 252제2절 개방형 혁신 2561. 개방형 혁신의 개념과 배경 2562. 개방형 혁신의 모델과 논리 2583. 개방형 혁신의 유형 및 장단점 2614. 개방형 혁신의 성공방안 264제3절 연계개발 2651. 연계개발의 배경 2652. 연계개발의 개념 2663. 연계개발의 대상 2674. 연계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2695. 문화의 중요성 2726. 연계개발의 효율적 추진 방향 273 P/A/R/T 04혁신경영의 평가와 통제 CHAPTER 13 기술혁신으로부터 수익 창출제1절 수익 창출의 중요성 276제2절 기술혁신의 수익 창출에 미치는 영향 변수 2781. 모방 가능성 2792. 우세 디자인 2803. 전유성 제도 2804. 보완자산 281제3절 기술혁신의 수익창출 전략 2851. 수익창출 전략 개관 2852. 세부적 수익 창출전략 286제4절 수익 창출을 위한 시사점 2891. 전반적 시사점 2892. 세부적 시사점 2913. 정책적 시사점 294 CHAPTER 14 과학 사업화제1절 과학 사업화의 배경과 중요성 295제2절 생명공학의 과학 사업화 2981. 생명공학 과학 사업화의 역사 2982. 생명공학 과학 사업화의 주요 이슈와 대응 3003. 과학 사업화를 위한 새로운 구성 303제3절 과학 사업화를 위한 제언 3061. 산업의 진화 3062. 전략적 기술혁신경영 308 참고문헌 311 찾아보기 322